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성촌 방화, 쌍용차사태 해결 미루는 정부 책임”

엄중 수사 촉구...“사회적 약자의 단순방화라면 선처 호소”

쌍용자동차 범국민대책위원회는 4일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쌍용차 분향소 방화사건의 철저한 수사와 정리해고 문제 해결 등을 촉구했다.


범대위는 “악의적 방화사건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고 만약 배후가 있다면 반드시 그 배후를 밝혀내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범대위는 “경찰 발표처럼 방화 용의자가 정보기관이나 보수우익단체의 사주를 받아 저지른 것이 아니라면 우리는 방화에 대한 선처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범대위는 이번 방화의 근본적인 원인은 “대선이 끝나기가 무섭게 새누리당과 박근혜 대통령이 쌍용차 국정조사에 대한 언급도 없이 지금까지 묵묵부답으로 사태를 장기화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치권과 정부가 쌍용차 사태를 방치한 결과 발생한 측면이 크다는 것이다.

대한문 쌍용차 농성촌은 지난 해 4월 5일 이후 대규모 정리해고의 여파로 죽어간 쌍용차 노동자, 가족들의 원혼을 달래고 위로하는 분향소였다. 지난 3일 새벽 5시 20분경 분향소에 방화가 일어나면서 안에서 잠을 자던 쌍용차 정규직, 비정규직 해고자 2명이 병원에 입원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남대문 경찰서는 같은 날 오후 농성촌 방화 사건의 용의자로 50대 남성 A씨를 검거해 수사 중이라고 발표했다. 경찰측은 용의자로 지목된 A씨가 “길을 자나가다 지저분한 천막이 있어 불을 질렀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백기완 소장은 “방화는 틀림없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약속한 국정조사를 시행하고 쌍용차 사태 해결에 나섰다면 방화는 없었을 것이다”며 “쌍용차 사태를 해결하지 않은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 문제를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인 민주노총 비대위원도 “노동자 2명의 목숨을 앗아갈 뻔한 끔찍한 사건이 벌어졌다”며 “단순 방화범이 아니라 농성장을 눈에 가시로 여긴 이들이 사주한 것이라면 반드시 정부와 정치권이 그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종회 사노위 대표는 “현장으로 돌아가려는 노동자들의 열망과 연대의지를 재로 만들지 못할 것이다”며 “투쟁의지를 곧추세워 연대를 강화해 박근혜 정부에 맞서 투쟁할 것임을 분명히 말한다”고 경고했다.

김정우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은 “만약 이 사건에 배후가 있다면 이는 살인과 방화를 교사한 것이다. 의혹을 말끔하게 씻어낼 수 있는 엄정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15만4천 볼트 고압전류가 흐르는 송전탑에서 노동자 3명이 목숨을 걸고 투쟁해도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 박근혜 정부다. 이 끔찍한 사태를 해결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범대위는 “일부 보수신문은 문화재 훼손에 방점을 찍어 갈등과 대립을 부추기고 있다. 이는 해고노동자들에게 또 다시 사회적 고립과 낙인을 찍으려는 것일 뿐 분향소 철거의 명분이 될 수 없다”며 “대선기간 동안 약속한 국정조사를 즉각 실시하고 쌍용차 사태를 즉각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