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밥그릇은 내가 찾자"

18일, 기륭전자 공권력 침탈 규탄결의대회


17일 새벽 병원치료를 받고 있던 조합원 1명을 포함하여 현장농성을 진행하고 있던 16명의 기륭전자 조합원 전원이 경찰에 연행됐다. 연행되었던 16명의 조합원 중 11명만이 현장에 돌아온 가운데 18일 전국금속노동조합은 ‘기륭전자 공권력 침탈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 나머지 5명의 조합원은 구속영장이 청구된 상황이다.

박경선 전국금속노동조합 서울지부 교육부장은 “외곽대오가 힘찬 투쟁으로 전개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그 밖의 법률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변호사를 선임하여 구속적부심 및 영장실질심사를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내 밥그릇은 내가 찾자”

  오성숙 기륭전자 분회 조합원
이날 결의대회에서 “저는 기륭전자에서 스크롤 박던 아줌마”라고 자신을 소개한 오성숙 기륭전자 분회 조합원은 “지난 가을 기륭전자 앞에서 무르익던 감을 따다가 홍시를 만들어 먹던 기억이 생생하다”며 “그러나 어제의 일은 생각도 하기 싫다”고 말문을 열었다.

오성숙 조합원은 “우리의 요구는 아주 소박한 것이었다”며 “자식들 더 좋은 환경에서 키우기 위해 일을 시작 했고 단지 해고시키지 말아달라고, 해고만은 말아달라고 요구했을 뿐”이라고 울분을 토했다. 또한 오성숙 조합원은 “자꾸 말을 많이 하면 눈물만 쏟아진다”며 “그냥 한마디만 하겠다. 열심히 투쟁해서 내 밥그릇 내가 찾자”며 참석자들과 한 목소리를 냈다.

한편 이날 기륭전자로 진입하려던 대회 참가자들과 경찰 간 충돌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기륭전자에서 20여명의 경비업체 직원들이 나와 조합원들이 농성을 벌이던 천막을 물리적으로 걷어내는 것을 경찰이 도와주는 장면이 목격되어 주위의 분노를 사기도 했다.

  경비업체 직원이 천막을 걷어내고 있고, 이를 경찰이 도와주고 있다.

이를 포착한 몇몇 영상활동가들이 "경찰이 경비업체 직원과 협력하는 장면을 증거로 제시할 수 있다"며 "이러한 사실이 확인되면 어찌할 것이냐"고 되묻자 서울남부경찰서 교통과장이라고 밝힌 한 경찰은 “경찰이 경비업체 직원과 공동 진압한 영상이 있으면 가져오라”고 말했다. 그러나 "만약 그것이 사실로 밝혀지면 어찌되느냐"는 질문에는 “그렇더라도 문제가 되지 못한다. 어찌됐든 불법설치물이었다”며 자리를 피했다.

  걷혀진 천막 안에 남겨져 있던 조합원들의 물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