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주의

물질과 비물질   태어나서 처음 입에 넣었던 불판에 구운 소고기의 맛을 잊지 못한다. 홍대와 신촌 사이의 허름한 고깃집이었고 ‘갈비살’이라는 생소한 이름의 부위였다. 삼겹살, 목살, 껍데기 외에 다른 메뉴는 사정권에 들어오지 못하던 때였다. (지금도 여전하다.) 붉은 피가 채 빠지지 않은 고깃점을 입 안에 넣는 순간 신세계가 펼쳐졌다. 고소한 향이 입안에 퍼지고, 뒤이어 야들야들 씹히는 육질은 감탄사와…

박정희 경제 신화의 허와 실

한국 정치의 우상, 두 신화의 마침표 ② 송명관 / 사진 정운   [편집자 주] 현재 대한민국을 이끄는 두 가지 신화는 다른 무엇보다 박정희와 노무현 신화다. 초가집도 없애고 마을 길도 넓혀서 새마을 운동으로 잘살아 보세를 실현했다는 박정희 성공 신화. 월남전에 파병되거나 독일에 광부, 간호사로 나가거나 그것도 아니면 열사의 땅 중동에서 건설 역군으로 일하며 목돈 쥐어 볼…

풀란차스의 ‘상대적 자율성’

배성인   그리스에서 태어나 법학을 전공하고 프랑스로 건너가 알튀세(L. Althusser) 밑에서 철학과 사회학을 전공한 풀란차스(Nicos Poulantzas)는 1968년 《정치권력과 사회 계급》을 출판하여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그는 자본주의 국가 논쟁에 있어서 밀리반a(R. Miliband)와 쌍벽을 이루는 네오 맑시스트이다. 이 둘은 우리에게 그 악명 높은 밀리반드-풀란차스 논쟁으로 알려졌지만, 사실 이 논쟁은 68혁명 이후 자본주의 위기와 스탈린주의에 대한 재평가 등이…

영국판 ‘진보 무슬림’의 함정

오승은   지난 5일에 치러진 영국 지방 선거에서 노동당 후보 사디크 칸이 런던 시장으로 선출되었다. 작년 총선에 참패한 노동당이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큰 결과다. 그러나 노동당 넘어 세간의 관심은 온통 파키스탄계 무슬림이라는 칸의 배경에 쏠린 모양새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런던 유권자들이 “공포가 아닌 희망”을 택했다고 적었다. 칸이 이슬람 테러리스트들에게 “은폐막”을 제공했을 수 있다며…

사라지지 말아요

조선 해양 비정규직 5만 명 해고 위기 오진호 비정규직없는세상만들기네트워크 집행위원. 노동과 사회 운동의 접점이 늘어나기를 바라며 활동 중이다. / 사진 홍진훤   열흘 만에 장례를 치른 노동자가 있다. 5월 11일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삼성중공업 사내 하청 노동자 정 씨. 서른여덟 젊은 노동자는 세 아이의 아빠였고, 스물다섯 살에 최연소 반장이 된 A급 기술자였다. 평일과 주말 구분도 없이…

넥서스포인트 제12화 Book of Days①

제12화 Book of Days① 이재만 작가 / 사진 홍진훤   [인물 소개] 지민 인공 지능체 에이도스에 저장된 역사의 분기점에 개입하는 시간 여행자. 에이도스 새로운 행성에 복원할 인류의 문명과 역사를 백업하는 인공 지능체. 하미강 오메가 섹터의 격리 구역 보안 담당자로 부임한 해병 장교. [지난 줄거리] 멸망을 앞둔 태양계의 지구 문명을 다른 행성계로 복원하는 오메가 플랜이 진행…

자본주의에서 윤리적 축적은 가능할까

좌파를 위한 재테크 ③ 김성구 한신대 교수 / 사진 홍진훤   부동산은 나쁘지만 주식은 괜찮다? 경제 무식자 그런데 공황을 기회로 이익을 얻으면 도덕적인 문제가 남는 거죠. 가령 2018년에 불황이 와서 제가 집을 싸게 샀다가 얼마 뒤에 값이 올라서 팔아요. 차익을 남기기 위해 사고 파는 거죠. 좌파가 그러면 안 되는 거 아니에요? 김성구 그건 당연한 얘기입니다.…

용역과 싸워서 이기기는 어렵겠네요 초를 재면서 목을 조르는데

윤지연 기자 / 사진 정운   빡센 투쟁 현장에서 늘 만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냥 ‘용역’이라 부르기엔 뭔가 심심한 이름을 가진 사람들. 그래서 ‘용역 깡패’라는 명칭이 더욱 친숙한 이들이다. 원래는 ‘용역과 싸워서 이기는 기술’을 알아보고 싶었다. 덩치도 산만 하고, 왠지 주먹도 커 보이고, 기가 막히게 상스러운 욕을 해 대는 사람들이라 똥배짱만으로는 승산이 없으니. 하지만…

문화대혁명의 기억과 중국의 노동 정치

장윤미   최근 중국 당국은 기존의 투자, 소비, 수출 중심의 수요 촉진 정책만으로는 더 이상 경제 성장을 이끌 수 없다고 판단했다. 중국은 작년부터 과잉 생산 구조를 해결하기 위해 시장 중심 개혁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주축으로 강력한 구조조정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 이러한 ‘공급측 개혁 ‘이 노동에 주는 의미는 기업의 혁신과 구조조정에 따른 대대적인 해고다. 시진핑 판(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