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을오토텍 ‘노조파괴’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 제기

노동부 특별근로감독 중이나 증거 확보 포인트

금속노조 파괴 목적으로 전직 경찰과 특전사 출신을 조직적으로 신규채용해 복수노조 설립을 주도한 의혹이 제기된 갑을오토텍에 대해 노동부 특별근로감독뿐만 아니라 강제 수사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금속노조는 16일 성명에서 “노동부는 갑을오토텍 특별근로감독으로 한 점 의혹 없이 갑을상사그룹의 노조파괴 음모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면서도 “노동부는 핵심인물들의 통화내역과 계좌내역을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영장 청구와 핵심인물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등 강제수사에 시급히 들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 천안지청은 갑을오토텍 충남 아산공장 사용자의 부당노동행위와 복수노조 설립 지배 개입 등 노조법,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에 대한 14일부터 20일까지 특별근로감독을 하고 있다. 노동부와 검찰은 아직 강제 수사에 착수하지 않았다.

노동부 관계자는 “갑을오토텍 근로감독을 통해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금속노조가 사측을 부당노동행위 등 고소한 내용을 파악하고 있다”면서 “근로감독 계획이 연장되지 않는 한 노조의 고소장에서 추가 확인되는 부분에 따라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속노조가 노동부 근로감독 외에 강제 수사를 주문한 데는 갑을오토텍의 ‘신종 노조파괴’ 수법이 다른 현장에 영향을 미쳐 헌법에 보장된 노조 활동조차 탄압받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노조파괴 컨설팅으로 악명을 떨친 노무법인 창조컨설팅과 사용주의 노조파괴 시나리오는 2011~2012년 발레오만도와 상신브레이크, 케이이씨(KEC), 유성기업, 에스제이엠(SJM), 만도 등 제조업 사업장으로 확산된 바 있다.

또 노조와 새정치민주연합 환노위 의원들이 14일 공개한 자료에는 갑을오토텍 사측이 전직 경찰과 특전사, 용역업체 직원 등을 조직적으로 채용해 노조파괴에 나선 정황이 고스란히 담겼다. 이날 사측이 신규채용자 인력관리를 위해 신규채용자들 사이에 팀장-조장을 두고 기존 직원보다 더 많은 임금을 제시한 증거도 나왔다.

이들은 “신규채용자 60명 중 27명이 특전사 출신이며 전직 경찰 및 101경비단 출신도 다수 있다”며 “전직 경찰과 특전사 출신이 전체 신규채용 인원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비정상적인 상황은 기존 노조를 파괴하기 위한 조직적 위장취업”이라고 밝힌 바 있다.

  금속노조와 새정치민주연합 환노위가 공개한 갑을오토텍 신종 노조파괴 증거 자료. 조직책(팀장급으로) 보이는 신입사원이 다른 신입사원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 일부이다. [출처: 미디어충청]

새날법률사무소의 김상은 변호사는 “휴대폰 문자와 증언을 통해 금속노조 탈퇴와 기업노조 가입, 충돌 유발 등이 드러났다”면서 “신입사원 전체와 신입사원과 만남을 가졌다는 사측 관계자의 휴대폰 통화내역 및 문자 전송 내역, 급여 관련 회사의 입금 및 송금 내역 등을 수사를 통해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측은 신입사원을 정상 채용했고 급여 차이도 이유가 있다는 식으로 말을 바꾸고 일체의 정황을 부인하는데, 모든 의혹을 확인하고 불식하기 위해서는 시급히 압수수색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변호사는 “특별근로감독은 임의 수사이기 때문에 사측에서 증거 자료를 주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금속노조가 사측을 부당노동행위 등 고소했고 강제 수사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그렇지 않으면 자칫 사태가 장기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갑을오토텍지회는 “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이 진행되고 있지만 갑을상사그룹 전체를 대상으로 한 수사는 역부족일 수 있다”며 “철저한 수사와 진실규명을 위해 갑을오토텍과 갑을상사그룹을 상대로 한 압수수색과 신종 노조파괴를 기획하고 가담한 핵심인자들에 대한 구속수사는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장하나 의원은 “지금까지 밝혀진 사실과 정황만 보더라도 갑을상사그룹이 노조파괴 계획 수립과 실행단계까지 주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면서 “합리적 의심을 확인하는 증거자료를 확보하기 위해서 강제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한편, 갑을오토텍은 작년 12월 29일 전체기능직의 10%가 넘는 60여명을 무더기 채용한 바 있다. 현재 신입사원 중 53명은 금속노조 갑을오토텍지회를 집단 탈퇴하고 3월 12일 설립된 기업노조에 가입했다.

차량공조기를 제조하는 갑을오토텍은 만도기계 아산공장이었던 곳으로, 복수노조에 의한 노조파괴 의혹을 사고 있는 발레오만도와 콘티넨탈, 보쉬전장, 만도 등은 모두 자동차부품사이며 옛 만도기계였다는 공통점이 있다.
덧붙이는 말

정재은 기자는 미디어충청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미디어충청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재은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