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 양당, 쌍용차 노사합의 환영

“아쉽지만 다행스러운 일”...사법처리 최소화, 회사 정상화 촉구

진보 양당은 6일 이뤄진 쌍용차 노사의 합의를 환영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는 이날 오후 쌍용차 평택공장 앞 천막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동자들이 평화적 해결을 바라는 국민들의 염원을 실현시키기 위해 큰 결단을 이룬 데 눈물 어린 환영의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강기갑 대표는 “해고가 곧 살인인 현실 앞에서 농성 노동자들뿐만 아니라 전체 쌍용 노동자들과 가족 모두가 큰 위기의식과 절망에 시달린 것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며 “지금까지 공적자금 투입 요청을 무대응으로 일관하며 강경진압을 실행 해 사태를 악화시켜온 정부가 하루빨리 태도를 바꿔 회사와 노동자들을 살려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타결된 내용이 성실하게 이행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며 대타협 정신에 맞게 사법처리는 최소화되어야 하며 농성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불이익을 주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보신당도 성명을 내고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협상타결이 없었다면 파국을 막을 수 없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진보신당은 “이번 협상이 사실상 노동자들에게 있어 극도로 폭압적인 상황에서 진행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드러난 이명박 정권의 무책임성, 폭력성에 대해서는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진보신당은 “아쉬움과 한계에도 노사가 최종적으로 협상타결에 이른 것은 다행스런 일”이라며 “회사와 노동자들이 묵은 앙금을 털어내고 피해처리를 최소화하며 쌍용차 살리기에 함께 나설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태그

민주노동당 , 환영 , 합의 , 진보신당 , 쌍용차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에휴

    환영? 정리해고 수용하는 방향으로 타결되었는데 무엇을 환영한단 말인가? 이 상황에서는 오히려 사측과 정부를 규탄하는데 포커스를 맞춰야 하는것 아닌가? 해고된 조합원들은 어떻게 할건데?

    이것들은 끝까지.. 가관이구만

  • 미안해서

    쌍차의 700여 동지들이 목숨을 건 투쟁을 전개했지만 밖에서 지원투쟁이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패배한 것입니다. 뭐가 다행스럽습니까? 반성한다는 말을 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 정말 미안하다는 말 밖에 할게 없는 겁니다.
    파국을 막았다느니,,평화라느니,,, 다행이라느니,, 쌍차살리기에 나서자느니.. 그런말은 우리가 할 필요가 없는 겁니다.

  • 취업준비생

    진보양당이 본색을 드러낸건가... 허허... 이따구 굴욕안을 보고 환영이라니... 죽기라도 했으면 연대파업을 조직못한 책임론이 일까봐 두려웠는데 굴복해줬으니 잘했다고 안도하는건가??? 진보양당의 당원님들 도대체 이게 노동자들을 위하는 정당의 할짓입니까? 점거조합원들에게 무릎꿃고 빌어도 시원치 않을판에....
    상식과 양심이 있는 당원들이라면 탈당을 하시든 사과를 요구하든(사과 거부시 탈당을 하든) 요구를 해주십시요. 정말이지 사측이나 정부의 이런 행태는 예전부터 있어와서 하나도 이상하게

  • 취업준비생

    생각하진 않지만 양당이 이따구로 할줄은 몰랐네요...
    파업조직 안하고 중개인역할이나 하며, 끝까지 파업조직을 회피하고, 농성과 단식으로 사측에게 평화적으로 하자고 구걸한 지도부, 당신들의 죄악은 결코 잊지 않을 것이다. 기필코 갚고야 말것이다.

  • 답답하다

    환영?? 진보정당의 수준이 딱 이정도다...
    이건 완벽한 패배에 가깝다!!
    수천 수만의 정당원을 거느린 진보정당에서 의원 몇명 당원 수십명만이 온다는게 말이 되는가... 사력을 걸었어야 할 투쟁에..
    물론 헌신적으로 투쟁한 당원들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만, 전 당력을 쌍용차 투쟁에 끌어모으지 못한 것은 분명 진보정당들이 반성해야 될 부분이고 한계라고 본다.

    이번 협상안은 진보신당이 말한 '아쉬움과 한계' 정도가 아니다. 절반이 넘는 파업대오가 해고당하게 되었다. 그리고 자본은 계속해서 노동자들에게 해고를 강요할 것이다.
    이번 싸움이 단일 사업장의 투쟁이 아니라 총자본 대 총노동의 성격을 갖는다는 것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것 같다.
    미디어법도 물론 막아야겠지만 이번 투쟁에 무엇보다도 당력을 끌어모아야 했음은 너무나도 자명한 사실이었다.

    의회에서 의석 수 몇개 더 가진다고 해결되는 문제들이 아니다.
    이따위로 하려면 관둬라...
    민노당, 진보신당은 이번 협상을 환영할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사과하고 뼈저리게 반성해야 할 것이다. 안그러면 진보정당 운동은 개량으로밖에 안남을거다.

    헌신적 투쟁으로 파업을 이끌어왔던 쌍용차 노동자들에게 부끄럽지도 않은가?

  • 진보?

    개량주의 사민주의 정당들의 한계가 명백히 드러나는 발언이다...
    정말 고개숙여 반성사죄해도 모자랄판에 환영한다고? 난 부끄럽고 미안하고 화가나서 얼굴을 들 수 없어 눈물이 나는데 환영한다고? 묻겠다!!정말로 환영하니? ...쌍용차노동자들은 너무나 잘 싸웠다.. 다만 원군이 되지못한 그 이외의 모든 노동자, 정당, 단체, 세력은 정말 반성해야한다.. 이것은 우리 모두의 패배이다...눈물이 난다..정말..

  • 조합원

    기가비와
    정희년이
    한 게
    뭐 있냐???

    무릎꿇고,
    실신쇼만 했네....

    의원직
    사퇴하고
    쌍용차
    영업사원이나
    해라

    개씹팔
    연놈들아......

  • 학생

    쓰레기 개새끼 정당들이다.정말.
    앞으로 표 안찍어준다. 십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