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도 물리치는 현대중공업 경비

생명줄 끊어버린 경비, 이젠 농성자들과 통신도 안돼

이영도, 김순진 두 사람이 100미터 높이 굴뚝에서 말그대로 춥고 배고픈 고공농성을 시작한지 6일째다.

29일 오후 5시30분 집중집회는 현대미포조선 정문 앞이 아닌 굴뚝이 올려다 보이는 예전만 입구에서 시작됐다.

지난 26일, 농성 3일만에 현대중공업 경비의 방해에도 가까스로 올려보낸 약간의 먹을거리는 이미 동이 났고 29일 고공농성자의 생명유지를 위해 다시 먹을거리를 올리려는 대책위의 시도가 있었다.

이번엔 현대중공업 경비, 한번 속지 두번은 속지 않는다는냥 집회가 시작되면서 굴뚝에서 외줄을 내려보낼 지점에 선수쳐 진을 쳤다.

외줄이 바람의 방향에 따라 손에 잡힐듯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하다 대책위의 손에 잡혔지만 달려든 경비, 그 경비떼를 막으려는 집회대오와 경찰이 섞여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됐다.

이 와중 술 냄새를 풍기며 죽기살기로 굴뚝으로 먹을거리가 올라가는 것을 막으려는 경비는 집회 참여자와 경찰까지 마구잡이 구타하는 위력을 과시했고 결국 첫 시도는 실패했다.

집회대오 여기저기서 "오늘 무슨 일이 있어도 먹을거리를 올려야 한다. 6일째 바람막이 하나 없이 추위에 떨며 먹지도 못하고 있는데 이 상태라면 저체온증이 왔을 땐 정말 위험해진다"며 애태웠다.

또 한편에선 "사람 생명을 놓고 현중 경비는 어떻게 저런 줄다리기를 할 수 있는지, 거기다 우리의 적이었던 공권력마저 농성자의 인권보호 차원에서 먹을거리 공급을 보장하려 하는데 경찰마저 박살내고... 말로만 듣던 현대자본의 무지몽매한 악랄함을 눈앞에서 보고 있는 것"이라며 "이홍우 동지가 왜 투신을 했는지, 이영도, 김순진 두 동지가 목숨을 담보로 해야만 이 투쟁에 현대자본이 듣는척이라도 한다는 것에 분노스럽지만 그만큼 우리의 단결 연대의 힘이 부족하다는 반증이기도 하다는 사실에 억장이 무너진다. 그래도 여기 모인 사람들이라도 끝까지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 희망이기도 하다"며 꿋꿋하게 이 투쟁 계속해 나가리라는 의지를 다졌다.

또 한번의 생명줄 연결 시도, 이번엔 외줄을 둘러싼 방어를 집회대오와 경찰이 가까스로 해내고 줄 끝에 먹을거리와 휴대폰 배터리가 담긴 가방을 묶었으나 외줄이 올라가면서 굴뚝 중간에 잠복해 있던 경비에 의해 잘려버렸다.

황급히 대책위는 굴뚝 농성자들과 휴대폰 연결을 시도했으나 두 사람의 배터리 잔량이 없어 연결이 되지 않았다.

이날 집회를 시작하면서 TRS(무선통신시스템)를 연결해 민주노총울산 이영도 수석부본부장과 현대미포조선 '현장의소리' 김순진 의장의 목소리가 집회 사회자의 마이크를 통해 울려 나왔다.

두 사람은 집회 참여자들에게 연말인데 가족과 함께 보낼 시간을 쪼개 농성장에 와 준 것을 외려 고마워하며 조금만 더 힘내서 이 투쟁이 다시금 발단이 되어 만연한 자본의 현장탄압에 맞서 노동운동이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는 말을 전했다.

하지만 집회가 끝났을땐 이 TRS도 굴뚝이 아닌 땅 위 대책위 손에 있었다.

'이젠 굴뚝 위에서 추위와 배고픔에 두 사람이 죽었는지 살았는지 통신도 안된다'는 사실이다.

  경찰 팔을 잡고 있고 [출처: 울산노동뉴스]


  집회 참여자의 목을 향해 있으며 [출처: 울산노동뉴스]


  굴뚝으로 올려질 생명 줄을 갈취하고 있다. [출처: 울산노동뉴스]
태그

현대중공업 , 울산 , 고공농성 , 현대미포조선 , 김순진 , 이영도 , 현장의 소리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울산노동뉴스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

    현자동지들..... 뭐하시는겁니까??

  • ...

    돈벌고있겠죠 ㄲㄲㄲㄲ 펀드에 넣어놨다가 아파트까지 날리게 생겼으니

  • 투쟁전선

    현자 노동조합 노동자들이여 이제 더이상 연대란 말을 내뱁지 마세요.

  • ㅏㅏㅏ

    현자여 자폭하라

  • 0909

    진정한 투쟁이 어떠한것인지 제대로 교육받고 하시지 미친XXX
    굴뚝위에 있는 두ㄷㄹㅇ 에게 전하시요 꼭두각시 그만하고 내려오라고
    울산 노동뉴스 편집자는 사실을 왜곡하지말고 진실되게 계재하시기를
    사건의 전말과, 현장상황을 공정하게 말이다.........
    뉴스는 뉴스다워야지...똥 떵 어 리

  • zz

    0909님 뭐가 공정하고 뭐가 공저하지 않다는 것이지요? 밝혀보십시오. 똥 떵 어 리

  • 화물노동자

    언론의 중요함은 누구나 인정 할것이다.
    시민들이 보고 정확히 판단 하려면 정확한 보도와 공정성이 생명일것이다. 헌데 우리들은 언제부터인가 언론을 믿지못하는 풍토가 생긴것이다. 그 이면엔 조중동 언론들의 활약이 지대하다.
    0909님!여긴 그래도 조중동따위와 비교할수도 없는 노동자들을 위한 진보적인 뉴스매체입니다. 혹 착각 하신건 아닙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