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쌍용차 국조, 2월 국회서 실시해야”

“정리해고 문제해결 의지 없는 논의 틀 논쟁은 소모적”

진보정의당은 29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쌍용차 국정조사 실시를 전제로 한 2월 임시국회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

박원석 원내대변인은 “정의당은 새누리당의 완강한 반대가 대국민 약속파기임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최근 민주당이 쌍용차 문제 해법으로 제안한 ‘2+3 노사정협의체’는 철탑농성 중인 노동자들을 내려오게 할 수 없는 방안이며, 쌍용차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점에 의견을 함께 했다“고 전했다.

이어 심상정 정의당 노동자살리기 특위위원장은 오전 11시 50분께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월 임시국회에서 쌍용자동차 국정조사를 책임 있게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심상정 위원장은 “민주통합당이 쌍용자동차 국정조사에서 물러서 협의체 제안을 했고, 여기에 새누리당이 노조 참가 주체를 놓고 대립하고 있다”며 “어느 노조를 참가시킬 것이냐, 합법이냐 불법이냐를 따지는 것 자체가 쌍용차문제의 핵심을 비껴간 것이자 황당한 얘기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심상정 위원장은 “국정조사를 하지 않으려면 정리해고자와 유가족 등 당사자들의 문제를 해결하면 된다”며 “3년 세월 동안 고통의 강물이 흘렀고, 70여일 동안 철탑농성을 하고 있는 절박한 상황인데 진정성 있는 문제해결 의지 없는 논의 틀 논쟁은 소모적”이라고 비판했다.

심 위원장은 “쌍용자동차 문제의 당사자들은 고통 받고 있는 정리해고자와 유가족들인데 새누리당은 문제해결 당사자들을 부정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분명히 확인되고 있는 것은 새누리당은 국정조사를 반대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쌍용자동차 문제해결을 반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쌍용자동차 국정조사가 실시되어야 할 이유는 쌍용차 정상화를 위해 지난 아픈 역사를 청산하고 노사가 쌍용차 발전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쌍용차 문제해결은 박근혜정부의 민생정치의 시금석”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에도 “새누리당의 몽니로 답답한 것을 알지만, 민생문제만큼은 목숨 걸고 약속을 지키겠다는 그런 자세로 임해야 한다”며 “국정조사 약속을 지키는 것이 국민신뢰의 첫걸음이라는 점을 깊이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