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시작된 현대중공업 하청노조 표적 탄압

계약해지, 정직 등 노조원 징계 잇따라

“조합원 소속업체 물량 줄여 해고 유도”

현대중공업 사내하청노조 조합원에 대한 표적 탄압이 다시 시작됐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는 노조 조합원에 대한 잇따른 징계가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전인표 씨(39)는 2002년부터 현대중공업 하청업체를 전전하면서 일해 왔다. 지난해 1월 광림이엔지에서 일을 시작한 그는 지난달 31일 계약기간 만료에 따른 계약해지 통보를 받았다.

전씨는 2013년 10월에 노조에 가입한 후 지난해부터 조합원 신분을 드러내고 활동을 시작했다.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 조합원은 지난해 초까지 몇몇 노조 간부를 제외하곤 노조 가입 사실을 밝히지 않았다. 2011년 현대중공업 블랙리스트 논란처럼 노조 가입이 곧 해고로 이어지는 위협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노조는 지난해 초부터 전 조합원이 조합 가입 사실을 밝히고, 업체에 교섭을 요청하는 등 공세적인 활동을 펴고 있다. 전 씨도 이 과정에서 함께 조합원 신분을 밝혔다.

광림이엔지도 하청노조와 지난해부터 임단협 교섭을 진행하고 있는 11개 업체 중 하나다. 노조는 업체가 교섭 도중 조합원을 계약해지 하는 것은 노조를 탄압하기 위한 꼼수라고 비판하고 있다.

노조는 “2003년 노조 설립 당시에는 조합원이 소속된 업체를 폐업시키는 방식으로 하청노조를 탄압했지만, 2010년 대법원에서 부당노동행위로 판결했다”며 “이후 현대중공업이 신종 노동탄압 수법으로 조합원이 있는 업체의 물량을 감소시키고 업체가 정리해고 및 계약해지를 하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광림이엔지 관계자는 “계약해지를 한 건 지난해 근태가 너무 좋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부산지노위 진정 결과를 보면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조합원 정모 씨도 전 씨와 같은 이유로 계약이 해지됐다. 하청업체 ㄱ산업에서 일하는 정 씨는 지난 19일 계약해지 통보를 받았다.

업체 대표는 지난 12일 조선경기 악화로 인한 물량 감소로 불가피하게 인력을 축소하게 됐다는 안내문으로 인력 감축 계획을 공개했다.

대표는 안내문을 통해서 “근로계약기간이 만료되는 직원부터 순차적으로 근로계약 관계를 종료할 예정”이라며 “향후 공사물량 확보 및 증가시 재고용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이 역시 조합원을 표적 탄압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외형상으로 ㄱ산업이 물량감소로 인한 인원 감축을 위장했지만, 지난해 11월초 신규 입사자를 40여 명 더 받았고, 12월말에는 물량팀 10여명을 채용해 작업을 진행했다”며 업체 주장을 반박했다.

이어서 23일 ㅎ기업은 조합원 최모 씨에게 정직 2주 징계를 내렸다. ㅎ기업은 최 씨가 지난해 11월 무단지각 한 차례, 무단조퇴 네 차례로 기본적인 근로의무를 해태했다고 징계이유를 밝혔다.

지난해 4월부터 교섭을 시작한 노조는 부산지방노동위원회 조정을 거쳐 11월 파업에 돌입했다. 최 씨는 노조 파업 이후 조퇴를 요청하고 파업 집회에 참석했다. 하지만 업체는 이를 인정하지 않았다.

노조는 “조합원에 대한 계약해지를 철회하지 않으면 더욱 강도 높은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며 “이후 벌어질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은 정몽준 대주주도 반드시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덧붙이는 말

이상원 기자는 울산저널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울산저널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