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학생들, 등록금 폐지 요구하며 의회 광장 진입

“교육은 무상으로, 부자에게는 세금을”, “폭탄 대신 책을”

영국 학생들이 등록금과 학생 부채 폐지를 요구하며 의회 광장에 진입했다.

19일 오전(현지시각) 수천 명의 학생들은 런던 트라팔가 광장에 모여 웨스트민스터 의회 광장까지 행진하면서 영국 정부의 등록금 인상과 긴축 정책에 항의했다. 전국에서 온 학생들은 “교육은 무상으로, 부자에게 세금을”, “등록금 반대, 삭감 반대, 부채 반대”, “폭탄 대신 책을” 등의 문구를 들고 ‘무상교육 행진’이라고 이름 붙은 이날 시위에 동참했다.


[출처: 비비씨 화면캡처]

시위는 평화롭게 이어졌지만 학생들이 의회 광장에 도착하자 경찰이 저지하기 시작하면서 충돌이 벌어졌다. 경찰은 의회 주변에 철조물을 설치하고 막았지만 학생 일부는 경계물을 뛰어 넘어 의회 건물 인근까지 도달했다.

<비비씨>에 의하면, 영국 대학생 연간 등록금은 현재 최고 9천 파운드(약 1570만원)에 달한다. 학생들은 평균 4만 파운드의 빚을 지고 있다.

시위에 참가한 한 여학생은 “학생 4명 중 3명은 등록금을 감당할 수가 없는 게 내가 여기 나온 이유”라고 말했다.

시위를 조직한 학생 중 한 명인 애런 킬리는 “우리는 학생들을 옭아 맨 부채 인생을 중단하길 원한다”면서 “시위는 내년 총선까지 일어날 ‘시위 물결’의 시작일 뿐이다. 우리에겐 대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은희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