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노동
사회
정치
경제
국제·한반도
문화
만평/판화
포토
참세상TV
논설논평
칼럼·주장
연재
집중이슈

1-1. 2차 대전후의 세계경제 체제 개편

[한미 FTA저지 일일학교] 이종회 참세상 발행인

0000년 00월 00일

지난 5월 19일 광화문 미디액트에서는
한미자유무역협정 저지 독립영화 실천단 주최로
'한미 FTA 일일 학교'가 열렸다.

이 날 오후 1시부터 3시간 가량 진행된 일일학교는
이종회 민중언론 참세상 발행인의
'FTA의 본질적 문제 및 FTA가 이 사회에 미치는
파급 효과'에 대한 강연으로 포문을 열었으며,
한미 FTA 저지 독립영화 실천단에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일일학교를 열 예정이다.

2부 - 60년대말 신자유주의적 자본 축적 전략
[%=영상2%]


3부 - 신자유주의 세계화의 흐름과 FTA 추진 배경
[%=영상3%]


4부 - 무장한 세계화, 북한과 개성공단, 한미 BIT로 바라본 한미FTA
[%=영상4%]


5부 - 신자유주의 흐름에 맞선 움직임
[%=영상5%]

진보넷 아이디가 있으면 누구나 참세상 편집국이 생산한 모든 콘텐츠에 태그를 달 수 있습니다. 이 기사의 내용을 잘 드러내줄 수 있는 단어, 또는 내용중 중요한 단어들을 골라서 붙여주세요.
태그: 독립영화 / FTA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주소 http://www.newscham.net/news/trackback.php?board=public_access&nid=33849 [클립보드복사]

민중언론 참세상의 재도약에 힘을 보태주세요

덧글 쓰기

FTA 가 나쁜 것인 줄은 아는데 FTA 에 대해서 단편적으로만 알고 있어서막상 왜 나쁘냐고 물으면 제대로 설명을 못했는데 이 동영상을 보고 전체적인 흐름을 알았다. 강의내용이 흥미있고 재미있다. 개략적인 개념정도만 들었는데, WTO,FTA 무서움이 실감나는 것 같다. 남녀노소 많은 사람이 보고 FTA 저지에 힘을 합쳤으면 좋겠다.
이해감 덧글 수정 덧글 삭제
2006.05.23 23:14
근데 '60년대 말 이후 신자유주의적 자본축척 전략'에서 한국자본주의 지형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했는데 좀 건너뛴 느낌이 있어 아쉽네요.
70년대와 90년대 까지의 세계경제와 한국의 정치경제의 변화가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될 수 있도록 다음번에 기대하겠습니다.
강의 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빨간경순 덧글 수정 덧글 삭제
2006.05.23 23:36
오늘 광주의 진정한 벗은 누구인가 라는 글에서 아래의 내용이 좀 이해가 안되더군요.신자유주의라는 시각에서 쭉 글을 쓴듯 한데 이 기사에 대한 정세분석의 기조가 맞는 것인지... 그렇다면 제가 이해를 못하고 있는 부분이 구체적으로 무엇이었는지를 고민할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기회가 된다면 이런 분석이 어떻게 나오게 된 것인지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모르는 것이 넘 많다보니 기사를 읽다 이런고민도 하게되네요.


'우리는 80년 5월 광주에서 정확히 동일한 상황을 만난다. 강금실은 5월 17일 망월동에 찾아가 광주항쟁이 평화적으로 해결될 수 있었음에도 군사정권이 무력을 동원했다고 말한다. 그러나 5월 광주를 규정하는 정세를 이보다 피상적으로 진단할 수 있을까? 당시 지배계급이 신군부를 앞세워 광주를 학살한 것은, 남한자본주의의 근본적 위기라는 정세를 떼어놓고서는 결코 이해할 수 없다. 주지하듯 79년에 이르러 박정희의 발전주의는 최종적으로 실패하고 남한자본주의는 붕괴 지경에 이른다. 이에 대해 박정희는 중화학공업부문의 투자조정, 그리고 임금 및 농산물가격에 대한 강력한 통제를 핵심 골자로 하는 남한 최초의 신자유주의 정책으로서 이른바 ‘경제안정화종합시책’을 실시한다. 그러나 자본주의의 위기를 대중들에게 체계적으로 전가시키려는 신자유주의적 시도에 대해 대중들은 온몸으로 저항한다. 부마항쟁과 YH 사건은 이를 가장 극명히 보여주는 사례다. 이러한 저항은 결국 지배계급 내부의 분열과 박정희의 죽음을 초래한다. 하지만 발전주의가 붕괴한 상황에서 신자유주의를 도입하지 않는 것은 남한의 자본주의적 미래를 근본적으로 위협하는 것이었다. 이 때문에 신자유주의에 대한 대중의 저항을 체계적으로 말살할 억압적 토대를 구축하고 이에 입각해 남한 사회를 반동적으로 재편하는 것이 당시 지배계급들에게 사활적 과제로 나선다. 오늘날 신자유주의자들이 한가로이 말하는 ‘평화적 해결’이 아니라 그처럼 끔찍하고 살인적인 폭압이 광주에 가해진 것은, 바로 이 같은 정세를 배경으로 한다.'
빨간경순 덧글 수정 덧글 삭제
2006.05.23 23:53
쉽고 재밌는 강의 넘 잘 들었슴다. 실질적으로 알고자 하는 사람들이 혜택을 못받는 요즘, FTA말고도 다양한 이런 강의가 참세상을 통해서 죽 볼수 있었음 좋겠습니다.
human 덧글 수정 덧글 삭제
2006.05.24 10:19
흔치 않은 이 좋은 강의 내용을 다른 분들과 공유하고 싶은데
강의 영상을 다른 홈피에 옮기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제가 워낙 컴맹인지라...
human 덧글 수정 덧글 삭제
2006.05.25 14:30
저는 그냥 여기 동영상 있는 페이지의 싸이트주소를 복사해서 붙이기 했어요. 인터넷익스플로러 주소창의 주소를 복사해서 필요한곳에 붙이기했어요. 참세상 동영상 따운 받을수 있다고 팝업창 뜨던데 어떻게 하는지는 저두 궁금합니다. 다 아는 얘기만 하고 도움을 못드려서 죄송.
이해감 덧글 수정 덧글 삭제
2006.05.25 15:10
플레이 버튼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우 클릭 하세요.
'바로가기 복사'를 누르면, 영상의 주소가 복사됩니다.
옮기고자 하는 곳에서 html 쓰기를 선택하고, <embed src="영상주소(바로가기 복사를 했으므로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첫번째 영상이면, <embed src="mms://move.cast.or.kr/cham/open/06/NOFTA_YJH_01.wmv"> 이렇게 되지요.
영상팀 덧글 수정 덧글 삭제
2006.05.25 15:18
참세상에서 직접 제작한 영상은 페이지에 '다운로드' 아이콘이 뜹니다. 그걸 클릭하면 바로 다운로드가 됩니다.
이 강의동영상은 한미FTA저지 독립영화 실천단에서 제공한 것이구요,
실천단과의 논의를 통해서 다운로드 가능 여부를 타진하게 됩니다.
조만간 가능한 방향으로 추진하려구요. ^^
영상팀 덧글 수정 덧글 삭제
2006.05.25 15:21
친절한 안내, 감사! 감사!

근디 그 싸이트는 html지원이 안되서리...아쉬운 대로 그냥 웹페이지 안내만 했네요.
human 덧글 수정 덧글 삭제
2006.05.25 18:17
신속 정확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세계경제도 배우고 인터넷도 배우고 일석이조 싸이트 참세상. 제가 할수 있는데까지 알려야겠습니다. 수고하세요.
이해감 덧글 수정 덧글 삭제
2006.05.25 20:01
각각의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게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1-1에서 1-5입니다.
영상팀 덧글 수정 덧글 삭제
2006.05.31 09:49
우연히 왔는데 뜻밖에 수확(?) 신자유주의의 폐해는 미리 알고 있었습니다만. 이렇게 생생하고 뚜렷하게 다가오는 이미지 아니 현실일 줄은 상상 하지 못했네요. 많이 알려서 사람들에게 보여 주어야겠습니다.
자본의 운동원리와 자본과 전쟁의 관계 그리고 세계정세 그리고 평택 대추리의 상징성과 내용을 이렇게 쉽게 설명하시다니 넘 잘알고 갑니다.
주위 사람들이 워낙 보수적이라서 이런 말을 하면 믿을지 모르겠습니다.아마 이런 내용을 알고 나면 절대 열우당이나 딴날당을 밀지 않을 겁니다. 넘 섬뜩합니다.. 공포로 다가옵니다.. 아니 현실이라니 더욱 더 오싹합니다...........................한시 바삐 알려야겠어요..
설명하시는 분 넘 고맙습니다. 자주 오겠습니다.
넘충격받음 덧글 수정 덧글 삭제
2006.06.02 11:42
교육
last1917 덧글 수정 덧글 삭제
2008.03.24 19:07
민중언론 참세상 영상이 필요하신 분들은 [자료제공 신청서]를 작성한 후, newscham@jinbo.net으로 보내주세요. 영상을 복사.운송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고려해 여유 있게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