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떼인 억울함 진정했더니, 건설현장 관행이라는 대구노동청”

민주노총, 대구지방노동청 향한 투쟁 선포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철근노동자가 하도급업자로부터 돈을 뜯겼다. 일자리 소개를 이유로 매일 5천원에서 1만원씩을 뜯어낸 이들은 '노조' 간판을 달고있었다. 억울했던 노동자는 노동청에 진정을 넣었지만, '건설현장의 관행이다. 전국적으로 그렇다'며 흐지부지 받아들였다. 몇 년이 지난 2014년 11월에서야 돈을 뜯어낸 한국노총 소속 노조 간부들이 검찰에 기소당했다.

이길우 건설노조 대구경북본부장은 "불법하도급을 하는 놈들이 만든 노조를 노동청이 인정해줬다. 사업자가 노조를 만들어도 받아주고, 불법하도급문제도 알고 있었고, 현장에서 문제가 일어나면 노동자들끼리 타협하라는 게 노동청이었다"고 대구지방고용노동청을 비판했다.

지난 16일 민주노총 대구본부, 경북본부는 대구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불법파견 사업주에 대한 기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후 노동청장과 면담을 요청했지만, 노동청 입구가 막혔다.

이에 민주노총 대구본부, 경북본부 노동자 250여 명은 29일 오후 대구지방노동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노동청의 반노동자 정책 중단"을 촉구했다.
  

김성훈 금속노조구미지부 KEC지회장은 “2010년 싸움을 시작하고부터 노동청하고도 많이 싸웠다. (KEC의) 노조파괴 과정에서 부당노동행위가 많았고, 그러면 노동청을 찾아와야 했다. 그런데 노동청은 부당노동행위 문제를 자본의 눈으로 대응했고, 파업을 하면 노동청에서 가장 먼저 불법파업이라고 나선다”고 말했다.

임성열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장은 “대구지역 사안이 있으면 언제도 만나줄 수 있다는 답변을 들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노동청장은 단 한 번도 우리를 만나주지 않았다. 집단 민원에 대해서는 만나주지 않는다는 것을 그동안 확인해 왔다”며 “대구지방노동청이 그동안 보여준 반(反)노동자적 행태를 근절시키고자 하는 투쟁이다. 노동청을 비롯해 박근혜 정권의 반노동자적 정책까지 몰아내자”고 말했다.

집회에 앞서 임성열 본부장 등 6명의 대표단은 황보국 대구지방노동청장과 면담을 요청했지만, 황 청장이 외부일정으로 자리에 없어 만나지 못했다. 대신 손영산 근로개선지도1과장 등 3명이 면담 자리에 나와 “앞으로 대구 지역의 사안이 있으면 언제든 만나줄 수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집회를 마친 후, 유인물을 건물 곳곳에 붙이고 노동청을 향해 물풍선을 던지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덧붙이는 말

김규현 기자는 뉴스민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민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규현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