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경제 신화의 허와 실

한국 정치의 우상, 두 신화의 마침표 ② 송명관 / 사진 정운   [편집자 주] 현재 대한민국을 이끄는 두 가지 신화는 다른 무엇보다 박정희와 노무현 신화다. 초가집도 없애고 마을 길도 넓혀서 새마을 운동으로 잘살아 보세를 실현했다는 박정희 성공 신화. 월남전에 파병되거나 독일에 광부, 간호사로 나가거나 그것도 아니면 열사의 땅 중동에서 건설 역군으로 일하며 목돈 쥐어 볼…

박정희 신화 vs 노무현 신화

한국 정치의 우상(idol), 두 신화의 마침표 ① 홍석만 편집장/ 사진 정운 기자 현재 대한민국을 이끄는 두 가지 신화는 다른 무엇보다 박정희와 노무현 신화다. 초가집도 없애고 마을 길도 넓혀서 새마을 운동으로 잘살아 보세를 실현했다는 박정희 성공 신화. 월남전에 파병되거나, 독일에 광부, 간호사로 나가거나 그것도 아니면 열사의 땅 중동에서 건설 역군으로 일하며 목돈 쥐어 볼 수 있었던…

넥서스 포인트 제9화 – Run Boy Run1

이재만 작가. 낮에는 노동하고 밤에는 소설을 쓴다.     지난 줄거리 멸망을 앞둔 태양계의 지구 문명을 다른 행성계로 복원하는 오메가 플랜이 진행 중인 가까운 미래. 오메가 플랜의 데이터 분석학자 지민은 복원을 위해 백업 중인 역사 데이터에서 주요 전환점의 사건들에 개입하여 역사를 바꾸는 실험 중이다. 지민은 새 보안 담당자로 부임한 하미강 대위와 함께 가상 현실 속…

삼성 주도 의료 영리화, 어디까지 왔나 ③

분위기 조성에서 노골적 추진까지, 의료 영리화 연대기 신나리 기자 사진 이우기 / 강남역_38,700,000원 / 2008     공공 의료가 위협받기 시작한 건 오래됐다. 일각에선 이명박 정부에 그 책임을 떠넘기지만 사실 김대중 정부 말기에 나온 〈경제자유구역의지정및운영에관한법률(경제자유구역법)〉이 의료를 산업화하겠다는 움직임의 시작이었다. 참여 정부의 의료 선진화 정책도 그 궤를 이어받았다.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에 이르러 의료 민영화나 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