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내일 민중경선제 최종 결론

16일 중앙위 개최...통과 가능성 낮아

수개월 째 지속됐던 민주노동당의 민중참여경선제(민중경선제) 도입 논란이 오는 16일 종지부를 찍게 될 전망이다. 민주노동당은 16일 중앙위원회를 열고 ‘대선후보 선출방안(100만 민중경선제)을 위한 임시당대회 소집’ 안건을 의결한다.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 모두 “더 이상의 경선 방식 논의는 없다”는 입장인 가운데, 안건은 가결 기준인 재석 위원 중 과반을 넘기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당내 지배적이다.

5자 회담, 연석회의 등 ‘불씨’ 여전히 남아

지난 12일 열린 민주노동당 전국지역위원장 수련회는 전 지역에 걸쳐 당원 여론을 수렴하는 자리로, 중앙위원회 결과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로 여겨져 당내 관심이 집중됐다. 방석수 기조실장은 “찬반 양측 간 의견 대립이 팽팽했으나, 합의점을 찾지는 못했다”고 당시 정황을 전했다. 찬성파가 대세를 잡고 중앙위 과반을 점유하기에는 역부족인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노동당 지지 단체인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도 이날 중앙위원회를 열고 민중경선제 추진 여부에 대해 논쟁을 벌였으나, 전농 소속 당 중앙위원의 자율 투표에 맡기기로 했다. 김민웅 정치위원장은 “전농 내부에서도 반대 의견이 만만치 않다”며 “취지 자체에 대해서는 긍정하나, 추진 시점이나 당내 의견 대립 등 진보진영의 대선 승리에 부정적인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고 전했다.

지난 중앙위 때마다 “강경 대응”을 내세웠던 반대 진영도 이번에는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김종철 전진 집행위원장은 “현재까지 가결에 대비한 대응은 마련된 것이 없다”며 “정파를 막론하고 민중경선제 재추진이 옳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며, 통과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김종철 집행위원장은 “지난 3월 민중경선제와 유사한 개방형 경선제가 부결됐는데, 심대한 상황 변화가 없음에도 결정을 번복하는 것은 문제가 있고, 당 단결에도 도움이 안 된다”며 “민중경선제가 가결된다 해도 일정상 불가능에 가깝고, 내년 총선에서 민중경선이 적용된다면 진성당원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한데, 이에 대한 고려 없이 막무가내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중경선제가 통과된다면 민주노총 선거인단이 워낙 많기 때문에 민주노총 조합원이 밀집된 지역에서는 후보들의 유세가 적극적인 반면, 그렇지 못한 농촌 지역이나 중소도시, 상업지구 밀집 지역은 발길이 끊기게 될 것”이라고 반대 근거를 들었다.

한편 중앙위에서 안건이 부결돼도 중앙위원 3분의 1에 해당하는 서명을 받으면 임시당대회 소집이 가능하지만, 성사 가능성은 높지 않다. 그러나 권영길 의원이 제안한 당과 민주노총 등 지지단체 간 ‘5자 회담’이 추진 중에 있어, 불씨는 남아있다고 볼 수 있다. 중앙위 안건으로 올려진 ‘진보진영의 정치세력과 시민, 사회단체를 망라하는 진보진영 연석회의 제안’ 통과 여부에 따라 또 다른 국면이 나타날 수도 있다. 민중경선제 추진 세력들에 의한 독자후보 선출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