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비정규법안 날치기 통과

임채정, 벼르고 들어와 직권상정 감행.. 민노, 망연자실

[%=영상1%]

[출처: ⓒ 진보정치 이치열 기자]

30일 2시 30분 비정규직법안이 임채정 국회의장에 의해 직권상정, 관련 법안 3개가 모두 통과됐다. 민주노동당 의원들은 직권상정을 말아달라고 거세게 반발했으나 결국, 임채정 국회의장은 관련 법률을 차례대로 표결 처리했다.

임채정, 거센 반발속에 직권상정 감행

임채정 국회의장은 2시 18분 개의를 선언한 후 "비정규직 관련 법안에 대해 국회법에 따라 의장이 각 교섭단체 대표자들과의 협의를 거쳤으므로 직권상정을 하겠다"고 말하는 등 처음부터 벼르고 온 듯 바로 상정을 시도했다.

이에 대해 민주노동당 의원들은 "날치기 통과를 규탄한다", "비정규직 악법 철회하라"며 반발하고, 단병호 의원이 단상 가까이로 나와 의장석 바로 아래서 임채정 의장의 발언 중 마이크를 낚아채는 등 저지를 시도 했으나 역부족 이었다.

자리에 앉아 있던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의원들은 "이제 좀 그만 하라" "해도 너무한다"며 야유를 보내기도 했다.

임채정 의장은 표결과정에서 민주노동당 의원 등 관련한 반대토론 절차도 거치지 않고 바로 표결처리에 들어갔다. "왜 반대토론 기회도 주지 않느냐"며 민주노동당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했으나 임채정 의장은 "정상적으로 토론을 진행할 상황이 아니다"며 그대로 강행했다.

결국, 20분 만인 2시 37분경 2년여를 국회에서 표류하던 비정규 3법은 이렇게 통과됐다. △기간제및단시간근로자보호등에관한법률안 재석199인 중 찬성 169, 기권 30, 반대 0으로 가결, △파견근로자보호등에관한법률 중 개정법률안 재석198인 중 찬성 169, 반대 1로 가결, △노동위원회법중개정법률안은 재석 205인 중 찬성 172, 반대 1로 가결 등 모두 통과됐다.

민주노동당 의원들은 표결 내내 고성을 지르며 야유를 보내는 등 애를 태웠으나 표결처리까지 마친 현재, 분노속에서 '비정규악법 날치기처리 규탄한다'는 현수막을 펼쳐들고 침묵시위를 벌이고 있으나 무력감에 망연자실 해 있다. 국회 본회의는 지금 산적한 다른 현안들을 신속한 절차로 표결 처리를 진행 중이다.
[출처: ⓒ 진보정치 이치열 기자]

[출처: ⓒ 진보정치 이치열 기자]

[출처: ⓒ 진보정치 이치열 기자]

직권상정 사전예고, 민노- 원내 소수정당 한계 여실히 느껴

한편, 이는 전날인 29일부터 예고되어 왔다. 전날 민주노동당의 법사위 점거로 간신히 처리를 무산된바 있으나,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양당 원내대표가 합의를 거쳐 늦어도 12월 1일까지는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을 통해서라도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이미 공표한 바 있다.

30일 오전에는 열린우리당 김한길 원내대표가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오늘 직권상정 처리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민주노동당은 이날도 법사위 회의장을 점거했으나 열린우리당이 본회의에서 직권상정 처리할 경우, 9명의 의원이 물리력으로 200명에 육박하는 열린우리당 의원을 저지하기에는 역부족인 점을 감안, 통탄한 분위기가 팽배했다. 다만 여지껏 해 왔듯 "최선을 다한다"는 의지만큼은 서로 확인했다.


이에 민주노동당은 2시에 진행될 본회의에 앞서, 본회의장 입구에서 민주노동당 보좌진으로 구성된 30여 명의 인원이 본회의장 정문 출입구 앞에서 피켓시위를 벌이는 등 저지를 위해 안간힘을 쓰기도 했다.
[출처: ⓒ 진보정치 이치열 기자]

[출처: ⓒ 진보정치 이치열 기자]

이 과정에서 열린우리당 측은 여성 보좌관들을 동원해 이들의 시위를 가로막는 등 민망한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 피켓을 들고 서있는 민주노동당 보좌진들과 불과 3미터의 간격을 두고 마치 '인간 바리케이트'를 쳐 피켓 내용을 확인할 수 없도록 가리고 서 있었던 것이다.
[출처: ⓒ 진보정치 이치열 기자]

또한 이어서 일부 열린우리당 의원들이 회의장으로 들어서자 국회 경위와 피켓시위대간의 충돌이 발생해 민주노동당의 한 여성 보좌관이 바닥에 내팽겨쳐져 머리를 다치고 안경이 부러지는 등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한편, 문성현 민주노동당 대표는 이미 이날 오전에 가진 59차 최고위원회에서 이 같은 사실에 대해 "안타깝다. 겨우 9석 작은 정당이 무슨 힘이 있겠는가?"라며 참담한 심경을 드러내는 등 이미 이 같은 사태를 받아들였다. 그는 "고육지책일 뿐이지만 저 거대 정당들끼리 합의하고 밀어붙이면 우리로서는 다른 방법이 없다"며 "우리는 최선을 다했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는 여당이 본회의 직권상정을 강행할 경우 막을 수 있는 별다른 도리가 없는 원내 9석을 가진 소수정당으로서의 한계를 여실히 자인하는 부분이다.

문성현 대표는 다만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역사에게 부끄럽지 않으려면 오늘 비록 묵살되고 짓밟히더라도 꿋꿋하게 우리의 할 일을 해나가는 것이 앞으로 투쟁을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며 남은 힘을 다해 비정규법안 통과 저지를 해나갈 것을 다짐했다.

이에 민주노동당은 당초 이번 본회의에서 비정규법안이 안건으로 올라올 경우, 의장석 점거 등 몸을 던져서 막아내겠다는 계획이었으나 실제 회의과정에서는 이마저도 결국 무산되고 말았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용진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눈물

    왜 일치 단결하여 전면 파업을 하지 못했나요?

  • 촌부

    우리가 조그마한 떡고물에 취해 몽롱하게 헤메일때 적들은 은밀히 우리를 포위하였고, 이제 우리의 숨통을 끊으려 한다.

    수많은 동지들이 있었지만 뒤돌아보니 다들 살기 바쁘다. 잡은 손들은 가족의 울타리로 자취를 감춰버렸고, 하루하루 생존에 비굴한 노예가 되었다.

    내 청춘은 어디갔는가? 내 삶은 어디 갔는가?

    누가 적이고 동지인지 핏발선 눈으로 분별해야했던 것을....
    귀 간지럽히며 동지와 잡은 손을 갈라놓기전에 우리내부를 청소하고 연대를 튼튼히 할 것을.....

    우린 이제 정말 소수로 최후의 발악을 해야하나?
    아닌데...우리 주위엔 사람들이 많은거 같은데....
    아니야. 우린 얼마안돼. 지금 손 맞잡고 같은 온기를 공유하는 동지들은 얼마 안돼.
    싫지만 인정해야해....우린 너무 힘이 약해졌어.

    그렇기에 지금부터는 우리의 피가 필요한거 같아.
    너와 내가 흘리는 피밖에는 우리의 동지들을 모을 다른 방법이 없어.
    이제 내가 피를 흘릴 시간인거야.....

  • 부산

    대통령, 국회의원부터 비정규직으로 만들자!
    월급도 법정 최저임금만 주도록 하자!
    다함께 이런 운동 한 번 해 봅시다!

  • 대전양반

    이번에 꼭 민중 대통령이 나오길 희망 합니다.
    그리하여 반듯이 열-한 폭파 시켜 버립시다.

  • 진짜노동자

    위 동영상을 보면서 분노와 슬픔을 느낀다. 더욱 참담한 것은 이런 상황에서 아무런 투쟁을 조직하지 못하는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에 더욱 분노를 느낀다. 특히 수많은 정치적 언사를 내뱉은 민주노동당에게 실망감과 허탈감을 느낀다. 과연 민주노동당이 이 땅의 천만노동자를 일회용 노동자로 만드는 비정규직법안에 대한 저지의사가 있었는가 하는 의문이 든다.정말 저지 의사가 있다면 국회의원을 비롯한 보좌관들이 국회안으로 진입하여 국회를 점거했어야 하는데,밖에서 쇼나 하는 모습을 보면서,민주노동당에 대한 정체성이 의심스럽다. 이런 투쟁전선을 어지럽히는 민주노동당은 해산하는 것이 이 땅의 노동자민중의 미래 크나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