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에서 윤리적 축적은 가능할까

좌파를 위한 재테크 ③ 김성구 한신대 교수 / 사진 홍진훤   부동산은 나쁘지만 주식은 괜찮다? 경제 무식자 그런데 공황을 기회로 이익을 얻으면 도덕적인 문제가 남는 거죠. 가령 2018년에 불황이 와서 제가 집을 싸게 샀다가 얼마 뒤에 값이 올라서 팔아요. 차익을 남기기 위해 사고 파는 거죠. 좌파가 그러면 안 되는 거 아니에요? 김성구 그건 당연한 얘기입니다.…

좌파를 위한 재테크 ②

일본은 한국의 미래다? 경제 무식자 1, 2, 3, 김성구 한신대 국제경제학과 교수/ 사진 홍진훤 경제 무식자       우리나라 가계 부채가 엄청나다고 하잖아요. 뇌관이 막 터질 것 같다고요. 터져서 일본처럼 폭삭 주저앉는 건 아닐지, 기대도 되고 걱정도 돼요. 김성구       일본은 1980년대 말 3~4년 사이에 집값, 주식값이 세 배씩 뛰니까 기업, 개인 가리지 않고…

구조조정에 대한 진보적 대안과 사내 유보금 환수 운동의 의미

대담. 경제 무식자 1, 2, 3 / 김성구 한신대 국제경제학과 교수/ 사진 정운 기자   “구조조정의 전제가 틀렸다”   경제 무식자 : 요즘 뉴스만 틀면 산업 구조조정 얘기가 나오던데요, 언론에서 하는 얘기들을 들으면 정말 구조조정을 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안 하면 나라가 망할 것 같고요.   김성구 : 산업 재편이 우리나라 문제만이 아니고 세계적인 문제죠.…

알파고야 너는 친구니 적이니? – 경제무식자들

대담 경제 무식자 1, 2, 3, 김성구 한신대 국제경제학과 교수   알파고야, 나는 왜 자꾸 네가 무섭지   그렇게 허투루 산 것 같진 않은데 오늘도 세상은 나를 모른 척한다. 하나같이 경력직을 원하면 대체 난 경력을 어디서 쌓아. 좀 덜 착취당할 것 같은 일자리에 지원하면 경쟁률은 늘 수백 대 일. 사람들 눈에 보이지 않는 투명한 잉여…

우리 서로 연대하긴 했을까 느낄 수가 없잖아

대담 경제 무식자 1, 2, 3, 김성구 한신대 국제경제학과 교수 노동자 계급 연대의 가능성 경제 무식자       임금 차이가 많은 정규직 비정규직은 연대하기가 어려운 조건인 것 같아요. 이해관계가 서로 다른 거잖아요. 정규직 노동자 입장에선 비정규직의 투쟁이 자기들 임금 깎아서 달라는 요구처럼 들릴 수도 있고요. 김성구       이해관계의 대립은 어느 정도 불가피하죠.…

내 임금은 또 어쩌다 이렇게 되었을까

대담 · 경제 무식자 1, 2, 3 김성구 한신대 국제경제학과 교수   경제 무식자 월급이 몇 년째 150 근처에서 미동도 없어요. 최저임금 1만 원을 주장하는 운동도 하던데, 되면 좋겠지만 사실 최저임금을 주는 사업장들이 중소기업이잖아요. 그래서 될까 싶어요. 중소기업은 돈이 없다고만 하잖아요. 지금도 최저임금 안 주는 데가 많고요. 김성구 중소기업마다 상황이 달라서 노동자들의 임금을 획기적으로 올려 주는…

우리는 어쩌다 잉여가 되었을까

대담: 경제 무식자 1, 2, 3 / 김성구 한신대 국제경제학과 교수 / 사진 이혜진   그렇게 허투루 산 것 같진 않은데 오늘도 세상은 나를 모른 척한다. 하나같이 경력직을 원하면 대체 난 어디서 경력을 쌓아. 좀 덜 착취당할 것 같은 일자리에 지원하면 경쟁률은 늘 수백 대 일. 사람들 눈에 보이지 않는 투명한 잉여 인간이 되어, 언제까지…

마르크스주의 경제학에 대한 우리의편견 2

욕망을 넘어설 디딤돌이 있다면 대담 : 경제 무식자 1, 2 · 김성구 한신대 국제경제학과 교수/ 사진 배준현- plane crash   [지난 이야기] 사회주의 사회로 가면 자산 소유에 근거해 이윤을 착취하거나 이윤의 분배에 참여하는 계급이 없어져요. 처음에 혁명을 해서 재벌 부문이 사회화되면 재벌 계급이 일단 없어지고, 그 다음 단계인 사회주의로 들어서면 자본가 계급이 없어져요. 그럼 성과 보상의…

마르크스주의 경제학에 대한 우리의 편견 ①

[3호-경제 무식자들] 무엇이 공정함인가 대담 ․ 경제 무식자 1, 2, 김성구 한신대 국제경제학과 교수 정리 ․ 경제 무식자 3 [지난 이야기] 청년들, 비정규직 노동자들, 자영업자들 모두 헬조선이다, 이 나라에서 죽네 사네 하는데, 이 사람들이 살 수 있는 길은 한 가지밖에 없어요. 우리나라에서 독점 재벌과 대자산 계급을 잡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고요. 하청 기업 노동자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