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전현직 간부 3명 취업비리 관련 긴급 체포

현차노조, "노조 근간 흔드는 획책에는 단호히 대응할 것"

현대차노조 전현직간부 3명이 취업비리와 관련 검찰에 긴급체포됐다.

울산지검 특수부는 10일 현대차 전 노조대의원 정모 씨와 현 대의원 김모 씨, 전 노조집행부 간부 김모 씨 등 3명을 긴급체포해 조사 중이다. 이들은 2002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회사나 공장별로 입사할 수 있도록 추천해 주고 1인당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원 씩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의 현대차노조에 대한 채용비리 수사는 지난 1월 기아차노조의 입사비리가 불거지면서 시작되었고 현재 본격 수사단계이다.

"당혹스럽고 죄송, 그러나 임투 흔드는 획책에는 단호히 대응할 것"

현대차노조는 이와 관련 공식대응을 자제하고 검찰수사를 지켜보며 향후 대응 방향을 정한다는 입장이다.

김봉길 현차노조 기획실장은 “오늘 대대에서 이와 관련 잠시 거론이 되긴 했으나, 어떻게 대응할지 공식적으로 정리하지는 않았다”고 전하고 “그러나 확실한 건 개인적 비리에 대해 일벌백계로 자정에 힘쓰겠다는 것이고, 만약 이것이 임투와 불법파견투쟁을 앞두고 이를 무마시키기 위한 정부와 자본 측의 획책이라면 생사를 걸고 투쟁으로 화답한다는 원칙은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김봉길 실장은 또 “기아차 인사비리에 이어 어쩌면 마지막 보루라고 할 현대차에서 이런 문제가 터진 것 자체가 곤혹스럽고 전국의 동지들과 국민들에게 너무나 죄송하다”며 “오히려 이 문제들을 새롭게 거듭날 수 있는 계기로 삼을 것이며 임단투와 상반기 투쟁에 힘있게 매진해 지금의 전반적인 수세적 노동운동 국면을 공세적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전환점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현재 현대차노조는 3일부터 임단투와 관련 대대를 진행, 10일 불법파견요구안을 포함한 임단투 요구안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임단투 채비에 나선 상태다.

"울산 지역 총파업 앞둔 시점, 총파업 결의 와해 의도 아닌지 우려 "

한편 일부 언론에서는 지난 2001년 9월부터 2003년 12월까지 현대자동차노조를 이끈 10대 집행부(위원장 이헌구. 현 민주노총 울산본부장)의 일부 간부들이 취업 희망자의 회사 입사를 추천해 주고 돈을 받은 혐의를 잡고 계좌를 추적하고 있다며 이헌구 전대 위원장과 집행부의 조직적 비리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와 관련 울산본부 관계자는 “현재 울산에서는 플랜트 노조와 연대 단위들에 대한 도덕성 공격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지역언론에서는 이미 본부장의 사진을 클로즈업한 사진을 내보내며 조직적 비리 연루를 기정사실화해 강조하고 있다”고 우려를 전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최하은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참나..

    단호히 대응하면 어쩔건데? 기아차 터진이후로 노조의 노자만 나와도 국민들한테 욕 바가지로 얻어먹고 있는데... 기아차 이후로 현대차도 수사들어갔다는건 노조도 이미 알고 있었을터인데 이 중요한 임투, 총파업 시기에 터트릴거 알고도 왜 대응을 못했을까? 내부의 문제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을하고 뿌리를 뽑고난뒤 정권과 자본에게 할테면 해봐라, 비정규직 정규직화 시켜라, 총파업 한다고 해야지. 기사보니 정신 차릴려면 먼 것 같소. 다 알고 덤비는 정부한테 얼마나 뒤로 밀려야 정신차릴련지...

  • 문제제기

    일단 신문이 너무 재미가 없는 것은
    아직 초기라서 그렇다치고
    이 홈페이지가 물론 대중적일리는 만무합니다만
    '불파'라는 운동권 용어를
    계속 쓰실 건가요. 그냥 불법파견이라고 하세요.
    불법파견이 뭔지에 대해서도 박스로 하나 덧붙여 쓰던가..
    기자와 편집진만 아는 기사를 써서는 안되겠죠.

  • to 문제제기

    아주 조금만이라도 계급 운동에 대해 관심을 갖고 신문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불파가 불법 파견의 준말이라는 것쯤 모를 리가 없겠죠. 민중언론 참세상이 다른 일간지들처럼 무차별적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걸까요, 아니면 각지에서 투쟁을 벌여나가는 민중들일까요. 과연 투쟁하는 민중들 중 현대자동차 불법파견 투쟁을 전혀 모르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불법파견과 관련한 기사들은 수없이 많으니 조금만 관심있다면 검색해서 찾아보면 될 걸.

  • 참세상

    불파=>불법파견으로 정정했습니다.

  • to to 문제제기

    다른 일간지들(대다수 보수언론)은 무차별적인 전국민을 대상으로 자본의 논리를 아주 쉽게 풀어서 이야기 합니다. 편집자 주까지 달거나 용어설명 등을 통해서요.
    현재 계급운동에 대해 관심을 갖는 사람들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더 적극적으로 이사회의 문제들이 계급간의 투쟁속에서 나타남을 알기쉽게 대중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봅니다. 각지에서 투쟁하는 수많은 사람들이라면 불파가 무엇인지 알거라는 오만을 버려야 합니다.
    언제까지 '그들만의 리그'속에서 자신들만 아는 용어로 우물안에 갇혀있는 집단취급을 당해서는 미래가 없습니다.
    진정으로 계급적인 단결과 연대를 원한다면 누가보아도 쉽게 알수있는 내용과 용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새로 출범하는 참세상은 더욱 그래야 합니다.

  • 그냥

    국민들에게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알아듣지 못하게 이야기하고 설득하려 들지 않으면 바로 망합니다. 운동은 무슨 별세계에서 합니까?

  • 오마이펌


    "하청업체 800만원, 정규직 3000만원 줘야"
    [현대차노조 채용비리] 관련자들 "회사측 도움없이 불가능"

    김종철/박수원(jcstar21) 기자





    ▲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승용차 생산라인.

    ⓒ2004 권우성

    "저녁 8시쯤 이력서를 들고 H파출소 근처의 모처로 찾아갔다. 그리고 (브로커에게) 이력서를 건넸다. 다음날 저녁 하청업체 3~4군데서 전화가 왔다. 이 가운데 한 업체에 최종 합격했다. 안전 교육도 받았고, 5공장 라인에 투입될 예정이었다. 출근 날짜까지 잡혔는데..."

    울산 남구에 살고 있는 A씨(32)의 말이다. 그는 전직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직원이다. 최근 현대차 채용과정에서의 금품 수수가 언론에 오르내리자 가슴을 쓸어내렸다. 최근 <오마이뉴스>와 만난 그는 자신의 입사과정을 비교적 솔직하게 털어놓았다.

    A씨는 지난 2003년 현대자동차 입사를 위해 백방으로 뛰어다녔다. 하지만 정규 직원으로 입사하기는 하늘의 별따기였다. 대신 현대차 하청업체 직원으로 일하다가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방법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물론 돈이 필요했다.


    관련기사 현대차 노조도 채용장사 했나?
    검찰, 현대차 노조 전현직 간부 3명 긴급체포





    노조간부, 회사임원, 외부 브로커 연루 의혹

    그는 "일단 하청업체 직원으로 들어가기 위해서 중간 브로커에게 500만원을 입금해야했다"면서 "하청업체 입사가 확정된 다음, 안전교육까지 받은 상황에서 현대차 공장 인사팀 관계자로부터 (공장내) 다른 사업부로 옮기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A씨는 일단 (현대차) 하청업체 직원으로 들어가서 1~2년 고생하면 정규직으로 갈 수 있다는 기대를 가졌지만, 막상 정규직 전환때 별도의 추진비가 든다는 이야기를 듣고, 입사를 포기했다. 그는 이후 해당 중간 브로커에 송금했던 500만원을 돌려줄 것을 요구했고, 되돌려 받았다고 전했다.

    A씨는 돈을 돌려받았지만, 현대차 울산공장의 채용 과정에 대해서는 혀를 내둘렀다. 울산 '바닥'에서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정규직 채용을 둘러싼 금품거래는 뿌리 깊고 광범위하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는 "오히려 돈을 주지 않고 입사하는 것이 이상해 보일 정도"라고 말했다.

    A씨의 경우는 중간 브로커를 통해 하청업체를 연결해주는 조건으로 돈을 건네는 사례다.



    ▲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승용차 생산라인.

    ⓒ2004 권우성
    하청업체는 500만~800만원, 정규직은 2500만~3000만원 선

    <오마이뉴스>가 만난 현대차 전현직 직원 등에 따르면, 채용과정에서 비리가 개입되는 방식은 크게 두가지 정도로 모아진다. 현대차 울산공장 노조 대의원에게 2000만∼3000만원을 전달하는 방식이나 울산공장 인사 관련 고위 간부에게 직·간접으로 돈을 건네는 방법 등이다.

    특히 공개채용 과정에서 회사쪽 고위 간부의 추천권을 따내기 위해 고액의 금품을 제공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고 이들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돈을 건네는 과정은 보통 중간 브로커를 통해 입사 희망자의 가족들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오가고 있으며,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경우도 있다고 전하고 있다. 오가는 금액은 대개 하청업체 직원으로 들어갈 경우 500만~800만원선, 정규직 채용은 대개 2000만~3000만원 정도 선으로 알려져 있다.

    현대차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다는 B씨(28)는 정규직으로 채용되는 과정에서 3000만원의 '뒷돈'을 간접적으로 제안받았다고 털어놨다. 그는 "하청업체로 근무하고 있을 때, 어머니가 노조 간부로부터 직영(정규직)으로 가기 위해선 3000만원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다"고 털어놨다.

    실제로 검찰은 10일 지난 2002년말부터 정규직 채용과정에서 수천만원대의 금품을 수수한 전현직 노조 간부 3명을 긴급체포 하기도 했다. 이들 가운데 노조 전현직 대의원과 집행부 간부 등이 포함돼 있다.

    그는 "그동안 공장 내부에서 공공연히 이른바 '빽'으로 들어왔다는 사실을 늘어놓는 직원도 있다"면서 특정 공장의 이름을 대며, 불법적인 방식으로 채용된 직원들이 많다고 말하기도 했다.

    "회사쪽 도움없이 노조 단독으로 채용비리는 불가능"

    지난 2003년 현대차 정규직 채용에 응시했던 C씨(30)의 경우는 회사 임원의 추천권 사례를 전했다. 그는 "(정규직으로 가기 위해) 중간 브로커나 아는 사람을 통해서 돈을 넣는데 이때 회사쪽 임원들의 추천권을 이용한다"면서 "대개 임원급 인사에게는 2명의 추천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C씨는 채용 과정에서 공장 이사급 관계자의 이름을 추천란에 적게 되는데, 물론 사전에 돈을 건넨 쪽으로부터 해당 임원의 이름을 전달 받게 된다고 밝혔다. 이같은 '추천권 장사'를 통한 채용 청탁은 공공연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그는 강조했다.

    하지만 회사쪽에선 부인하고 있다. 울산공장 인사담당 관계자는 "인력 채용과정에서 노조에 인력을 할당하거나, 입사 원서에 별도의 추천란이 있지도 않다"면서 임원을 통한 추천 입사는 있을 수 없다고 해명했다.

    그럼에도 채용 비리 과정에서 회사의 개입 의혹은 여전하다. 전직 현대차 노조 고위간부는 "노조에 별도의 인력이 할당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인사권을 가지고 있는 회사쪽 도움없이 노조 단독으로 채용비리가 이뤄졌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이야기"라며 "노조 비리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전형적인 기획수사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승용차 생산라인.

    ⓒ2004 권우성

    현대차 "회사쪽 채용비리는 없다"... 노조는 임단협에 미칠 영향 등 촉각

    이와 관련해 현대자동차쪽은 노조 채용비리 수사가 알려지자 상당히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5월 중순께로 예정된 임단협 협상을 앞두고 이 사건이 향후 노사 관계에 걸림돌로 작용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채용비리 가능성에 대해선 부인하고 있다. 현대차 울산 공장 관계자는 "기아차와 현대차는 같은 그룹사지만 인사시스템이 판이하게 다르다"면서 "신입사원들은 인사담당자와 면담에서 채용비리에 연루될 시 취업이 취소된다는 각서를 작성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회사쪽은 비리가 드러나는 직원의 경우 원칙대로 처리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현대차 노조쪽도 전현직 간부들이 긴급체포 되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검찰이 지난 10대 노조 집행부 간부에 대한 계좌추적 등 수사 강도를 높여나가자, 향후 수사에 미칠 파장을 우려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아직 검찰 수사결과에 대해 뭐라 말하기 어렵다"면서 "검찰에서 집행부 차원의 조직적인 채용비리를 의도적으로 흘리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사태를 두고 노조 차원의 양심선언을 요구하는 지적도 있다. 조가영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노동조합 위원장 직무대행은 "인사권 자체가 회사에 있기 때문에 노조 차원의 조직적인 채용비리가 있다고 보지 않는다"면서도 "일부 부도덕한 노조 간부로 인해 전체 노동자가 매도당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조 위원장 직무대행은 "이번 기회에 노조 차원에서 털고 갈 것은 털고가야 한다"면서 "자칫 현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노동자까지 피해를 입기 전에 양심선언 등의 대책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