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성 견지 못해 동성애, 이주노동자 문제 심각?

범민련 주장에 동성애자인권연대, “무식하고, 천박한 주장” 공식사과 요구

민족․통일운동진영의 대표적인 단체인 조국통일범민족연합남측본부(범민련)가 동성애자와 이주노동자 등 사회적소수자를 ‘극단적 이기주의’, ‘종교의 포화 상태’ 등과 동일선상에 있는 ‘사회문제’로 묘사하며, “민족성을 견지하지 못하고 민족문화전통을 홀대하며, 자주적이고 민주적이지 못해 이 문제들이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는 주장을 제기해 논란이 예상된다.


범민련, “동성애.외국인노동자, 민족문화전통 홀대, 자주적이지 못해 심각해져”

범민련 기관지 <민족의진로> 3월호에는 조직위원회 명의로 ‘실용주의의 해악에 대하여’라는 글이 게재되었다. 범민련은 이 글에서 서구 실용주의 사상을 비판하며, 그 여파로 “이남사회에는 갈수록 복잡한 문제들이 발생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범민련은 ‘사회문제’의 예를 “외국인노동자 문제, 국제결혼, 영어만능적 사고의 팽배, 동성애와 트랜스젠더, 유학과 이민자의 급증, 극단적 이기주의의 만연, 종교의 포화상태, 외래자본의 예속성 심화, 서구문화의 침투 등”이라고 적시한 뒤 이는 “몇 년 전만해도 상상할 수 없는 문제들”이라고 밝혔다.

범민련은 이어 “이 문제들은 유심히 살펴보면 90년대를 기점으로 우리사회에 신자유주의 개방화, 세계의 일체화와 구호가 밀고 들어오던 시점부터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며 “유형은 달라도 결국은 이남사회가 민족성을 견지하지 못하고 민족문화전통을 홀대하며, 자주적이고 민주적이지 못한 상태에서 외래적으로 침습해오고 그것이 확대재생산되는 구조속에서 이 문제들이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족의진로>, “편집 의도에 어긋나지 않는다”

이 같은 글이 알려지자 성적소수자 단체들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동성애자인권운동단체인 동성애자인권연대는 지난 4월과 지난달 두 차례에 걸쳐 <민족의진로> 측에 해당 글에서 제기된 주장의 근거를 묻는 공문을 보냈다.

동성애자인권연대는 공문을 통해 <민족의진로> 측에 해당 글에서 동성애와 트랜스젠더 등이 ‘신자유주의 개방화’, ‘세계의 일체화’, ‘민족문화전통 홀대’ 등으로 발생한 부정적 의미의 ‘사회문제’ 중 하나로 언급된 이유를 질의했다.

이에 대해 <민족의진로> 측은 지난 달 31일 답변서를 동성애자인권연대에 보내왔다. 최동진 교육위원장은 “<민족의진로> 편집국은 글의 청탁과 투고에 대해 글쓴이의 생각과 글을 존중한다”며 “따라서 <민족의진로>에는 편집 의도에 크게 어긋나지 않는다면 보내온 글을 살려 싣고 있다”고 해당 글이 <민족의진로> 편집방침에 부합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최동진 교육위원장은 공문에서 “이러한 (동성애 등의) 문제들은 ‘90년대를 기점으로 우리사회에 신자유주의 개방화, 세계의 일체화의 구호가 밀고 들어오던 시점부터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고 글쓴이는 분석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에 대한 입장은 글쓴이와 동성애자인권연대의 분석이나 입장이 다를 수 있으나 소수자문제를 특별히 떼어서 언급한 것이 아니다”고 짧게 답변했다.

동인연, "성적소수자 자본주의 찌꺼기처럼 들어왔다는 무식하고, 천박한 주장“

범민련 측의 이 같은 답변에 대해 동성애자인권연대 측은 ‘어이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동성애자인권연대는 지난 1일 “진보적 운동에 있어 성소수자, 사회적소수자들의 운동을 간과하고, 잘못된 인식을 전파하고 있다”며 <민족의진로> 측에 글의 해당 부분 삭제와 글을 작성한 범민련 측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동성애자인권연대는 “글쓴이의 의도가 어떻든 간에 (해당 글은) 복잡해지는 사회현상으로 우리 사회가 사회적 소수자들을 보호하지 못하고 차별한다거나 등으로 읽혀지지 않고 사회적소수자 문제가 90년대를 기점으로 실용주의적 철학의 침습으로 ‘발생한 문제’라고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장병권 동성애자인권연대 사무국장은 "범민련 측은 동성애와 트랜스젠더 등을 부정적 의미의 사회문제로 묘사하고 있다"며 강하게 성토했다.

그는 이어 "오히려 90년대 이후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함께 사회적 소수자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변화했고, 이를 통해 한국사회 다양한 곳에서 소수자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됐다”며 “이것은 긍정적인 평가 지점이지, 이를 민족성을 파괴하는 것으로 보고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장병권 사무국장은 특히 “역사 이래 동성을 사랑하는 현상은 언제나 존재해왔다”며 “사회적 소수자들이 자본주의의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성적소수자들이 마치 자본주의의 찌꺼기처럼 들어왔다는 식의 범민련의 주장은 무식하고, 천박한 얘기”라고 범민련 측을 맹비난했다.

이주노조, “인종차별적 주장, ‘민족 최고’라는 발상 위험하다”

이번 글이 알려지자 이주노동자진영 역시 술렁이고 있다. 마숨 이주노조 사무국장은 개인의견임을 전제한 뒤 범민련 측 글에 대해 “인종차별적인 주장이다. 무척 화가 난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이주노동자들은 한국사회의 구성원이고, 사회적 소수자들을 제대로 보호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민족이 최고다’는 식의 발상은 위험하다”며 “범민련 측은 이주노동자들이 한국에서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정확히 이해를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민족의진로> '실용주의의 해악에 대하여' 중

....이남사회에는 갈수록 복잡한 문제들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외국인노동자 문제, 국제결혼, 영어만능적 사고의 팽배, 동성애와 트랜스젠더, 유학과 이민자의 급증, 극단적 이기주의의 만연, 종교의 포화상태, 외래자본의 예속성 심화, 서구문화의 침투 등 불과 몇 년전만해도 상상할 수 없는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들은 유심히 살펴보면 90년대를 기점으로 우리사회에 신자유주의 개방화, 세계의 일체화와 구호가 밀고 들어오던 시점부터 이러한 문제들이 사회문제로 대두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유형은 달라도 결국은 이남사회가 민족성을 견지하지 못하고 민족문화전통을 홀대하며, 자주적이고 민주적이지 못한 상태에서 외래적으로 침습해오고 그것이 또한 확대재생산되는 구조속에서 이 문제들이 점차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태그

이주노동자 , 동성애자 , 민족의진로 , 범민련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삼권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달이

    민족성을 잘못 견지한것은 오히려 범민련이네요.

  • -_-

    끔찍하다.

  • 노동자

    이 글 보니 범민련 자체가 사회진보에 잠재적 해악입니다. 소수자 문제에 대한 파시즘적 인식을 보이고 있군요. 이러다가 좀 있으면 노동자투쟁에 대해서도 외래 자본주의적 부산물이고 찌거기라고 보는 상황까지 가는 것 아닌지 모르겠네요. 노무현이 보다도 더 우익적인 범민련! 뼈 속에 자본주의적 반노동자 의식이 가득찬 명망 민족주의 집단이 같은 운동권, 같은 진보진영이라고 생각하면 끔찍합니다.

  • 노동자사랑

    언제까지 민족중흥의 역사적 사명을띠고 개인을 말려죽일것여????

  • 큰일이다

    "사과"를 요구할 사항이 아니다. 극단적 민족주의가 얼마나 무서운지, 범민련의 본질을 드러낸 것이다. 사과를 요구할 것이 아니라 운동판에서 매장시켜야 한다. 우연히 발견한 사이트 http://news.sidaesori.co.kr/도 한 번 가보시길. 진보를 가장한 민족주의 파시즘이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여실히 드러난다.

  • 폴리스

    진리경찰 넌 뭐냐. 난 폴리스다.

  • 비정규노동자

    무식한 범민련측 성소수자와 이주노동자 탄압 발언은 즉각 중단하라
    그동안 범민련 대중운동속 한 깃발 아래 동지적 애정 아닌 무분별한 발언으로 시민사회단체 분열 책동 발언은 과거 파시증 시대에 볼 수 있었던 자본가계급 태도다. 그러고도 범민련 민족 내세우기전 스스로 자성 촉구한다. 당신들 대중운동속 매도되기전에 당장 사과하라!

  • 오며가며

    동성애자 인권연대의 입장에 동의합니다. 하지만, '이주 노동자 문제' 같은 경우는 이주 노동자들이 겪는 문제. 라고 쓴 것을 줄인 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범민련 분들을 반미,통일 집회만이 아니라 비정규직, 철거민, 노점상, 장애인 관련 투쟁에서 뵌 적이 많았기 때문에
    그 분들이 인종주의적인 민족주의의 발로로써 이런 글을 썼다고는 생각되지가 않습니다.
    범민련 단체의 목적이나 방향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오래도록 투쟁하신 어르신들이 전면에 걸린 사진이 나온 책자가 사진으로 쓰이니 마음이 편치 않네요.
    오로지 통일이다!, 또 우리는 한민족이니 꼭 통일해야 한다!는 의식보다는 사회주의자들이라고 생각했거든요...그래서 민족의 진로에 쓰인 이 글이 참...당황스럽네요...
    사과는 받아야 겠지만, 그분들과 논쟁과 설득,이해의 과정 속에서 받은 사과가 더욱 의미있고 그것이 운동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지나가다

    오며가며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 동인련 사무국장

    동인련은 이 입장을 내기위해 한달이 넘게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성소수자 단체는 물론 동인련이 관계맺는 활동가분들에게도 문의했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범민련측의 입장을 듣기위해 기다렸으며 전화도 여러번했습니다. 하지만 질의에 대한 답변이 아닌 입장이 오더군요. 운동사회 내부를 넘어 언론에 공개를 결정하기까지 무척이나 고민했습니다.

    여러 집회에서 뵈었던 분들이고 통일운동에 기타 진보운동에 헌신적으로 활동하는 단체임을 동인련도 알고 있습니다. 동인련이 무지개깃발을 들고 8.15행사에 가는 이유도 여러 진보운동에 큰 축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동인련이 문제제기하는 여러가지 중 가장 큰 부분은 운동의 신뢰에 대한 부분입니다. 님이 말하신 부분처럼 이 문제에 대한 논쟁... 이 일이 논쟁의 촉발이 되길 바라마지 않습니다. 그것은 소위 '진보'를 위한 충분한 고민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논쟁이 서로에 대한 신뢰와 연대를 끊는 것이 아닌 운동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길 동인련은 바라고 있습니다.


  • 민족파쇼

    민족이라 주장할 때 저들은 민족파쇼임을 확인했다.
    별스럽게 반응할 내용도 아니다. 아마 속을 까발려 보면 더 경악스러울 작자들이
    바로 저 민족파쇼들이다. 이것은 약과이다.

  • 얄루

    민족성의 홀대, 자주적이지 못하고 민주적이지 못한 서구문화의 침투라,,,,
    범민련이 말하는 민족성이 무엇인지 의심스럽습니다. 가부장제? 유교사상?
    그안에 인권이란 게 있긴 했습니까? 어쩌면 인권의 권리에 대해 자유로이 말 할 수 있는 것이 민주주의적이고 자주적인 한국의 시대적 흐름이지요. 이러한 민주주의 적인 시대의 흐름을 겨우 서양문화의 침투의 결과라 말씀하시는 얄팍한 진보적 시각에 웃음이 납니다. 범민련은 민족이 먼저지 그안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인권은 뒷전인가 봅니다. 서로 우열을 경쟁할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라고 생각이 드는데, 무서운 민족주의가 사람잡네요. 민족이기 이전에 인간인데 인간에 대한 인권감수성이 범민련에는 없는가 봅니다. (인권감수성이란 인권문제에 대한 감수성 즉, 사회에서의 부조리나 불합리한 관행, 제도 등을 인권문제의 차원에서 볼 수 있는 성질 혹은 능력을 말하는 것)

  • 노동자

    너무 늦게 알게 되어 죄송합니다.
    노동해방과 민족해방을 위해 투쟁해 온 노동자 통일일꾼으로서
    범민련의 진보적 민족주의가 소수자를 억압하는 논리는 아니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범민련 측의 공식적인 내용 정정 및 관련 표현 잘못 부분에 대한 사과도 있으리라 생각되네요...

    이렇게...
    "이주 노동자가 착취되고 소외되는 문제, 사회적 소수자인 동성애나 트랜스젠더의 고민들을 (존중하고 따뜻하게 감싸안기 보다는) 상품화하는 경향의 문제 등으로 표현되었더라면 진보적 민족주의를 표방하는 범민련의 애초의 반신자유주의 반외세 입장이 보다 잘 표현되었을 터인데... 아쉽네요. 빨리 조치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늦다고 생각될 때가 가장 빠른 때이니까요.

  • ㅁㄱ

    남북장관급회담인가에서 그런 말이 오갔었지요. 북측에서 '이주노동자들이 증가하고 그로인한 국제결혼 다문화가정도 늘어나는 거 같은데 남측 민족순혈이 오염되고 있는거 같아 걱정이다. 통일 후에도 문제가 될거다.' 같은 말을 했고 남측은 '한강에 잉크 한두방울 섞이는 정도이니 크게 걱정할 거 없다'라고 했다죠. 북측은 다시 '잉크 한두방울이라도 오염은 오염이다. 걱정된다'와 같은 말을 했었다죠. 범민련이 아마도 북측의 그런 생각과 비슷한 생각을 취하고 있는거 같네요. 어이없슴.

  • 으어

    역시 NL들은 정말 쓰레기다. 왠만하면 좋게 봐주려 그랬는데. 저런 새끼들하고는 상종을 하면 안된다.

  • 신현만

    북한을 배워라... 민족주의가 나쁘다고? 한민족의 민족주의는 국제간에 서로 돕고 존중하며 사이좋게 지내는 것이지! 타민족을 공격하고 차별하는 독일의 나치처럼 배타적 민족주의가 절대 아니다. 그리구 단일민족은 결코 흉이 아니다. 세계 역사를 봐도 서구강대국들의 끊임없는 침략을 견디지 못하고 점령당한 나라들은 대부분 식민지가 됐고 결국 전통적 민족성을 지키지 못하고 다인종 혼혈국가가 돼버렸다. 침략자들은 식민지 저항의 근본인 민족성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혼혈화에 앞장섰다..반면 외세의 끊임없는 침략에도 5천년간 단일민족을 유지할수 있었던건 우리민족의 자랑이지 결코 흉이 아니다. 민족성과 혼혈차별은 별개문제지..같을수가 없다

  • 신현만

    범민련의 글을 비판하는 당신들게? 미국이나 서국의 자유주의와 개인주의는 무조건 좋은거고 우리 전통 고유의 것은 나쁘다는.. 일부 당신들의 생각에 동의 할수없다. 세계화란 각나라와 민족의 전통과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해야하는데...그동안 미국은 힘의 우위로 약소국과 다른나라들에게 세계화와 자유주의란 미명하에 강압적이고 일방적으로 미국문화를 강요하고 주입시켜왔다. 그결과 각나라들의 고유의 전통문화가 점차 사라져가고 미국의 거대자본이 판치는 약육강식이 판치는 세상이 돼가고 있다...북한은 그런대로 한민족의 전통과 문화를 잘지키고 발전시켜왔지만, 오랫동안 미국의 영향을 받은 한국은 우리의 자랑스런 전통과 문화를 홀대하며 천시하고, 한글을 무시하고 오로지 영어 배우기에만 온나라가 광분해있고..미국에서는 거지도 한다는 영어를 숭배하고 동경해오고 있다. 물론 한민족의 유교문화가 평등원칙에 위배된것도 일부 있지만...어떤 제도나 전통도 완벽할수 없는거고 외국도 만찬가지다. 그건 나쁜건 고치고 좋은건 계승 발전하면 되는거다. 지금 일방적으로 서구나 미국것을 무비판적으로 맹신하고 우리것은 나쁜거고 미국것은 좋은거라 생각이 젊은이들 머리에 박혀있다. 이대로 가단 남북한의 통일은 가능할건지 막말로 지금도 경제나 군사가 미국에 예속된건 부인할수 없는 사실이다. 이러다간 미국의 52번째주로 편입되는게 아닐까 하는 심각성이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