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포스터의 ‘남성중심성’

올해 민주노총 노동절 포스터 “입 아프지만... 또 제기한다”

[출처: 민주노총]

노동절 포스터 ‘남성중심성’, 또 논란...

민주노총의 노동절 포스터를 두고 민주노총의 ‘남성중심성’에 대해 또 한 번 조용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노총에서 제작한 ‘116주년 세계노동절 기념대회’ 포스터는 ‘노동자’라는 큰 글씨와 ‘당신의 힘을 보여 주십시오’라는 노란색의 글씨, 그리고 이를 상징하는 듯한 ‘남성노동자’의 얼굴이 가득 차 있다.

논란은 진보넷 블로거 ‘붉은사랑’(http://blog.jinbo.net/wingederos)의 그간 민주노총의 포스터를 상징으로 했던 ‘남성중심성’에 대한 회의가 가득 담겼지만 반드시 문제제기 해야 한다는 의지가 담긴 제기로 시작되었다. ‘붉은사랑’은 “노동자=남성의 상징을 문제 삼지 못한다면, 아니 그것이 노동인줄 안다면... 해마다 반복되는 민주노총 포스터에 대한 문제제기가 기껏 투쟁하러가는 (당연히 남성인) 노동자 뒤에 애 엎은 (여성 아닌)어머니, 아내를 삭제하면 되는 걸로 알았다면... 그냥 따로 가자. 입 아프다”라며 문제 제기를 시작했다.

99년 ‘노동절 포스터 만행’, 민주노총 재발 방지 약속 그러나....


‘붉은사랑’이 지적했듯이 민주노총의 포스터에서 나타나는 ‘남성중심성’에 대한 제기는 하루 이틀 되었던 것이 아니다. 이 제기는 1999년으로 올라간다. 1999년 민주노총의 노동절 포스터는 여성주의자들로부터 ‘노동절 포스터 만행’이라고 불릴 정도로 충격적이었던 것이다. 많은 여성단체와 여성주의자들의 강력한 비판으로 결국 민주노총은 “여성문제를 둘러싼 제작 실무진의 불철저한 인식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여성노동자를 차별한 데 정중히 사과드린다”며 재발 방지를 약속하는 사과문을 내기에 이른 바 있다.

재발 방지 약속에도 불구하고 이후 민주노총의 핵심사업인 5월 노동절과 11월 노동자대회의 포스터는 끊임없이 ‘남성중심성’이 재발되었다. 기자가 01년 이후 노동절과 노동자대회의 포스터를 모두 살펴본 결과 여성노동자를 형상화 한 이미지는 단 한 곳도 없었다. 포스터 전체가 그림으로 만들어진 것을 제외하고 투쟁하는 노동자를 형상화하는 모든 이미지는 ‘남성’이었다. ‘붉은사랑’이 지적한 것 처럼 “기껏 투쟁하러 가는 (당연히 남성인) 노동자 뒤에 애 앞은 (여성 아닌)어머니, 아내를 삭제하면 되는 것” 이상 이하도 아니었다.

비정규직 70% 이상이 여성... 그러나 남성만 등장하는 포스터

  여성은 없다.

올 해 민주노총 포스터도 같은 맥락에 있다. 전체 노동자의 50%이상이 비정규직 노동자들로 채워지고, 그 비정규직의 70% 이상이 여성으로 채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민주노총은 항상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여성 노동자들의 투쟁을 강조하고 있지만 ‘그들’만의 민주노총이 “당신의 힘을 보여주세요”라고 세계노동자의 날로 모일 것으로 촉구하는 포스터에는 남성 노동자들만(!)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붉은사랑’은 “나는 단박에 화, 아니... 무기력함을 느꼈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덧글을 남긴 많은 진보넷 블로거들도 “입 아프다”라는 반응에서 시작했지만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에 대해 김지희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담당자들이 고민이 부족한 것 같다. 이번 기회에 더 많은 고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손에 힘을 불끈 쥔 남성 노동자의 모습이 사람들의 눈에는 아직도 익숙한 것이 사실인 것 같다”라고 말하며 공감을 표했다.

‘붉은사랑’은 마지막을 이렇게 정리했다.

이런 생각이 머리속을 순간 스쳐갈때,
'이 포스터가 문제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몇명이나 될꼬?'
'문제제기를 이해할 수 있을꼬?'
'문제제기하는 사람이 꼬질꼬질 까칠한 사람으로 생각하는게 일반적이지 않을까?'
뭐 등등, 그래서 입아프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도 스치는 생각은 남겨야하는 거 아닌가?!
태그

노동절 , 포스터 , 남성중심성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근데..

    99년 포스터는 명백히 문제이고 백프로 동의합니다.
    하지만 투쟁장면을 담고 있는 포스터라든지 단지 남성의 얼굴이 담긴 포스터가 여성주의를 부정한다고는 생각하기 힘드네요.

    기사에 쓰인대로라면 '사람'은 담길 수 없겠네요.
    남성이 등장하면 여성이, 남성과 여성이 등장하면 장애인이, 장애인까지 등장하면 세대가, 업종이, 끝도 없지 않겠습니까?
    모든 성별, 업종, 세대, 인종의 '형상'이 꼭 같은 포스터에 실려야만 평등한 연대를 상징한 포스터가 될까요?

  • 올바른 양

    예, 좋은 말씀 하셨습니다,
    "남성이 등장하면 여성이, 남성과 여성이 등장하면 장애인이, 장애인까지 등장하면 세대가, 업종이..."
    지금 말씀하신 온갖 종류의 사람들 중
    저 위 포스터에 등장하는 군상이 '남성' 밖에 더 있나요?

  • 근데..

    99년 포스터는 여성과 아이를 투쟁의 주체가 아니라 수동적인 수혜의 대상으로만 상정했다는 측면에서 명백한 성차별적 포스터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남성얼굴만'실려있다고 해서 그것이 남성중심적이고 성폭력적이라는 게 말이 되나요?
    그런 비판을 피하려면 그 많은 인간군상의'형상'이 한 포스터 안에 실려야 하는데 그건 불가능하고 가능하다고 해도 '지구는 하나'따위의 유치한 포스터가 될 뿐이라는 점을 말하고 싶어서 윗 리플을 단 겁니다.

  • 이제

    이제부터는 여성운동단체나 여성운동가의 검증을 필해야할듯.
    그리고 이게 논란중인가요? 참세상 덕분에 논란이 되겠네요.

  • 꽁생원

    유치한 딴지들을 거시는구만. 딱히 "성폭력"이다라고 강하게 규정하는 게 아니라 여성주의에 대한 고민이 부족함을 지적하는 건데 말이지...

    모든 성별, 업종, 세대, 인종의 '형상'이 꼭 같은 포스터에 실려야 한다고 누가 그랬을까? 그리고 난 아무리 읽어봐도 기사의 결론이 '사람'을 포스터에 넣어서는 안된다는 걸로 읽히지 않는데.

    여남평등에 대해 항상 고민해야 하는게 당연하지. 그리고 저렇게 아무 생각이 없으면 여성활동가의 검증을 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 남성화된 여성활동가는 제외하고...

  • 금속노동자

    며칠전부터 현장에 붙은 노동절 포스터보고 반응들입니다.
    뚫어지게 응시하는 남성노동자외에 아무런 의미를 찾을 수 없습니다. 최소한 노동절의 의미를 담아 표현애야 하는것이 포스터의
    역할인데 다들 반응이 "저 사람 눈 아프겠다" 등 누구도 노동절의 의미를 알 수 없습니다. 제 생각에는 109주년,114년 포스터에 버금가는 조합원을 기만하는 포스터입니다.
    여성,장애인 이주노동자등 우리 주변의 소외된(?) 이들을 담을 수 없다면 노동절 뭐하러 있습니까?
    일년 행사가 아니라면 더욱 신경쓰고 함게 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현재 민주노총에서는 그러한 모습이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 근데..

    그 기사의 내용에 반대의견을 쓴 것이지요. 꽁생원 님은 난독증부터 고치시길~

  • 차분하게

    아마도 '남성'들이 문제제기에 대하여 '욱!'하는 반응을 보이는 것 같네요.

    문제제기 자체가 정당하지 않다고 생각하기에 그러는 것이겠죠. 하지만 욱 하시는 분들, 정말로 '유치'하게 받아들이시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저 포스터는 분명 '노동절'을 상징하는 포스터입니다. 그런데 포스터에 항상 '남성'만이 등장하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노동자=남성이라는 인상이 어느 누군가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아니 좀 더 물러서서 저 포스터를 보고 아무런 문제의식 없이 지나칠 수도 있겠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불편한'기억일 수 있습니다.

    더욱이 신자유주의 하에서 여성의 빈곤화가 진행되고 있고, 비정규직의 대부분의 '여성'임을 감안할 때 '노동절' 포스터에 '남성'만이 존재한다는 것은 사태의 심각적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뭘 어쩌라는 겁니까?"
    "사람을 넣으면 안되겠네요."
    "남성, 여성, 장애인 다 넣으라는 겁니까?"

    라는 반응, 정말 짜증날 정도로 '무식'하게 들립니다.
    마지막 반응에 대하여, 누군가가 잘 지적해 주신 것 같은데, 그럼 그 수많은 '노동자'들 중에서 왜 유독 그 대표로 '남성'이 등장하는지 그건 이상하지 않습니까? 그것도 매번.

    차라리 함께 투쟁하는 사진을 넣든지 그러는 건 어떨까요?
    무조건 삐딱하게만 볼 것이 아니라, 문제제기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대안'을 함께 찾는 것이 더 올바른 모습이 아닐까요?

  • ...

    민주노총 포스터에 대한 문제제기는 남자만 실려서...여자는 실리지 않아서 라기보다, 그 남성성에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두눈 부릅뜨고, 각진 남성의 얼굴..등 포스터에 나타난 형상이라는 것이 '강한 남성', '힘든 육체적 노동'만을 상징하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노동이라는 것이 앞서도 나왔지만, 몸이 불편한 장애인들의 노동도 노동이고, 세밀하고 부드러운 여성이 하는 것도 노동인데 저 포스터는 남성성만 강조된 노동, 힘든 육체노동만이 노동이라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습니다.
    아마도 '붉은사랑'의 문제제기나, 이 기사에서 제기하고자 하는 바는 그런 것이 아닐까요?

  • 꽁생원

    웬 난독증? 그대나 고치시지. 나는 그런 거 없으니.

  • 근데..

    "기자가 01년 이후 노동절과 노동자대회의 포스터를 모두 살펴본 결과 여성노동자를 형상화 한 이미지는 단 한 곳도 없었다."

    기자가 자기 입으로 여성노동자를 형상화 한 이미지가 없었다고 하길래 형상이 그렇게 중요한 거냐, 글케 따지면 장애인, 인종, 업종, 세대 그 많은 군중을 다 형상화해야 올바른 포스터냐, 그게 가능하냐, 이렇게 되물은 겁니다.

  • 포스터에 실렸더라면 좋았을텐데...

  • 꽁생원

    "형상이 그렇게 중요한 거냐, 글케 따지면 장애인, 인종, 업종, 세대 그 많은 군중을 다 형상화해야 올바른 포스터냐, 그게 가능하냐"라는 그대의 질문이 유치하다는 거요.
    형상은 당연히 중요한 거 아니오? 그리고 기사에는 모든 인간군상을 형상화해야 올바른 포스터라는 말이 없고, 그렇게 유추할 수 있는 구절도 전혀 없는데, 그런 어린애 투정같은 질문을 하니 답답하다는 거요.

  • 저도 KTX 여승무원들이 포스터에 실렸으면 더 좋을거 같다는 생각은 듭니다. 현재 비정규직투쟁의 상징으로 불리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민주노총이 내부의 성차별적 문제들에 대해서 가끔 후진적인 모습을 보인다는 것도 인정합니다.
    하지만 포스터에 남성만이 들어갔다고해서 남성중심적이라는건 동의하기 힘드네요. 그리고 '당신의 힘을 보여주세요'라는건 삼성카드의 카피였던 '당신의 능력을 보여주세요'와는 분명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 jurin

    강철같은 단결과 강고한 투쟁을 표현하기 위한 컨셉이 아닌가 합니다만 그것이 오히려 우리의 단결에 문제가 되는 표현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문제는 상당히 중요하며 민주노총에 대한그릇된 이미지를 강화하는 왜곡이라고 봅니다.
    모든 부류의 노동자들을 한꺼번에 표현해서라도 이 문제에 대한 민주노총의 진정성을 발견할 수 있기를 조합원의 한사람으로서 기대합니다.

  • 이창준

    지구는 하나 포스터를 만들지 않더라도 이 군상을 모두 표현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여성, 남성, 장애 남성, 장애 여성, 여성 이주노동자, 남성이주노동자, 남성 농민, 여성 농민 등등을 다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오히려 군상의 형체가 다 실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여성 비정규직 노동자를 포스터에 넣으면 남성 노동자가 소외됩니까? 여성 이주 노동자를 포스터에 넣으면 남성 이주노동자가 소외됩니까? 장애인 비정규직 노동자를 포스터에 넣으면 비장애인 비정규직 노동자가, 비장애인 정규직 노동자가 소외됩니까?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그렇게 장애인과 여성을 포스터와 매체에 넣는 것이 지금의 비장애 중심적인 세상에서, 남성 가부장제 중심의 세상에서 가려진 모순들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이런 논거에 '남성 노동자를 포스터에 넣는다고 여성 노동자가 소외됩니까?' 라고 반박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대해서도 말씀드리면, 남성을 제외한 다른 군상의 형체들이 이 군상의 전체 모습을 모두 상징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때까지 모든 포스터에 '강력한 노동자 남성'의 모습이 들어가 있는 것은 이때까지 우리가 노동자를 사고함에 있어서 여성, 장애인, 이주노동자 등등까지를 사고하는 것에 익숙하지 못하고 부족했다는 것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의 투쟁이 강력해야 한다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강력한 근력과 공격력', '주먹쥔 굵은 팔뚝'으로 형상화되어 있는 남성 노동자와 연결시키는 의식의 흐름으로 강력한 투쟁에서 여성 노동자를 자연스럽게 부차화 시킨 것입니다.
    이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를 볼때 우리는 한겨레를 보라하고 참세상을 보라하고 민중의소리를 보라하는 것은 빨갱이가 되어 함께 경찰서 유치장에 갇히자는게 아니라 그렇게 하여야 진정한 균형이 올수있고, 끝끝내는 차별을 철폐하는 목소리가 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 아닙니까? 지금 여기에서 많은 포스터에 남성 노동자가 실려있는 것을 비판하고 장애인, 여성, 이주노동자의 모습이 우리의 포스터에서도 보여야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이제 남성 노동자를 소외시키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때까지 남성으로만 생각해왔던 '노동자'라는 집단에 여성이 있음을, 장애인이 있음을, 외국인이 있음을 알고 그 집단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을 때 우리의 목소리 안에도 진정한 균형이 올 수 있고, 그래야 지금의 문제를 온전히 보고 온전한 목소리로 얘기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포스터쟁이

    대회제목과 날짜가 크게 나오고 그림은 겁나게 많은 인간들이 들어가는 포스터가 뒷말이 안나옵니다.

  • 모두가노동자

    모두다 넣으면 뒷말이 없을 거라는둥... 이 논란이 비아냥댈 일일까? 나는 매우 심각한 문제로 봅니다.
    매년 되풀이되는 논란이지만 방어적으로 대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고민해 봅시다.
    여성노동자 혹은 이주노동자가 전면에 주인공으로 나선 노동절 포스터가 제작되었다고 합시다. 어떤 것이 느껴질까? 솔직히, 나를 비롯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낯설음을 느낄 것이다.
    그런데 그 낯설음이 지금까지 여성노동자와 이주노동자, 장애인노동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늘 느껴왔던 것이라면?... 이들은 자신들과 다른 존재들에 감정이입하도록 강요당해 오지 않았던가? 여성이 아닌 남성, 이주노동자가 아닌 한국인 노동자, 장애인이 아닌 비장애인, 그리고 비정규직이 아닌 정규직... 그런 노동자만이 당당한 신분이고, 그렇지 않은 노동자는 당당하기엔 뻘쭘한 노동자로 취급되고 있지 않은가...
    말로만 노동자 연대라고 하면서 사실 여성노동자와 이주노동자, 장애인노동자,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늘 주변인, 부차적인 존재로 간주했던 것은 누구인가?
    노동자를 가르고 갈등을 조장하는 것은 자본이지만, 그 자본에 놀아나는 것은 노동자 안에서도 지배적인 남성-정규직 노동자의 기득권이 아닐런지. 자신들의 기득권을 버리고 주변에서 서성이는 동지들을 바라볼 생각은 안드는지.
    아니, 주변도 아니다. 노동자의 절반이 비정규직이고 그 비정규직의 70%가 여성노동자인 현실에서 언제까지 이들이 주변인이어야 하는가.
    이젠 적극적으로 생각해 봅시다. 여성노동자나 이주노동자, 장애인노동자, 비정규직 노동자는 노동절 포스터의 주인공이 되면 안되는지.

  • 확그냥

    그래 그냥 아무 생각없이 시키는 대로 평생 포스터나 만들고 살아라.

  • 포스터쟁이

    니 초딩? 확그냥 어칼라고?

  • 나도 사람

    이 기사에 거부반응을 일으키는 댓글의 주체는 대부분 남자분들 아니신가?
    왜 거부감이 드는걸까? 자신의 안을 들여다보자.

  • -_-

    유치해염?-_-
    대안이 포스터에 장애인/비장애인/여성/이주노동자/ 다 넣는거냐니?
    이번 노동절 집회도 저런 포스터에 대해 문제의식을 느끼지 못하는 것의 연장이라는 생각까지 드네요.

    아무튼..
    이렇게 유치하다니-_- 부끄러우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