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을오토텍 신종 노조파괴로 폭력사태 줄이어

금속노조, 충남시민사회단체 등 연이어 노조파괴범 ‘구속’ 촉구

갑을오토텍 노동자들과 충남시민사회단체 등은 사측의 신종 노조파괴 공작으로 생산 현장에 폭력사태가 끊이지 않는다며, 노조파괴 핵심 주범을 구속해야 한다고 검찰과 법원에 촉구했다.


전국금속노조 충남지부 갑을오토텍지회는 27일 오전 11시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폭행을 당한 금속노조 조합원에 대한 피해 사실을 밝혔다.

지난 4월 30일 신입사원들로부터 폭행당해 늑골 골절로 병원 치료 중인 조합원 윤석호 씨는 기자회견에서 당일 상황을 전하며 “폭력사태 이후 현장 곳곳에서 벌어지는 협박과 폭력으로 이젠 회사에 출근하는 것 자체가 공포이다”고 말했다.

윤씨는 “불안과 공포로 참기 힘든 상태이며 지금 공장 이곳저곳은 폭발하기 일보직전”이라면서 “더 위험한 상황이 초래되지 않도록 검찰과 법원은 조속히 판단해 책임자와 폭행 행위자들을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갑을오토텍 기업노조에 가입한 신입사원들은 4월 30일 오전 6시 20분께 공장 철문을 바리케이드로 막고 금속노조 간부들의 출입을 막으며 이들을 폭행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금속노조 간부와 조합원 10여 명이 상처를 입었고, 조합원 이모 씨는 뇌 골절 및 뇌출혈과 귀뼈 골절을 입어 병원에 후송돼 수술을 받는 상황까지 발생했다.

5월 8일, 21일에도 폭력사태가 발생했다. 피해자인 금속노조 조합원 박현생 씨는 병원 치료 중에 직접 기자회견에 나와 기업노조 위원장 성모 씨에게 폭행당했다고 증언했다. 박씨의 말을 종합하면 기업노조 측은 박씨에게 금속노조 탈퇴와 기업노조 가입을 회유했고, 박씨가 이를 거부하자 보복 행위를 했다.

박씨는 “기업노조 위원장은 나를 계속 괴롭혔는데 급기야 8일, 현장에 근무 중인 나를 찾아와 주먹과 무릎, 발로 나의 얼굴과 복부 등을 가격하는 등 무차별 폭행을 했다”면서 “또한 21일에는 복도에서 마주친 나에게 뜨거운 차를 끼얹고 주먹질을 하는 등 폭행을 하고 소화기까지 집어 들고 위협했다”고 말했다.

이어 “폭력사태가 한두 번도 아니고, 나를 비롯해 피해자들이 병원 치료를 받는데도 불구하고 불법노조 위원장과 용역들은 아무 일 없다는 듯이 현장을 돌아다니며 활개를 치고 있다”면서 “너무 억울하고 분통이 터진다”고 했다.


박씨는 폭행당해 허벅지 타박상, 허리 염좌 등 전치 3주의 진단을 받고 병원 입원 치료를 받았다. 박씨 등 피해자들과 금속노조는 가해자들을 폭행 혐의로 고소·고발했는데, 이조차 기업노조 측이 집단폭행을 당했다며 도리어 피해자들을 역고소 했다고 반발했다.

이대희 갑을오토텍지회장은 “노조파괴 목적으로 채용된 전직 경찰, 특전사 출신 신입사원들이 대거 가입한 기업노조가 금속노조 조합원을 상대로 폭력을 저지르고 있다”면서 “이들은 폭력은 엽기적이다. 지난 8일에는 업무차 배치된 지게차를 끌고 금속노조 조합원에게 접근해 ‘밀어버리겠다고’ 협박하고, 틈만 나면 지게차를 통원해 험악한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노동부 특별근로감독이 종료된 지 한 달이 넘어갔다. 4월 30일 금속노조 조합원에 대한 집단폭행사건이 발생했지만 노동부와 검찰, 법원의 미온적 조치로 계속 폭력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검찰과 법원은 오늘 당장 폭력행위자와 이를 사주한 자들, 노조파괴를 기획한 모든 자들을 구속해 조합원들로부터 격리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권오대 부본부장은 “노동자들의 일터가 기업노조와 노조파괴 용병들의 야만적인 집단폭력 행위장으로 변하고 있다”면서 “검찰과 법원의 늦장대응과 시간끌기는 사태를 키우기만 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노측 김상은 변호사는 “신종 노조파괴와 복수노조 설립·유지 지배개입 등 부당노동행위, 무차별 폭행 등 이미 증거는 충분하다”면서 “노조파괴 용병의 핵심인 신입사원 김모 씨와 갑을오토텍 사주 박효상·임태순 대표이사, 기업노조 위원장 성모 씨에 대해 신속히 구속영장을 발부하고 법원은 이를 집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폭행 사건과 관련해 기업노조 위원장 성모 씨와 28일 취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기업노조 관계자는 취재 요청에 “위원장은 자리에 없으며 언제 올지 알 수 없다”고만 했다.

충남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등은 “갑을그룹의 신종 노조파괴는 민주주의에 역행하고 인권을 짓밟는 행위”라면서 28일 오전 11시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검찰과 법원이 관계자를 구속 처벌해야 사태가 조속히 해결된다고 강조했다.

폭력사태에 대해 이들은 “갑을그룹의 신종 노조파괴 의혹이 본격적으로 제기되기 직전인 지난 3월, 그룹 부회장과 임원들이 갑을오토텍 지회 간부를 집단폭행한 뒤 현재까지 폭력이 일상화되고 있다”면서 “사전 예방할 수 있었던 일들을 노동부와 검찰, 법원이 안일하게 대응하면서 나타난 결과”라고 지적했다.

갑을오토텍은 작년 12월 29일 전체기능직의 10%가 넘는 60여명을 무더기 채용했다. 현재 신입사원 중 53명이 3월 12일 설립된 기업노조에 가입했다. 금속노조와 새정치민주연합 환노위 의원 등은 사측이 금속노조에 맞서 복수노조를 설립할 목적으로 사전 준비해 신입사원을 채용한 ‘조직적 위장취업’이라며, 증거자료를 폭로한 바 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사측은 노조파괴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브로커를 고용하고 전직 특전사와 경찰 출신을 용병으로 모집해 사전 교육했다. 또, 신규채용자 중 조직책(팀장)을 맡은 사람에게 석연치 않은 고액의 수당을 지급했다.
덧붙이는 말

정재은 기자는 미디어충청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미디어충청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재은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