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장애인 콜택시 민간위탁 철회 촉구

공동투쟁본부, "전주시 장애인 콜택시 문제 많다"

장애인들의 보편적 이동권 확보를 위해 지난 2001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장애인 콜택시를 지자체가 직접 운영하라는 의견이 제기됐다.

공공운수노조 전북평등지부,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관련 단체들은 ‘전주시 장애인 콜택시 민간위탁 철회를 위한 공동투쟁본부’를 구성하고 “전주시 장애인 콜택시 민간위탁 운영시스템의 폐해 이제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 전주시가 직접 운영하라”고 요구했다.

[출처: 참소리]

이들은 16일 오전 전주시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14년째 민간위탁으로 운영되고 있는 장애인 콜택시 사업이 장애인들의 이동 편의를 위한 당초 취지와 다르게 운영되고 있다”면서 “이용자는 불편을 호소하고, 종사자들은 열악한 노동조건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가한 이용자 윤복희 씨는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보름 전 새벽부터 전화를 해서 예약을 해야 한다”면서 “새벽에도 3~40분 정도 통화를 시도해야 겨우 예약에 성공한다”며 불편함을 토로했다. 윤복희 씨는 50차례 이상 통화를 시도한 적도 있다고 밝혔다.

전주지역 장애인 콜택시는 14년 동안 한 업체가 민간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현재 34대의 콜택시를 운행 중이며 작년 말부터는 24시간 운영체제로 바뀌었다. 그러나 전화 예약만 받고 있으며 동일 시간 상담원은 1명만 배치하고 있어서 예약에 성공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새벽에 운행하는 콜택시도 3대에서 이용자가 적다는 이유로 2대로 줄었다. 공동투쟁본부는 “전주시의 홍보 부족으로 이용인들이 새벽에 운행하는 사실을 잘 모른다”며 이용자가 적은 이유를 설명했다.

공동투쟁본부는 “이용자의 장애유형과 특성을 최대한 고려하고 이용자가 장애인 콜택시를 잘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노력을 업체가 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는 1년 단위로 보조금만 주고 개선책을 내놓지 않은 전주시의 탓도 크다”고 말했다.

이날은 장애인 콜택시 운전을 맡고 있는 노동자들도 나와 열악한 노동조건에 대해서도 고충을 털어놨다. 한 노동자는 “직업 특성상 안전을 요하는 직업이지만, 임금은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공동투쟁본부도 “같은 일을 하고 있지만 노동자들의 임금 차이가 40만원에서 70만원까지 차이가 발생하기도 하며, 1년 단위로 계약을 하고 있어 고용불안도 심각하다”고 말했다.

한편, 공동투쟁본부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전주시 건설교통국장과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건설교통국장은 “오는 1월까지 공동투쟁본부의 의견을 수렴하여 방향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민간위탁과 관련된 요구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하고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덧붙이는 말

문주현 기자는 참소리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참소리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문주현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