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호 사건 우리 교육계와 법조계의 모순의 결과"

한 대학교수가 서울고등법원 민사부 부장판사에게 석궁을 쏴 상해를 입힌 사건이 있었다.

교수노조는 17일 '김명호 교수 사건은 우리 교육계와 법조계의 모순의 결과이다' 제목의 성명을 발표해 "이 사건을 단순하게 억울한 한 교수가 저지른 폭력 행위 정도로 간주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억울하게 해직된 교수들은 즉각 복직되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교수노조는 성명에서 "김 교수로 하여금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도록 몰아간 우리 사회의 모순 구조에 대한 철저한 반성이 있어야 한다"며 "이 사건은 우리 교육계와 법조계의 뿌리 깊은 모순의 결과"라고 주장했다.

교수노조는 또 "잘못된 법을 만든 국회, 제도를 악용한 대학, 대학의 잘못을 방치한 교육부, 대학의 조치를 합리화시켜준 사법부, 이들 모두가 이 사건의 공동 책임자들"이라며 "이 사건을 계기로 사법부가 억울하게 해직된 교수들의 인권을 보호하기는커녕 인권탄압을 방치하고 방조하여 왔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교수노조는 성명에서 이번 사건을 '석궁테러'로 몰아가는 언론과 이를 바라보는 한국 사회의 편향된 시선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면서 '피해자'로 묘사되고 있는 '법조계'와 '교육계'의 근본적 모순에 대한 반성을 당부하고 있다.
태그

김명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조수빈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