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이스라엘FTA 서명식 유튜브 댓글창, 비판 일자 3분만에 닫혀

97명 접속했는데…산업부, “기술적으로 갑자기 몰려서 다운”

한국 정부가 이스라엘과의 FTA를 공식 서명하며 생중계하던 유튜브 방송 댓글창이 국제적인 비판이 일자 3분만에 닫혀 논란이다.

[출처: https://twitter.com/BDSmovement/status/1392415778377457664/photo/1]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과 아미르 페레츠 이스라엘 경제산업부 장관은 12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한·이스라엘 자유무역협정(FTA)에 공식 서명했다. 서명식에는 양국 대표단 외 자유무역협정 관련 수출 기업, 관계 부처·기관 등의 약 50명이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양국이 서명식을 실시간 시청할 수 있도록 유튜브 채널(산소통 및 통상TV)을 통해 생중계했다. 그런데 이 생중계 방송 댓글창에 양국간 FTA를 규탄하는 댓글이 무더기로 올라오자 3분만에 댓글창이 닫혀 논란이 일고 있는 것.

한·이스라엘FTA 서명식은 12일 오후 5시 30분 경 시작했으며 유튜브로는 10분 앞선 5시 20분경부터 생중계됐다. 유튜브 생중계가 시작한 뒤 약 5분 후 44명이 동시 접속했으며 그때까지는 “힘내라 대한민국” 등 주로 양국 간 FTA 체결을 환영하는 댓글이 올라왔다. 그러나 이로부터 10분이 경과하자 “이스라엘은 학살 그만하고 팔레스타인-시리아 점령지역 전역으로부터 철수하라”라는 댓글을 시작으로 이 서명식을 비판하는 댓글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이후 “이런 명랑한 음악(생중계 배경음악)은 이스라엘에 어울리지 않는다” “당신들은 인종학살을 지원하고 있다. 역겹다” “팔레스타인에 자유를” “제노사이드 지원자” 등 한글, 영어, 일본어로 적힌 댓글이 이어졌다. 결국 생중계가 시작된 지 약 13분이 지났을 때 “불법점령 가옥파괴를 멈춰라”라는 댓글을 마지막으로 댓글창에는 메시지가 더 이상 올라오지 않았고 곧이어 사라져버렸다. 당시 시청자는 97명이었으며, 주로 양국간 FTA 체결을 규탄하는 100여 개의 댓글이 올라온 상황이었다. 댓글창이 닫힌 시각은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소개되던 때이기도 하다. 댓글창이 닫히자 대신 ‘싫어요’ 클릭수가 늘었다. 댓글창에 참가했던 한 유저는 “생중계 스트리밍만으로는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화면에서 댓글을 달려고 하면 댓글창이 없는 채로 새로고침됐다”고 전해왔다.

산업통상자원부 FTA이행과 관계자는 댓글창이 막힌 원인을 묻는 <참세상>의 질문에 13일 “기술적으로 갑자기 몰려서 다운된 것 같다. 그것 외에는 모르겠다”고 대답했다. 댓글창이 막힌 당시 생중계 시청자 수는 97명이었다. 생중계 동영상은 현재 차단돼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평소처럼 편집해 주요 내용만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생중계 캡처 장면(팔레스타인평화연대 제공)>

이번 한이스라엘FTA 유튜브 생중계는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점령 종식과 평화를 위해 활동해온 팔레스타인평화연대가 알려 국내외 연대 활동가들에게 전해졌다. 팔레스타인에 연대해온 이들은 한국과 이스라엘 정부간 FTA 협상을 반대해왔지만 특히 최근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주민을 유혈 진압하고 가자지구를 처참하게 폭격하고 있는 상황에서 양국이 공식 서명식을 진행해 공분을 키웠다.

팔레스타인 BDS민족위원회는 12일 한이스라엘FTA 서명식 생중계 뒤 트위터를 통해 “아파르트헤이트 이스라엘이 가자지구를 폭격하고 특히 점령당한 예루살렘에서 팔레스타인에 대해 더욱 잔인한 폭력을 행사하는 동안 한국은 이스라엘과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고 있다”며 “부끄러운 줄 알아라!”라는 입장을 냈다.

팔레스타인평화연대도 12일 트위터로 “지금도 알아크사 사원과 가자 지구에서 무차별 공격이 이어지고 있는데, 한-이 FTA 서명식을 하고 있다"며 "아직 국회 비준을 남겨두고 있긴 하지만 통과된다면 한국은 이스라엘 아파르트헤이트, 팔레스타인 인종청소에 그 어느 때보다 더욱 깊이 공모하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팔레스타인평화연대는 12일 오후 주 한국 이스라엘대사관 앞에서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폭격과 한이스라엘FTA 서명을 규탄했다.



잔인한 폭력에도 이스라엘과 FTA…“한국은 부끄러운 줄 알아라”

이번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폭격은 지난 6일 동예루살렘 셰이크 자라 지역 팔레스타인 주민들을 강제퇴거하라고 판결한 이스라엘 대법원의 결정에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반발하자 이들을 이스라엘이 강경진압하면서 시작했다. 7일 이스라엘은 예루살렘의 알 아크사 모스크 단지를 포함해 예루살렘 곳곳에서 라마단 예배에 참가한 팔레스타인 주민을 공격했으며, 8일에는 셰이크 자라 등에서 팔레스타인 시위대를 고무탄과 물대포로 진압해 모두 300여 명이 부상했다. 이어 팔레스타인 저항단체 하마스와 팔레스타인 무장세력이 이스라엘의 폭력 진압에 맞서 로켓포를 발사하자 이스라엘은 이를 빌미로 무차별 폭격을 퍼부어 12일(현지시각)까지 최소 65명이 사망했다. 희생자 중에는 어린이도 최소 16명이 포함됐다. 이스라엘 측에선 모두 7명이 사망했다.

자아 팔레스타인평화연대 활동가는 “전 세계가 이스라엘 군사점령의 만행을 예의주시하는 바로 이 시점에, 불편한 기색 없이 이스라엘과 손을 맞잡고 함께할 미래를 약속하는 한국 정부에 모욕감을 느낀다”며 “한국-이스라엘 FTA가 비준되면 한국은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을 시험실 삼아 개발한 신기술과 무기 수입을 확대할 것이다. 이는 이스라엘의 무기금수조치를 호소하는 팔레스타인 민중을 배반하는 일이다. 결과적으로 한국은 국제법을 어긴 채 70년 넘게 정착형 식민주의를 일궈온 이스라엘 정부와 손을 맞잡은, 군사점령의 직접적인 수혜자가 되는 셈이다. 나아가 한국은 아시아 국가 최초로 이스라엘과 FTA를 체결함으로써, 향후 다른 국가들에게 불명예스러운 전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이스라엘을 옹호하던 댓글들은 ‘지금 여기서 팔레스타인 얘기는 하지 말자’ ‘이스라엘은 중동 유일의 민주주의 국가다’라고 말했다”며 그러나 “군사점령 70년이 넘도록 결코 ‘팔레스타인 이야기’를 할 곳이나 할 타이밍은 존재한 적이 없다. ‘유일한 민주주의 국가’와 사이를 돈독히 하기 위한 행사는, 이견에 대한 표현의 자유를 옹호하기보다 단숨에 제압해 버리는 방식”이었다고 지적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은희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대한민국

    동영상 보고 있던 사람입니다. 채팅창으로 욕하는 사람들중에 일본인도 있었습니다. 한국이 아시아에서 이스라엘과 FTA를 최초로 맺은 국가라서 일본이 굉장히 배 아파하고 있어요. 이번 일도 우리가 모르는 척 잠자코 있으면 됩니다. 그냥 신경끕시다

  • 위에 분

    이 신문기사를 찾아서 여기까지 오시다니 정말 이스라엘을 사랑하시나 보군요.^^ 일본이 정말 배가 아파하는지 아닌지는 두고 보시죠.

  • 대한민국

    오히려 미국을 좌지우지하는 이스라엘에 잘 보일 절호의 기회입니다. 대한민국은 앞으로도 승승장구할 여지가 큽니다. 좋게 생각하자구요

  • 승승장구 논하기 전에 양심부터 챙기세요

  • 대한민국

    FTA가 미리 잡혀있었고 취소하기 힘들었으니까 진행했겠죠. 그리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싸움이 어제까지 확전될 줄 알았겠어요? 팔레스타인 지지하는 사람도 있으면 이스라엘 지지하는 사람들도 있답니다. 그 사람들과 이스라엘 현지 관계자들을 위해 동영상 올린게 죄는 아니잖아요. 어제 유튜브에 이스라엘 여자 분이 이쁜 댓글을 달았더라구요. 저는 보기 좋았어요

  • 대한민국

    아이고 여기에 괜히 글 남긴 것 같다. 하.. 훔

  • 최인호

    싸우쓰코리아 민주십상시들.. 양키에게 애국하느라 애쓴다.

  • 친일파킬러

    대한민국 국익을 위해 일하는건데 도대체 프로불편러들은 뭐가 문제인건지? 님들 일본인이세요?

  • ㅇㅇ

    이스라엘은 미국도 뒤흔들수있는 유일한 국가입니다. 국익이 우선입니다.

  • ㅇㅇ

    당연히 우방 이스라엘을 지지해야지

  • ㅇㅇ

    위키에 기사 링크가 있길래 봤는데 민중 어쩌고 인걸보니 NL 언론사네. ㅋㅋ 그리고 위에 반미 꼰대는 뭐냐? ㅋㅋ 외교를 감성으로 하나?

  • ㅁㄴㅇㄹ

    도덕 양심 이딴건 외교에 하등 쓸모 없다.

  • ㅇㅎ

    사이코패스니?

  • 애매

    한국과 이스라엘 FTA협상은 오래전부터 한 것이고 우연찮게 시기가 맞물린 거지. 거기에 팔레스타인이 탄압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따지자면 팔레스타인은 북한과 수교하고 우리나라를 멀리하고 있음. 이스라엘은 반대고 이런 상황에서 이스라엘을 지지까지는 아니더라도 비판하지 않고 묵인하는 것은 당연한거 아닌가. 이스라엘 지지시(잃는 것. 무형적인 거 약간 외에 없음. 팔레와는 교류가 애초에 없으니(굳이 따지면 아랍쪽 우호 약간?)). 팔레스타인 지지시(우방국 이스라엘과 관계 분열, 미국과의 관계 분열, 여러가지 경제협력 및 다양한 이권의 상실, 무기 수출 및 수입 기회 박탈) 안타깝지만 외교는 실리를 따져야지 감정은 따지면 안됌

최신기사
기획
논설
사진
영상
카툰
판화

온라인 뉴스구독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귀하의 이메일로 주요뉴스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