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취재 - 촛불의 힘이 세상을 바꾼다

미국산 쇠고기, 다이옥신 다량 검출

광우병 위험 뿐만 아니라 죽음의 재까지, 음식인가 쓰레기인가?

뼛조각이 발견돼 반송조치를 당한 3차 수입분 미국산 쇠고기에서 허용치를 초과한 다이옥신이 다량 검출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21일 농림부는 “지난 1일 미국에서 수입된 냉장 쇠고기 10.2t을 정밀검사한 결과 국내 잔류 허용기준인 5 피코그램(pg,, 1조분의 1g))을 웃도는 6.1pg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3차 수입분 쇠고기는 미국 네브라스카주에 위치한 그레이터 오마하 패킹(Greater Omaha Packing Company Inc. 작업장 승인번호 960A)사에서 도축된 후, 미국 아이오와(Iowa)주의 디모인(Des Moines)시에 있는 아이오와 퍼시픽 프로세서스(Iowa Pacific Processors Inc, 작업장 승인번호 2327)사에서 가공되었다.

그레이터 오마하 패킹사는 지난 2004년~2005년 미 농무부 감사에서 광우병 관련 규제위반이 무려 15차례나 적발되었기 때문에 검역검사를 할 필요도 없는 불량작업장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죽음의 물질로 악명이 높은 다이옥신은 베트남 침략전쟁 때 미국이 무차별적으로 뿌린 고엽제 속에 다량 함유되어 현재까지도 참전군인들 뿐만 아니라 민간인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 현재는 주로 PVC 제재가 많이 포함된 폐기물과 쓰레기를 태울 때 많이 나온다.

다이옥신은 가장 강력한 발암물질로 신체 내에 축적되면 폐암, 간암, 임파선암, 혈액암, 유방암, 고환암, 전립선 암 등 암발생율을 높이며, 불임, 출생시 장애, 기형, 발육장애 등 심한 생식계장애와 발달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 또한 간장·신장의 파손, 당뇨 및 갑상선 질환, 피부병, 기형아, 유전자 이상, 성격 이상, 정서 불안 등을 일으키거나, 고환 크기의 감소, 당조절 능력의 변화, 자궁내막증, 정자수 감소, 남성호르몬 감소 등이 올 수 있다.

지난 1999년, 벨기에는 동물 사료에서 다이옥신이 검출되는 바람에 700만 마리의 닭과 6만 마리의 돼지를 도살하기도 했으며, 국내에서는 지난 97년 4월에 마산만의 어패류에서 허용치보다 310만 배나 높은 다이옥신이 검출되어 사회문제가 되기도 했다.

뼛조각 검출로 광우병 위험으로부터 안전하지 않은 미국산 쇠고기에서 죽음의 재라고 불리는 다이옥신까지 검출되었다. 이 소식을 들은 사람들은 이구동성으로 미국산 쇠고기가 과연 음식이라 불릴 수 있는지, 쓰레기라고 불려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노무현 정부가 한미 FTA 체결을 위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팔아먹는다는 비판에서 자유롭기 위해서는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을 전면 중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덧붙이는 말

박상표 님은 국민건강을위한수의사연대(국건수)의 편집국장이다.

태그

미국산 쇠고기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박상표(국건수)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강혜영

    지난 1999년, 벨기에는 동물 사료에서 다이옥신이 검출되는 바람에 700만 마리의 닭과 6만 마리의 돼지를 도살하기도 했으며, 국내에서는 지난 97년 4월에 마산만의 어패류에서 허용치보다 310만 배나 높은 다이옥신이 검출되어 사회문제가 되기도 했다.
    이러한 문제를 우리 정부는 그대로 받아 들이고있는것이다. 문제가있으면 바로잡으려 하지 않고 순간의 이익에만 급급하는 정부가 답답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