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노위 파행...야당 “이영희 즉각 사퇴”

한나라당 비정규법 1년 6개월 유예 당론 수정

한나라당이 6일 의원총회에서 기존 비정규법 시행 2년 유예 당론을 1년 6개월 유예로 수정했다. 한나라당은 민주당이 1년 유예안을 제시할 시 이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의원총회에서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섣불리 결정하지 않겠다”면서도 “가급적 협상으로 모든 것을 처리하되 안 되면 국민의 뜻을 따르겠다”고 단독처리 가능성도 놓지 않았다.

이날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에서는 여야의 날선 갈등이 지속되었다. 이날 회의는 노동부 현안질의를 통해 비정규법 시행 이후 대책 마련을 위해 소집되었다.

환노위 소속 민주당, 민주노동당 의원들과 추미애 위원장은 오후 2시 30분 전체회의를 열었으나 한나라당 의원들은 참석하지 않았다.

  한나라당 의원들이 출석하지 않은 가운데 반쪽짜리 환노위 전체회의가 6일 열렸다.

오후 3시 30분으로 회의 개최를 요구한 한나라당 의원들은 전체회의가 열리고 있었음에도 소회의실에 따로 모여 있었으며 회의실에 입장하지 않았다. 조원진 한나라당 간사는 “이 회의는 간사 간 협의 없이 진행된 것으로 무효”라고 말했다.

추미애 위원장은 현안보고를 위해 이영희 노동부 장관의 출석을 요구했으나 이영희 장관은 “환노위 위원장이 속하지 않은 교섭단체 간사로부터 국무위원 출석 요구가 의결되지 않았음을 통보받는 등 현안보고에 관한 상임위 내부 조율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고 현재 가장 큰 국가 현안인 비정규직 관련 사항을 다수 위원이 불참하는 가운데 논의하게 되는 문제가 있다”며 출석하지 않았다. 이영희 장관의 불출석 이유는 사실상 한나라당 의원들이 참석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추미애 위원장은 이영희 장관 불출석에 유감을 표하고 밤 12시까지라도 출석을 기다리겠다며 오후 3시 50분 경 정회를 선언했다. 정회 이후 여야 간사협의가 오후 4시 30분부터 진행되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소회의실에 모여 "간사간 협의 없는 전체회의는 무효"라는 입장을 밝혔다.

회의에 참석한 김재윤, 김상희, 원혜영, 홍희덕 의원은 이영희 노동부 장관의 불출석을 비판하며 사퇴를 촉구했다.

김상희 민주당 의원은 “국회의원들이 내부조율 하는 것이 노동부 장관 출석과 무슨 상관이 있냐”며 “노동부가 백만 해고설 운운하며 거짓말을 하고 이제는 불법 파업을 하고 있다”고 이영희 장관의 행태를 비난했다. 홍희덕 민주노동당 의원도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기획해고 하고 있다”며 “국민 대표 기관인 국회를 무시하는 이영희 장관은 당장 사퇴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