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고 전용철 열사의 죽음 '집회서 생긴 불상' 인정

범대위 "경찰 직접 참여 조사단 구성에 응하지 않을 것"

고 전용철 열사의 국면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28일 허준영 경찰청장은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15일 집회현장 사진 천 여장 검토 결과 고 전용철 열사가 쓰러져 있는 사진을 확보했음을 확인하고, 이로 고 전용철 열사의 뇌출혈이 시위로 인한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았겠냐'라고 밝혔다.

또한 허준영 청장은 "경위에 대해서 구체적인 조사가 더 필요하고, 농민단체의 입장을 대폭 수용해 합동조사단을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그간 고 전용철 열사의 죽음을 부인했던 경찰청이 계속되는 증거물과 증인들에 '폭력 진압 때문'임을 주장하고 나서자,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 미진함이 적지 않다.

당시 경찰측에 체증된 사진은 총 4장으로 3장은 집회당시 평화행진 당시 찍힌 사진이고, 그외 1장이 눈을 감을 채 반듯한 자세로 누워있는 사진 이라고 경찰은 설명했다.

그러나 허준영 청장은 "부검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볼 때 현재로선 경찰의 직접 가격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허준영 청장이 밝힌 입장은 '시위와 관련이 없다'고 밝힌 충남경찰청의 주장과 상반되는 주장이다.

범대위는 관련해 "허준영 경찰청장은 공동조사위원회 구성을 논할자격이 없다. 지금 당장 유족과 농민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고 본질을 왜곡하는 망언부터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공동조사단 구성을 제안한 허준영 청장의 태도에서는 진실성을 찾아볼수가 없다"며 "이미 수많은 정황과 목격자의 증언으로 타살이 분명이 드러났음에도 사과 한 마디 없고 그나마 합동 조사단 구성에서도 농민측의 입장을 대변하는 사람을 참여시키는 방법으로 하겠다며 사실상 조사단 구성을 거부하고 나섰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허준영청장이 이야기한 합동조사단 구성에 대해 우리는 일고의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며 경찰이 직접참여하는 조사단 구성에는 응하지 않을 것"이라며 "사건을 일으킨 주범이 조사단을 구성하거나 직접 참여하는 것은 상식에도 맞지 않고 공정한 조사를 위해서도 경찰이 아닌 공신력있는 국가기관인 '국가인권위'가 중심이 되어 합동조사단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

고 전용철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라은영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