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쌍용차 ‘탈퇴투표’는 정치공작”

쌍용차 지부, “회사가 배후에 있다”

금속노조 쌍용자동차 지부의 한 조합원이 금속노조 탈퇴를 추진하는 총회소집을 공고한 것을 두고 민주노총이 정치공작이라고 규정했다. 민주노총은 8일 성명을 통해 “이번 총회 소집은 ‘민주노조운동 와해를 노린 정부-회사와 일부 어용세력의 정치공작’”이라고 규정하고 “형식과 내용 양 측면에서 정당성이 결여된 원인무효 행위”라며 중단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회 공고는 규약과 규정이 정한 소집절차를 위반했다는 점에서 심각한 형식적 하자를 안고 있어 투표행위가 실제로 벌어지더라도 법적 효력을 인정받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쌍용차 지부는 지난 8월 25일 민주노총 평택안성지구협의회 사무실에서 임시대의원 대회를 열었다. 지부가 이곳에서 대의원대회를 한 것은 쌍용차 사측에 의해 공장 내 출입이 막혔기 때문이다. 이 자리에서 노조는 2기 집행부 지부장 직무대행으로 박금석 직무대행을 뽑았다. 따라서 총회 소집권은 지부장 직무대행에게 있다.

민주노총은 “이번에 탈퇴투표를 추진하고 있는 조합원은 새로운 지부장 직무대행에게 아무런 소집요청도 하지 않은 채 총회소집을 선언했고, 금속노조는 지부 차원의 탈퇴 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있어 탈퇴여부는 애초부터 지부 총회에서 다룰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9월1일 쌍용차 지부 대의원들과 상집간부들이 정문 앞에서 '총회소집은 어용노조 만들기 수순'이라는 내용의 노동조합 선전물을 배포 했다.
[출처: 쌍용차 지부]

이번 탈퇴투표 추진을 앞 둔 정황은 석연치 않다. 쌍용차 박영태 공동관리인은 지난 8월 18일 지식경제부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민주노총 탈퇴를 추진하겠다”는 발언을 했고 불과 보름도 지나지 않아 이를 위한 민주노총 탈퇴 투표공고 주장이 튀어나왔기 때문이다.

총회추진 과정도 논란이다. 쌍용차 지부는 1일 낸 쟁대위 속보를 통해 “사측이 총회소집을 추진하는 조합원에게 장기월차를 내주는 편의를 봐주고 서명을 각부서 팀장이 나서서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처럼 사측을 배후에 두고 진행되는 총회가 자주적이고 민주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지 우려스럽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민주노총도 “이번 총회소집 주장은 형식적으로도 어불성설일 뿐만 아니라, 그 추진과정 역시 불법투성이라는 점에서 효력이 없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어 “민주노조 파괴를 겨눈 정치공작은 쌍용차 노사관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며, 또 그렇게 한다고 해서 와해되지도 않는다”면서 “지금 회사가 해야 할 일은 노사합의사항 이행을 위한 성실교섭과 공장 정상화를 위한 회생방안을 마련하라”고 충고했다.

한편 박금석 씽용차 지부장 직무대행은 31일 “2기 집행부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지만 그 기간 동안 최우선적으로 노동조합을 정상화 시켜내고 차기 집행부가 올바로 설수 있도록 가능한 빠른 시일 안에 규약과 규정에 의거한 선거를 진행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금석 직무대행은 “일부 조합원 동지의 우려에 대하여는 집행부를 믿고 기다려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파업기간동안에 발생한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과 평가는 이후 노동조합의 공식적인 기구를 통하여, 충분히 논의하고 평가 되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민주노총 , 쌍용차 , 탈퇴 투표 , 정치공작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파랑새

    민노총 또 세상돌아가는거 모르는 소리하네. 만일 전문 상급기관으로써 법적 근거가 없다고 공포해 놓고 재판장에서 유효하다고 판장하면 노동탄압한다고 또 거짓말할 것이고 뻔한 수순 안봐도 세상사람 다알고 있지. 법이고 뭐고 다 좋은데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소속의 조합원이 싫다하는 것이 핵심이지.

  • 고구마

    민노총이 저런 근거가 없는 기사를 내보내면 쌍차조합원들의 찬성율만 높일텐데 쯧쯧....

  • 악수

    마음떠난 연인에게 애걸복걸 다시 구애해봐야 무엇하리오..

  • 달구지

    잘들어라 떨거지들아 이런경우는 바람피워 가정파탄시킨 부도덕한인간이 얼굴에 철판 깔았는지 되려 잘했다고 이혼소송제기한 어처구니 없는 경우지 안그러냐? 하긴 뇌구조가 잘못된 인간들이 상황 판단이나 제대로 할리가 만무하지...ㅉㅉㅉ

  • 머리는폼이냐

    언제까지 민노총 시다바리만 할거냐? 쇠파이프들고 불법파업하면서 새총쏠땐 언제고...아직도 정신못차린 불법해고자들...

  • 적반하장

    회사에 붙어 동료를 죽이려던 자들이 또 다시 회사의 개가 되어 엉터리, 불법, 탈법을 저지른다. 이런 넘들을 조장하는 이 개같은 사회가 문제이다. 쌍용개들아... 그만해라.. 마이 뭇다 아이가. 그러다 어떻게 되는 꼴 볼겨?

  • 사기꾼박영태

    민노총탈퇴해야만 정부에서 지원해주고 인수할 업체가 나타난다고하네요. 언제는 구조조정 마무리하면 지원해준다고 거짓말을 하더니 이젠 민노총 탈퇴해야만 지원해준다고 조합원들한테 사기치고다니는 관리인들 믿고 어떻게 일해야할지. 현장에서는 조합원들 관리자들의 횡포에 신음하고 있습니다.

  • 욕나옴

    민노총이 또 쌍용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고하네요. 이번엔 어디로 올라가려나? 민노총 제발좀 꺼져주라...ple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