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의문사 진상규명하라!", 국회 복지위 기습 시위

장애인 시설 의문사 대책위 활동가, 국회에서 진상규명 촉구

  장애인권활동가가 2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회의장에서 국회의원들에게 ㅎ 시설 이용인 의문사 진상규명을 촉구했으나, 경호원에게 제지되는 모습. [출처: 비마이너]

장애인거주시설 거주인이 온몸에 피멍투성이로 병원에 입원해 35일만에 사망한 사건에 대한 보건복지부 차원의 진상조사가 이뤼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장애인권 활동가들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회의장에 기습적으로 진입해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인천 ㅎ 장애인거주시설 이용인 의문사 진상규명 대책위원회’(아래 대책위) 연대단체 소속 활동가 2명은 24일 오후 3시 50분경 전체회의가 진행 중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회의장에 기습적으로 진입했다.

활동가들은 회의장으로 진입해 입원 당시 이 씨가 피멍 든 사진 피켓을 들고 ㅎ 시설 거주인 이아무개 씨(지적장애 1급, 28)의 죽음에 복지부가 진상조사에 나설 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나 이들은 장내 경호원에 의해 3분여 만에 회의장 밖으로 쫓겨났다.

이에 4시경부터 보건복지위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최동익 의원이 활동가들과의 면담을 요청해, 30여 분간 면담이 진행됐다.

활동가들은 면담에서 최 의원에게 ㅎ 시설 내 이 씨에 대한 학대, 폭력 의혹과 복지부 차원의 진상조사가 필요한 이유 등을 설명했다. 이들은 지난 10일 복지부가 대책위와의 면담에서 '경찰 수사를 기다리자', ‘인천시, 옹진군 등 지자체 차원의 조사를 시행하자’며 미온적인 태도를 보인 것과 관련해, ㅎ 시설 시설장이 인천시 보건정책과장 출신이라는 점 등을 들어 인천시의 객관적인 조사가 어렵다며 보건복지부가 직접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활동가들의 의견을 들은 최 의원은 복지부 장애인정책국장과 통화해 복지부, 군청, 시청, 인권침해예방센터기 오는 3월 20일 전까지 사건을 조사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복지부는 복지부가 직접 조사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옹진군과 진상조사 여부를 재협의해 26일까지 대책위에 알려주기로 했다.

한편, 대책위는 복지부가 나서서 의문사 진상을 밝히라고 요구하며 이날로 28일째 광화문역 농성장에서 장례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회의장에서 쫓겨난 활동가들이 회의장 밖에서 진상조사 필요성을 호소하고 있다. [출처: 비마이너]
덧붙이는 말

갈홍식 기자는 비마이너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비마이너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갈홍식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