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실험으로 인해 요동치는 한반도

임박한 파국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지난 5월 25일 북한의 지하 핵실험 이후 남북한 간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더욱이 북한의 2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책으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주요국이 마련한 대북제재안이 예상 보다 강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도 예전처럼 확인되지 않은 갖가지 소문과 많은 문제점으로 인해 커다란 우려를 낳고 있다. 남한의 국가정보원에 의해서 김정일의 3남인 김정운 후계자설이 유포되고 있고, 대북정보 공개를 두고 한미간 마찰이 발생했으며, 북한의 핵실험으로 인한 중국의 대북태도가 사상 최악이라는 보도, 추모정국을 안보정국으로 전환하려는 이명박 정권의 의도 등등이 공공연히 떠돌고 있다.

이번 북핵 실험과 연속적인 미사일 발사를 둘러싸고 남한 사회의 대중들에게 궁금증을 증폭시키는 것은 크게 3가지로 압축할 수 있겠다. 첫째, 김정일 후계체제에 대한 진실, 둘째, 핵개발을 둘러싼 북한의 전략, 셋째, 유엔의 대북 제재안과 북한의 대응으로 인한 무력충돌의 가능성 등이 그것이다.

고독한 군주의 결단

북한이 4월 5일 로켓 발사 이후 국제사회의 부정적인 인식에도 불구하고 보란 듯이 핵실험을 한 것은 핵무기만이 자신들의 체제를 지탱해 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믿고 있음을 단적으로 드러낸 것이다. 북한은 지난 2006년 10월 9일 1차 핵실험을 통해서 '사실상의 핵 보유 국가'가 되었으며, 이제는 핵 군축 협상을 전개해야 할 ‘완전한 핵 보유 국가’가 된 것이다. 이것은 북한의 핵이 교환가치와 함께 사용가치를 동시에 지니면서 북한 핵의 성격을 새롭게 탈바꿈시켰다.

그 동안 북미 대화는 양측의 신뢰상실과 무리한 요구로 인해 표류하면서 파열음을 내기 시작하였다. 과거 북한의 1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시험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 제공자로서 미국은 미국발 세계 경제 위기와 그로 인한 군사 패권국으로서의 지위 상실을 우려하면서 북핵 문제보다는 과거의 영광을 회복하기 위한 전략에 집중하였던 것이다.

물론 미국에게 있어서 북핵문제는 순위에서 항상 하위에 있기 때문에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관례화된 상식이었다. 다만 이를 모를 리 없는 김정일이 오히려 자신들 문제에 대한 관심 촉구와 잘못된 습관을 시정하는 것이 자신들 목표 달성에 조금이라도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판단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조급증이 발동한 것이다.

무엇보다 건강 이상설에 시달리고 있는 김정일이 강성대국으로의 진입을 예고한 2012년까지 후계자에게 견고한 권력 기반을 물려주겠다는 일반적인 분석에 대해서는 일면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특히 2012년은 남한과 미국에서 대통령 선거가 있기 때문에 거대한 지각변동이 예고되는 시점이다. 이를 감안할 때 그때까지 대미 협상을 통해 체제의 안전판 격인 북미 관계 정상화를 달성하겠다는 의도 아래 '속도전'을 펴고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후계체제를 3남인 김정운에게 물려줬다고 남한의 국정원이 발표했지만 확인된 바는 아직 없다. 그 진실은 좀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퍼즐 맞추기와 같은 것이어서 섣불리 판단했다가 정책적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것을 주지해야 한다. 만약 김정운에게 권력을 상속하기 위해서 핵실험을 했다면 북한 민중들의 안전은 어떻게 보장하는지, 또한 상속세는 어떤 식으로 부담할 지 자못 궁금하다.

이번 국면에서 이례적인 것은 중국의 북핵 실험에 대한 비판에 대해 남한을 비롯하여 국제사회가 매우 흥분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이 북한에 대해 강력한 불만과 분노를 표출했지만 이는 동북아 정세를 고려하면 충분히 이해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으로서는 북한과의 동맹관계를 파기할 수 없기 때문에 기존 정책을 유연하게 가져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만약 남한과 미국 등이 중국에게 막연하게나마 과도한 기대를 하고 있다면 그것은 일장춘몽에 불과하다는 것을 빨리 인식하기 바란다. 설령 김정일이 중국의 분위기를 감지하지 못했다고 해도 국제사회의 비주류이며 거의 왕따 수준의 외롭고 고독한 군주로서 내린 치밀한(?) 결단에 대해서는 세심한 분석과 주의가 필요한 것이다.

북에 대한 강력한 제재는 파국을 부를 뿐이다

지난 5월 25일 북한의 2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책으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주요국이 마련한 대북제재안이 예상 보다 강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임이사국 5개국과 한국 일본 등 7개국이 합의한 초안에는 북한의 1차 핵실험 이후 채택되고도 제대로 시행이 안 된 안보리 결의 1718호를 철저하게 이행하는 것을 토대로 무기금수, 화물검색, 금융제재를 포괄적으로 대폭 강화한 것이다. 이번 대북제재 결의 초안은 지금까지 나온 어떤 안보리 결의보다 강력한 내용을 담고 있다.

비록 논의 과정이 순탄치 않았고, 중국과 러시아의 반발로 제재 수위를 낮추며 표현을 완화했고, 논의에서 배제됐던 베트남 등 9개국이 크게 반발하고 있어서 결의안 채택이 다소 늦어질 수도 있지만, 이번 제재가 제대로 시행된다면 북한은 상당한 압박을 느끼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이번 제재의 실효성에 있어서는 회의적인 느낌이 없지 않지만 현대경제연구원의 보고서에 의하면 무역에서 최소 15억 달러에서 최대 37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만약 이러한 손실이 현실화된다면 북으로서는 또 하나의 재앙이 시작될 것이고, 그 재앙은 북의 주민들에게 고스란히 전가될 것이다.

하지만 핵심적인 문제는 결의안 자체가 북을 압박하는 수단은 될 수 있지만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담보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오히려 ICBM 발사, 추가 핵실험 등 북한의 강한 반발로 북한과 국제사회 사이에 심각한 대결 양상이 벌어질 수 있다.

역사적으로 핵무기를 보유한 국가가 그러한 외압에 굴복해 양보한 사례는 없다. 북에 대한 압박과 제재는 역효과를 초래했으며, 제재 국면에서 북은 언제나 자신의 핵능력을 강화시켰다. 더욱이 6월 16일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에서 핵우산(확장 억지력)을 명문화하면 북한의 핵무기 보유는 기정사실화되고 한반도에서 핵군비 경쟁은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다. 6월 8일자 노동신문은 핵우산 제공의 문서화가 확인되면 핵전쟁 발발의 위협은 그만큼 커진다고 경고했다.

지금부터 앞으로 한 달여 동안 위기가 최고조에 달할 전망이다. 이명박 정권은 협상을 문제 해결의 수단으로 보지 않고 보상으로 간주하는 시각을 갖고 있다. 이는 미국 내 보수 강경여론과 궤를 같이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PSI 전면 참여, 미국의 핵우산 제공 명시 추진 등으로 나타나고 있는 강경 대응은 북한이 굴복하고 대화에 나와야 한다는 인식을 보여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강경책이 오바마의 입지를 좁혔으며, 북한의 강경대응에 명분을 주고 있다. 북한의 입장에서는 감정의 분출구를 남한에서 찾기 때문에 개성공단, 휴전선, 서해안 등이 그 무대가 될 것이다. 최근 개성공단의 북측 노동자 임금 4배 인상과 토지 임대료 31배 인상 요구도 동일한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현재는 '말 대 말'의 공방에서 '행동 대 행동'으로 전환하여 무력 충돌의 가능성을 조금씩 높여가고 있는 형국이다.

이명박 정권의 대북정책 전환이 시급하다

그렇다고 전망이 그리 비관적이지는 않다. 중국이 북미대화의 중재자 역할을 한다면 무력충돌의 가능성은 매우 낮아질 것이고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풀릴 것으로 보인다. 최근 북한에 억류된 2명의 미국 여기자에게 12년의 노동교화형을 선고한 것은 오바마로 하여금 대화의 장으로 나오라는 긍정의 신호로 읽고 반응해야 한다. 특히 대북 협상에서 열쇠를 쥔 미국은 안보리 결의안의 불가피성만을 강조하지 말고 핵문제를 근본적으로 진전시킬 대화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최근 다시 고개를 내밀고 있는 '정권교체론'을 불식시켜야 한다.

북으로서도 상황이 악화되는 것에 대해서 부담을 느끼기 때문에 섣부른 행동은 자제할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정권의 자극적인 발언 자제, 남북대화의 복원 등의 확실한 목표를 갖는다면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북도 안보리 제재 결의안의 의미를 직시하고 상황이 더 악화되기 전에 대화에 나서야 한다. 시간이 항상 북한 편을 들어줄 수는 없다. 또한 북한은 핵보유국가로 인정받는다는 기대를 버려야 한다. 이미 2차례의 핵실험으로 인해 비공식적 핵보유국가가 되었으니 말이다.

무엇보다 이명박 정권의 대북정책 전환이 시급하다. 이는 남북 관계개선과 동북아 정세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명박 정권은 '위기로 느끼지 않는’ 국민 정서가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고 지속적으로 선동하며 국면을 전환하기 위해 몸부림을 칠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위기 상황을 안보정국을 통해서 돌파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더 이상 돌이킬 수 없는 과거로 회귀해서도 더욱 안 된다. 인류의 재앙은 순간이 선택이 좌우한다는 것을 인류 역사를 통해서 얻은 교훈이다. 자신을 파멸의 길로 내모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태그

김정일 , 북핵 , 한반도 , 6자회담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배성인(한신대/진보전략회의)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_-

    이 글쓴이는 운동관점이 전혀 없거나 없는 척?
    반제투쟁에 대해 무지하거나 애써 외면?
    아님 자민통의 변혁전략에 대해 무지한지도.

    이북의 정치군사적 공세는 철저히 민족해방민주주의 변혁전략에 입각하여 진행되고 있음.
    전국적 차원의 반제자주화 투쟁임.
    이북의 선군혁명역량과 이남의 변혁운동역량이 결합할 때
    전국적 차원에서 반제자주화는 이루어지는 것.
    또한 이남에서 자주적민주정부수립하고 연이어 변혁과제를 완수하여 계급없는 사회로 이행하는 것.

    러시아와 중국이 자본주의로 퇴행한 후에
    세계 반제투쟁의 선봉엔 조선이 있음.
    반제전선의 선도자는 조선임.
    이를 모른다면 이북의 정치군사적 공세가 이해 안 될 것임.

  • -_-

    이명박 정권의 공안정국과 폭력탄압은 이미 예견됨.
    이것이 아니면 무슨 수로 이명박 정권이 위기탈출할 것임?
    노동자들이 가만히 있으면 탄압을 부르지 않을텐데 왜 긁어 부스럼이냐는 사람과 이북이 가만히 있으면 이명박이 안보정국 공안정국 일으키지 않을것인데 왜 긁어 부스럼이냐는 사람은
    무지무지 비과학적인 사람!

  • _-_

    핵무기 만드는게 반제투쟁? 대체 미국에 반대하고 공화국을 수호한다는게 어떤 의미인가? 그렇게 도식적이고 기계적인 사고로 세상이 변할거라고 보나?
    지금 북이 하는 일이 남의 노동자나 민중에게 도움이 되는게 뭔지 과학적으로 한번 설명해보시지. 말도 안되는 단계론적인 변혁전략 끌어다 놓고 횡설수설하지 말고 현실적으로 얘기해 보란 말이지..
    서해교전 비슷한 거라도 생기면 어쩔건데?

  • _-__-_

    북한 정권의 국가생존전략(변혁운동전략 아님!)과 남한 내 운동집단인 자신의 변혁 전략을 동일시하는 데서 주사파의 비극은 시작된다. '존재를 배반하는 의식'? ^^

  • ㅁㄴㅇㅁㅇㄴ

    주사가 뭔지 오늘 제대로 배웠네요 -_- 님 감사

  • 노동자들 파업으로 교통불편하고 물류 마비되면 노동자들 비난할 사람 많네. 북한 때문에 서해교전 들먹이는 사람보니 말이다. ㅁㄴㅇ하고 _-_ 니둘 둘 정신차려!

  • 치우천황

    -_- 아직도 이념에 빠져있는 사람이 있다니. 이미 막스, 레닌주의자체가 유대인조직이 만들어낸 이념적 도구에 불과하다는 것을 모두 알고있는 마당에 이 무슨 시대적 착오인가? 이념없이 사람이 주인되는 세상을 만들어 보자

  • ..

    북과 남이 다른 나라야? 같은 나라지. 유엔 가입을 따로 했다해도 장차 통일되어야 할 나라이구 민족해방민주주의혁명은 본질에 있어서 통일혁명이니깐.

    위에 어떤 이가 말하듯 존재를 배반하는 건 아냐.
    엔엘의 변혁론을 모르면서 무조건 까대기만 하는 사람 참 많아.
    북은 사회주의혁명이 완수된 혁명기지이구 남은 아직 적 통치구역일 뿐이지.
    하긴..이런 소린 공개적으로 하기 뭐해서 좌파들이 모를 수도 있겠군.
    근디 조금만 학습해도 짐작할 수 잇는 내용인데 요즘 좌파들은 학습을 안 하드라구.

  • ....;

    북이 사회주의 혁명이 완수되었다고라고라... 켁 너무했다. 사회주의라는게 무시무시한 파시즘 독재체제와 동일한 거구나;; 그리고 반제자주화를 위해선 선군혁명역량을 동원해서 민중이 죽어나가는 전쟁도 불사하겠다는 건가..? 흠. 노동자들 파업해서 교통불편하고 물류마비되는 건 당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지만.. 전쟁 일어나서 사람 목숨이 죽어나가는 건 파업하고는 너무 다르지 않나? 뭐 단계적 변혁을 통해서 계급없는 사회로의 이행.. 이라는 쫌 긴 역사적 차원에서 사고한다면 무고한 사람 좀 죽어나가는 건 그냥 스쳐가는 역사의 한장면일 뿐이니 크게 괘념치 말아야겠지 쳇. 그렇다면 당장 무장하고 전쟁일으켜서 역사의 수레바퀴를 조금이라도 더 빨리 돌리는게 좋겠다.

  • 어?

    ..;;윗님/ 사회주의가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이 해결된 사회 아닌가요? 그렇담 북한은 사회주의 맞죠.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이 해결된 사회가 파시즘사회인가?

  • 어?/기본도 모르면서 왠 아는척,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이 해결된 사회주의 국가가 북한. 이 무슨 홍당무가 파김치되는 소리. 그럼담 이명박이 민주투사다

  • ...;

    사회주의=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이 해결된 사회... 거참 공식 간단해서 좋네. 그딴 관념론으로 잘도 사회주의 되겠다. 그놈의 공식 인정한다 쳐도.. 대체 북이 왜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이 해결된 사회라는 건지 제대로 증명 좀 해봐라. 그냥 수령당인민이 통일단결된 사회정치적생명체 이딴 개미놀이 같은 소리 좀 하지말고. 현실적으로 제대로 좀 증명해봐~
    가끔 북이 하는 꼬라지 보면 이명박이랑 죽이 잘맞아서 같이 짜고 치는 거 같단 말야.

  • 에휴

    알고서 이야기하셔야죠 지식인 이잖아요 .. 북이 왕따라는데 왕따는 남이나 미국이죠 ^^ 전세계의 진보적인 인민들은 북을 지지하는것을 잘모르시는것 같군요 .. 제국주의 연합세력이 북을 싫어하지 민족해방된 나라들과 쿠바와같은 사회주의 나라에서는 날이갈수록 북과 연대연합해 나가고 있답니다. 우리는 바깥소식을 잘알수도 없는 통제에 있으니 일련 이해가 되기도 하는군요....

  • 아하

    양비론은 좀 아니죠... 명박이가 위원장에 비교가 되겄소 ^^
    파시즘이나 , 나치즘 일본군국주의하고 북의 제도가 비슷하다고요 ?? 큰일날 말씀들입니다. 앞의 적들과 싸워나가고 있는게
    북인줄 다 알면서 아마추어 같이 왜이러십니까^^ 생산수단의
    북에서 당간부에게 있는것도 아니고 자본가에게 있는것도 아닌것을 모르시지는 않겠지요 생산수단이 인민의 소유이고 인민을 위해 모든것을 복무 시키는게 북의 제도입니다. 냉정하게 객관적으로 봐야합니다 . . 그래야 미제국주의의 궤변에 넘어가지 않습니다. 모두들 힘내시고 북에 대한 판단을 쉽게 내리지 맙시다. 가벼이 볼만한 문제가 아니에요 ....

  • 아하~

    주사가 뭔지 오늘 제대로 배웠다는 분께 공감 한 표 ㅋㅋㅋ
    지금의 북한이 사회주의 국가라면 사회주의 싫어요.
    하지만 사회주의의 역사와 이론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더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