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 블레어 노무현 전범 민중법정’ 열린다

이시각 현재 기소인 2893명, 12월 11일 경희대서 선고공판 예정



지난 7월 한 인권단체에서 제안된 전범민중재판운동이 12월 7-9일 1,2,3차 공판과 11일 선고공판으로 결실을 맺는다.

부시, 블레어, 노무현 전범 민중재판 준비위원회(준비위)는 12월 1일 오전 10시 기자회견을 열고, 민중법정의 발의를 선언하였다. 준비위는 선언문에서 “각자의 삶과 일터에서 민중재판 설립과 전쟁범죄 기소운동을 한 3000 기소인의 이름으로, 이라크 침략전쟁의 주범 부시, 블레어와 이에 협조하고 있는 노무현을 심판하기 위해” 민중재판이 발의되었음을 알리고, “첫째, 미-영 및 연합군의 이라크 침략전쟁과 점령을 단죄한다. 둘째, 미영 연합군이 이라크의 민중들에게 자행한 전쟁범죄 행위를 단죄하다. 셋째, 노무현 정부의 파병이 대한민국 거주민에게 가한 고통과 피해를 고발한다.”며 민중재판이 열리는 목적에 대해 설명하였다.

노무현 대통령에게 전달할 소환장
한편, 오늘 기자회견에는 이라크참상을 국내에 알리고,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하기 위해 입국한 이라크인 살람씨와 하이셈씨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살람씨는 “팔루자에서 3주동안 4천명이 넘는 사람이 죽었다”며 “우리의 힘과 마음을 합쳐 전쟁을 멈추고 평화”를 만들자고 말했다.

기자회견을 마치고 이덕우 법정 수석판사를 포함한 준비위관계자들이 소환장을 전달하기 위해 청와대쪽으로 발걸음을 옮기자, 종로경찰서측의 제지가 시작되었다. 경찰에 의해 소환장 전달이 어려워지자 이덕우 변호사는 “일반적으로 범죄자들은 소환장 수령을 회피하고, 법정에 출석하지 않기도 한다”며 노무현 대통령에게 “자신이 정당하다면 법정에 출석해 파병이유를 밝히고 재판에 임할 것”을 요구했다.

준비위는 청와대에 소환장을 직접 전달할 수 없게 되자 내용증명 우편으로 보내기로 하고, 부시 미대통령에게 보낼 소환장을 미대사관에 전달하여 하였으나 이 또한 경찰에 의해 제지되었다.
무엇이 부끄러운지 미대사관을 지키고 있는 전.의경들이 고개를 떨구고 있다.

미대사관앞에서 소환장을 전달하려는 김재복 수사와 종로경찰서 관계자

전범민중재판 주요일정

O 이라크 전쟁피해자(이라크인 하이셈, 살람) 증언대회
- 11월 30일 이라크인(살람, 하이셈) 입국
- 12월 2일 (목) 이라크전쟁 피해자 증언대회 (대구)
- 12월 3일 (금) 이라크전쟁 피해자 증언대회 (서울)
- 12월 4일 (토) 이라크전쟁 피해자 증언대회 (대전 → 전주)
- 12월 5일 (일) 이라크전쟁 피해자 증언대회 (광주)

O 점령종식과 파병철회를 위한 이동화 국회앞 농성 무기한

O 기자간담회 - 전범민중재판 프로그램에 대한 상세한 소개 12월 6일 오전 11시

O 전범 민중재판
- 12월 7~9일 (화~목) 전범민중재판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연세대학교 백양관 대강당)
- 12월 10일 (금) 파병연장 저지 투쟁 및 반딧불 영화제
- 12월 11일 (토) 전범민중재판 (오후 3시부터 경희대 크라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