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노조, 현 집행부 총사퇴 두고 논란 이어져

선관위 구성까지 직무대행체제 유지 결정에 현장조직들 “즉각 사퇴” 촉구

쌍용차노조 현 집행부, 7일 ‘총사퇴’... 그러나 선관위 구성까지 직무대행체제 유지

쌍용자동차노동조합 전 현직 위원장이 비리사건으로 구속된 이후 현 집행부의 사퇴문제를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쌍용자동차노조 현 집행부는 지난 28일 대의원 간담회를 통해 총사퇴 입장을 밝힌 바 있으며 쌍용자동차 현장조직 8개가 함께 만든 ‘공동투쟁위원회’에서는 조합원 2550명의 서명을 받아 불신임 여부를 묻는 총회를 7일 개최함을 공고한 바 있다.

이에 지난 30일과 3일에 열린 임시대의원대회에서 김규한 위원장 직무대행은 “총사퇴를 표명했지만 불신임 총회가 소집된 상황임으로 7일 총회결과와 상관없이 총사퇴하겠다”고 밝혔다.

3일 열린 대의원대회에는 집행부 총사퇴 이후 비상대책위를 구성할 것인가 직무대행체제로 조기임원선거를 실시할 것인가에 대한 쟁점이 부각되었다. 이에 대해 무기명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비상대책위 구성이 24표, 직무대행체제로 조기임원선거 실시가 83표를 얻어 직무대행체제가 유지되게 되었다. 현 집행부에서는 “업무공백으로 인한 조합원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선택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후 쌍용자동차노조는 10일 다시 임시대의원대회를 속개하고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 현장공동투쟁위원회는 7일로 공지했던 불신임 총회를 철회할 것을 결정했다.

노동해방투쟁실천단, “비리집행부가 선관위 구성? 즉각 사퇴해야"

그러나 현장조직의 반발이 이어지면서 논란은 이어지고 있다. 쌍용자동차 현장조직인 ‘노동자해방투쟁실천단’은 “현장이 요구하는 대답은 ‘오늘 날짜로 즉각 총사퇴하고 깊이 반성하면서 현장으로 돌아가겠다. 이후 모든 상황은 임시대의원대회를 통해 결정할 것’이다”라며 현 집행부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정판호 노동자해방투쟁실천단 활동가는 현 상황에 대해 “현 집행부는 변한 게 하나도 없다”며 “비리집행부는 선관위 구성할 권한도 없다. 지금 현 집행부는 선관위 구성까지 책임지고 가겠다는 말로 지금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현장공동투쟁위원회의 총회 철회에 대해서도 “현장공동투쟁위원회는 조합원의 1/3인 2550명이 비리집행부를 심판하겠다고 서명해 구성된 총회를 철회하면서 현 집행부의 입장을 받아드렸다”며 “집행부의 눈치를 보면서 선거체제를 준비하고 있는 현장조직들과 더 이상 공동투쟁위원회를 유지할 수 없을 듯 하다”고 밝혔다.

5일, 산별전환 총회... 논란 이어질 듯

이렇게 집행부 총사퇴를 두고 논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쌍용자동차노조는 오는 5일 총회를 열고 산별전환 결의와 쟁의행위에 대한 찬반투표 실시할 것을 공지했다. 그러나 “비리집행부의 총회를 거부하자”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이 논란이 찬반투표 실시과정에서 어떻게 드러날 지 주목되고 있다.

지난 6월 22~23일 진행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는 전체 조합원 5599명 중 2552명(45.6%)가 참여, 과반수를 넘지 못해 부결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