세월호, 김영오 씨 병원서 단식 계속...국민대책회의 청와대로

“특별법 제정까지 단식 멈출 수 없어” 의지 밝혀

세월호 참사 유족 유민이 아빠 김영오 씨가 단식 40일째인 22일 아침 건강악화로 긴급 후송된 가운데, 병원에서도 단식을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의 병원 후송 소식을 접한 이들은 아침부터 광화문 농성장에 모여 김씨의 회복을 바라며 침착하게 동조단식을 이어가는 분위기다. 또한 더 많은 사람들이 하루 단식에 동참하자고 호소하고 있다. 김혜진 세월호 국민대책회의 공동위원장은 “김영오 씨는 병원에서도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해 단식을 이어가며 버티고 있다”며 “현재 1만6천여 명이 하루단식에 동참하고 신청했다”고 말했다.

세월호 참사 유족들은 김씨가 병원으로 후송됐다는 소식이 안타까운 마음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향후 특별법 제정을 위한 가족들의 행동 계획을 낸다고 밝혔다. 가족대책위는 대표단이 병원에 도착하는 낮 12시 전후로 회의를 연 후 공식적인 입장을 낼 계획이다.

상황이 이러자 사회원로들은 이날 청와대 앞 청운동 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이 제대로 된 특별법 제정을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영오, “광화문에서 제자리를 떠나지 않을 것”

김영오 씨는 서울 동대문구 시립동부병원으로 긴급 후송되고 나서도 “차후 기력을 찾으면 다시 광화문으로 가겠다”고 의지를 밝히고 있다. 유가족과 병원 측은 설득 중이지만 김영오 씨는 자신의 건강보다는 ‘특별법 제정’이 더 중요하다며 굽히지 않고 있다.

김씨는 가족대책위를 통해 입장을 보내 “수사권과 기소권이 보장돼 철저한 진상규명이 가능한 특별법이 제정되면 좋겠다. 지금 가장 하고 싶은 건 안산에 가서 사랑하는 가족들과 같이 밥을 먹는 것”이라며 “제발 빨리 제대로 된 특별법을 제정해달라”고 촉구했다.

또한 “제대로 된 특별법이 제정될 때까지 단식을 멈출 수 없다”며 “의료진과 가족들의 강력한 권유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병원에 왔지만 안정을 취하고 나면 광화문으로 돌아가 단식을 계속할 것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별법이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하는 날까지 광화문에서 제자리를 떠나지 않을 것이다”며 “국민 여러분들이 도와주셔야 힘을 모아주셔야 특별법을 만들어낼 수 있다. 국민여러분 도와주세요”라고 호소했다.

가족대책위에 따르면 현재 김영오 씨는 수액을 맞고 있으며 식사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혜진 국민대책회의 공동위원장은 “김영오 씨는 이틀 전인 20일, 단식 38일째 박근혜 대통령을 만나기 위해 청와대에 왔지만 면담을 거부했다”며 “이 과정에서 경비대가 김씨를 강하게 막아 육체적·정신적 충격을 입으며 건강이 더욱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특별법 제정, 대통령 결단 촉구 단식 물결

여야가 세월호 특별법 제정 대신 김영오 씨의 단식 중단을 요구하거나 두 차례나 유족이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특별법안을 합의를 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책임론이 증폭되고 있다. 이젠 청와대가 나서 결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광화문 국민단식에 참여하는 각계 원로 및 대표단은 22일 오후 1시 청와대 인근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별법 제정을 약속한 박근혜 대통령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운동사무소 앞에서는 이날 오전 11시 노동자계급정당추진위원회의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청년단체 기자회견 등이 열리며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앞서 21일, 국민대책회의도 광화문 단식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대책회의 대표단, 공동운영위원장 등이 단식 농성 돌입을 알렸다. 현재 민교협 유초하 교수,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상임의장 박승렬 목사, 민주쟁취기독교행동 공동대표 정태효 목사, 민주노총 이상진 부위원장, 양한웅 조계종 노동위원장, 한국진보연대 장대현 집행위원장, 노동자계급정당추진위원회 김태연 집행위원장 등 10여명이 집단 단식에 돌입했다.

정의당, 통합진보당이 이미 단식농성에 나섰고, 노동당이 22일 대표단 단식농성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단식농성중인 정의당 서기호 의원은 사회원로단 기자회견에서 “세월호 특별법은 두 차례나 실망스러운 여야 야합으로 끝났다”며 “이젠 더 이상 국회에 떠 넘기지 말고 박근혜 대통령 본인이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식농성 중인 김재연 의원도 “박근혜 대통령은 국가 원수로서 자기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역사의 주요 고비는 국회가 아니라 거리에서, 광장에서 결정됐다. 대통령은 하루 속히 결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가협 양심수후원회 권오헌 회장은 “정부의 잘못된 조치로 수백 명이 목숨을 잃었다.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이번만큼은 확실히 해야 한다”며 “박근혜 정부는 세월호 참사 유족만이 아니라 남쪽 국민 7천만이 모두 유족이 된 심정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사회원로단은 기자회견이 끝나고 청와대에 항의서한을 전달하려고 했지만, 경찰병력이 대거 막아 실랑이가 벌어져 전달하지 못했다. 서울 종로경찰서 측은 사회원로 대표단 2명의 항의서한을 전달하려고 하자 1명만 가능하다고 했다가, 서한 전달은 ‘집단 진입’으로 집시법 위반이라며 말을 바꿨다.

덧붙이는 말

정재은 기자는 미디어충청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미디어충청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재은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