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라디오연설 “대학자율, 공교육 정상화 방향으로”

학업성취도 평가 문제점 인정

이명박 대통령은 23일 오전 제9차 라디오연설에서 “대학 자율화는 사교육을 조장하는 방향이 아닌 공교육을 정상화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부도 선발방식을 다양화하고 선진화하기 위해 각 대학에서 현재 확대하고 있는 입학사정관제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현재와 같은 점수 위주의 (대학입시) 선발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 점수는 좀 낮더라도 잠재력과 성장가능성이 있는 학생들, 창의력과 인성을 갖춘 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은 이날 ‘덕성여중 방문 사례’를 첫 얘기로 시작했다. 대통령은 이 학교 사례가 자기가 꿈꾸는 교육형장의 모습이었다고 회상했다. 이 학교 교장의 이름까지 거명하며 한 학부모의 발언을 소개했다. 이 학부모는 “월 100만원씩 들던 사교육비가 학교의 배려로 사라졌다”고 말했다는 것. 대통령은 이날 학교 방문에서 모처럼 희망을 느꼈다고 소개했다.

대통령은 “상대적으로 여건이 열악한 산골학교에서도 도시학교보다 성적이 더 좋게 나온 곳도 있었다”며 전북 임실 사례를 염두에 두고 발언했다. 대통령은 이에 대해 “선생님을 비롯한 모든 교육관계자들의 땀과 수고가 그런 결과를 만들어냈다고 믿는다”고 해석했다.

이 대통령은 학업성취도 평가 논란에 “학교별로 처음 시행되다 보니 일부 문제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철저히 조사해 다신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고, 이번에 나타난 문제를 보완해 내년부턴 완벽한 평가체제를 갖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번 발표를 계기로 학교와 선생님들 사이에 더 나은 교육을 위한 선의의 경쟁이 일어났으면 좋겠다. 정부도 앞으로는 열심히 노력하는 선생님들이 더 좋은 대우를 받도록 할 것이고 잘 가르치는 학교에 더 많은 지원이 갈수 있도록 하겠다. 발전이 더딘 학생들을 끌어안고 분투하는 학교에 더 많은 지원을 하겠다”며 차등 지원을 통한 교육 경쟁정책을 확고히 밝혔다.
태그

교육 , 사교육 , 라디오연설 , 이명박 , 대학 자율화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정호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근데요

    참 이상하다...

    대통령님께선 항상 문제 제로인 곳(기관, 학교 기타등등)만 찾네요? 그런 뒤 <내가 편 정책 100% 이상없음! 계속 달려달려!> 이러네요?

    그렇게나 잘 되어가는데, 왜 조작이 난무합니까?
    대체 조작해서 뭘 어쩌겠다고 부족한 부분 보총하고 일깨우는 작업인 교육에서까지 이 모양이랍니까?

    대통령님의 평소 신념이 <현실이야 어떻든 숫자상(홍보상) 100%면 굿이야!> 이건가요?

    요즘의 부조리, 국가기관 낀 범죄행위는 대통령 비위 맞추려는데서 시작되는 것 같던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