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케미칼 굴뚝 406일만에 사측과 합의

차광호 “고맙습니다, 내려가서도 노동자로 살아가겠다”

406일째 스타케미칼 공장 굴뚝에서 고공농성을 벌인 차광호 스타케미칼해복투 대표가 8일 오후 땅을 밟는다. 스타케미칼해복투는 6일 사측과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모 회사인 스타플렉스가 고용뿐 아니라 노조도 승계하기로 하면서, 분할매각 중단과 공장가동을 요구한 해복투의 요구가 받아들여졌다. 이로써 차광호 대표를 포함한 해복투 11명은 복직 절차를 밟는다.


스타케미칼해복투는 “2013년 1월, 자본의 일방적 공장가동 중단 이후 손도 쓸 수 없을 만큼 속수무책이었다. 2014년 5월 27일, 마지막 벼랑 끝에 선 심정으로 모든 걸 걸겠다며 굴뚝에 올랐다”며 “406일째 맞는 바로 오늘, 스타케미칼해복투는 자본과 잠정합의함으로서 자본과의 싸움을 일단락을 짓는다”고 밝혔다.

이어 “해복투는 20여년 청춘과 함께 해온 민주노조가 훼손되어지는 것을 두고 볼 수 없었기에 한시도 포기할 수 없었다. 노동자는 자본가 마음대로 쓰고 버려지는 물건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며 “끝까지 동지에 대한 믿음과 민주노조에 대한 애정으로 함께 해주신 수많은 동지들께 경의를 표하며 감사하다”고 밝혔다.

7일 사측과 금속노조 위원장 본 합의가 이루어지면 8일 오후 2시 금속노조 주최 결의대회를 열고 차광호 대표는 고공농성을 해제한다. 현 스타케미칼 공장 인수자가 나타나면 고용을 승계하고, 인수자가 없으면 스타플렉스 신규법인을 통해 공장이 설립되면 고용을 보장하기로 했다. 또, 노조를 인정하고 임금단체협약도 새롭게 체결하기로 했다. 만약 신설 법인이 또 해산될 시에는 스타플렉스가 11명의 스타케미칼해복투 노동자의 고용을 책임지기로 했다.

차광호 “고맙습니다, 내려가서도 노동자로 살아가겠다”

6일 오후 공장 가동을 요구하며 2년 6개월 동안 싸움을 이어온 스타케미칼해복투가 사측과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다. 406일째 공장 굴뚝에서 농성을 벌인 차광호 스타케미칼해복투 대표도 8일 오후 땅을 밟는다. <뉴스민>은 차광호 대표와 전화로 소회를 들었다.


정말 수고하셨다. 건강 상태는 좀 어떤가요
-오랫동안 올라와 있으니 몸이 좋지는 않다. 아마도 내려가면 병원에 먼저 가야할 것 같다. 합의하고 나니 시원섭섭하다. 해복투 11명의 고용승계를 받아냈지만, 공장이 다시 가동돼서 함께 일했던 동료들이 모두 공장에 들어가길 바랬다. 하지만 자본 입장에서도 섬유 경기가 좋지 않다보니, 그 여건이 안 됐다. 그런 점에서 섭섭함이 좀 남아 있다.

아픈 가족이 있어서 걱정이 많았다고 들었다
-가족들이 같이 애쓰는 것 때문에 마음이 많이 무거웠다. 장모님도 암투병 중이시고, 부모님도 교통사고가 나서 중환자실에 입원하기도 했다. 가족들한테 걱정을 끼쳐서 마음이 아프다. 내려가서 잘해준다고 말하면 거짓말이 될 수 있지만, 잘 하고 싶다.

해복투 동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해 달라
-해복투 동지들이 참 고맙다. 저는 김세권 스타플렉스 사장하고 합의를 하는 게 끝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시 또 시작이다. 근로자로 살겠다면 쉽겠지만, 노동자로 살아가기는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동지들이 있어서 할 수 있을 것이다. 내려가면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동지들과 함께 노동자로 살아가겠다. 모든 동지들에게 고맙습니다.
덧붙이는 말

천용길 기자는 뉴스민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민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천용길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현대미포조선 노동자 김석진

    노동자는 자신의 인간다운 삶을 놓고 거짓과 음모를 꾸미지 않습니다.
    자본에 빼앗기고 당하고 있는 것들을 온전히 드러내고,
    진실하게 말하는 것만이 노동자의 무기이기 때문입니다.

    자본이 노동자의 진실을 아무리 숨기고 짓밟아도
    결코 가려지지 않으며, 노동자의 투쟁도 결코 꺾이지 않을 것입니다.
    진실은 노동자가 사는 현실 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노동자의 현실은 투쟁 없이는 조금도 나아지지 않습니다.
    투쟁만이 야만에 짓눌려있는 노동자의 진실을 바꿀 수 있습니다.

    차광호동지 건강하십시오
    노동현장에서 열심히 투쟁하는걸로 보답하겠습니다
    힘내십시오

  • 을지문덕부인

    고생많으셨습니다. 끝난게 끝난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는 몇 안되는 노동자의 아내 입니다. 앞으로도 건투를 빕니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