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사대 난입 시도, 여성조합원 불안에 시달리다 긴급 호송

함께 농성 중인 인권활동가들 '인권침해 보고서' 내고 연대 호소

"참혹하다"

뉴코아 강남점 점거농성에 함께 하고 있는 인권활동가들이 '인권침해 보고서'를 냈다.

  물병에 갖힌 조합원

현재 뉴코아 강남점 아웃렛 지하 1층 킴스클럽 매장은 사측의 단전으로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인권활동가들은 전했다. 또한 구사대의 일상적인 난입 시도로 농성 조합원들은 긴장과 스트레스, 불안감과 공포에 떨고 있다.

인권활동가들은 "여성노동자들을 둘러싼 이곳의 인권 현실은 매우 참혹하다"라고 말했다.

사측의 단전으로, 조명도 환기도 냉방도 안 되는 농성장

사측은 점거농성이 시작된 지 몇 시간이 지나지 않아 냉장고를 제외한 매장의 전기를 차단했다. 이에 조합원들은 냉장고에서 나오는 불빛으로 생활하고 있다. 특히 화장실 조명이 모두 꺼져 용변을 보는데 심한 불편을 겪고 있다. 야맹증이 있는 인천매장에 한 여성조합원은 "나는 야맹증이 있는데, 화장실에 불이 들어오지 않아 화장실을 갈 때도 동료의 손을 붙잡고 의지해서 갈 수 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특히 지하 1층에서 1층으로 올라가는 거의 유일한 통로인 에스컬레이터에도 조명이 들어오지 않아서, 매장 안으로 구사대나 경찰 병력이 투입 될 경우 농성중인 조합원들이 대피하는 과정에서 대형 안전사고가 날 수도 있는 상황이다.

또한 전기차단으로 환기와 냉방도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지하 1층이기 때문제 전기로 강제 환기를 시키지 않으면 매장 안 자연 환기는 불가능하다. 이에 많은 농성 참가자들이 기관지 계통의 통증을 호소하고 있으며, 눈과 코에도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매장에는 많은 음식들이 있으며, 과일들의 경우 냉장고가 아닌 온상에 노출되어 있어 농성 2일 만에 고약한 냄새를 내며 썩어 들어가고 있다. 한 여성노동자는 두통과 발열을 호소하기도 했다.

냉방문제도 심각하다. 전기가 차단되면서 중앙 냉방식으로 진행되던 모든 에어콘이 꺼진 상황이다. 이에 냉장고 쪽이 아니면 매장은 온도가 상승되어 찜통이다. 또한 냉장고가 있는 쪽은 사측이 음식물이 상할 것을 우려해 온도를 점점 더 내리고 있다. 이에 온도차로 감기를 호소하는 조합원들도 존재하다. 물론 씻을 수도 없다. 이에 생리 중인 여성의 경우 고통이 심각한 상황이다.

  조합원들은 박스 한 장을 깔고 잠을 잔다.

조합원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 보여

이렇게 육체적인 인권 침해는 물론 정신적인 인권 침해도 심각한 상황이다.

오늘(30일) 오전 한 조합원이 구급차에 실려 갔다. 이유는 용역 침탈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었다. 이 여성조합원은 용역직원과 구사대가 연대온 학생들을 집단 구타해 학생들이 피를 흘리는 모습을 보고 충격을 받았었다고 한다. 그래서 이 조합원은 구사대가 난입을 시도하자 이들이 들어 올까봐 불안해서 밤 새 잠도 못자고 먹지도 못했다고 한다. 이에 다른 조합원들이 설득해 이 조합원을 농성장 밖으로 데리고 나가는데, 갑자기 다리가 풀려서 걷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결국 조합원은 구급차에 실려 병원으로 긴급 후송되었다.

특히 1차 점거농성 당시 경찰에 의해 강제로 끌려나온 조합원이나 이후 일상적 투쟁에서 용역직원들의 폭력을 경험한 조합원들에게 불안감으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는 심각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 대해 인권활동가들은 "이랜드 본사직원, 용역직원, 입점업주로 짜인 남성 구사대는 지하 1층 푸드코트 연결 통로에서 계속적인 침탈을 시도하고 협박하며 물리적인 폭력을 행사하고 있다"라며 "헌법이 보장한 파업권을 정당하게 행사하고 있는 여성노동자들의 일신을 위협하고 불안에 떨게 하고 있으며 스스로를 감금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게 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단전으로 앞이 보이지 않는다.

"노동권 위해 스스로 갖힌 여성 비정규직 노동자, 더욱 강력한 연대를"

인권활동가들은 '인권침해 보고서'와 함께 연대를 간곡히 호소하는 편지를 보냈다.

인권활동가들은 "처참한 파업환경임에도 비정규직 여성노동자들의 투쟁 열기는 여전히 뜨거우며 자신의 발로 나가지 않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라고 전하고, "가장 소외되고 억압받아온 비정규직 여성노동자들이 스스로와 이 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권리 보장을 위해 나선 것"이라며 "87년 789노동자대투쟁이 20년 지난 지금, 비정규직 여성노동자들이 열어나가는 2007년의 노동자 대투쟁이다"라고 뉴코아-이랜드 노동자들의 투쟁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어 "파업권조차 보장받지 못해 깜깜한 지하매장에서 스스로를 감금하고 고통 받으며 투쟁하는 여성노동자들의 노동권 쟁취를 위해 이곳 강남 킴스클럽 앞 농성장을 비롯해 투쟁 거점에서 비정규직 악법 폐기 촉구, 박성수 이랜드 회장 규탄, 구속노동자 석방을 외치고 연대해 달라"라며 "여성노동자들이 여성임을 존중받고 나아가 인간답게 살기 위한 투쟁은 여러분의 지지와 연대로 승리할 수 있다"라고 호소했다.
태그

보고서 , 인권침해 , 이랜드 , 단전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의왕시민

    뉴코아, 이랜드 조합원들 고생이 많습니다.
    강남점을 먼 발치에서 보고 왔지만 회사가 해도 너무하네요.
    최소한 불과 냉방은 사용해야 하는데, 박스깔고 자는 모습이 너무 안스럽습니다. 이랜드 불매에 동참해서 하루 빨리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 지나가는 개가 웃겠네...

  • 기자

    이꽃맘씨 소설가세요???

  • 사이비기자

    개가 어케 웃노?
    소설쓰면 기자 하긋냐?
    아~니는 댓글 다는 알바?
    알바도 잘해야 티 안나거덩 ~
    이~랜드....랜드가 없어질때 까지 알바나 하렴~
    홈~에버~홈 없어질때까지 알바~알지? ㅋㅋ
    뉴~코아 올드 될때 까지 알~바~ㅋㅋ
    알바 인생아~더 배우고 오렴~

  • WW

    개는 그냥 지나가세요... 제데로 세상 살고자 하는 사람들 이야기에 끼지말고...

  • 나두

    비정규직 대량해고, 이랜드 자본 규탄한다 !

    파업투쟁 정당하다!

    파업지도부 석방하라!

    경찰력 투입 반대한다 !

    경찰 프락치, 회사 구사대 처단하자!

    민주노총, 한국노총 적극적인 연대투쟁, 파업투쟁으로 !

  • 그니까

    그니까 이런 찌라시 기자하지...

  • 아..

    민노충이도 알바 풀었네..

  • 머리에 이

    옌날에 머리에
    이...가 있었지
    지금 그 이는 다 이랜드에 모여있네
    일하는 사람들에 피를 빨며 쌀이 찌고 있어!!!

  • 알바

    민노충 알바들은 잠도 안 자네..
    나도 안 자네..^^

  • 이(머리에 이)

    알바야 일하는 사람들 피 빨기 바쁘다
    야근해서 피 빨아야지
    夷-랜드 가거라~오랑캐의 나라로~

  • lsy

    해도해도 너무 한다.
    도대체 집에서 쉴 수가 없다.
    아침에 눈뜰때도, 저녁에 퇴근해서 잠들 때까지 투쟁하는 것도 모잘라서
    새벽 4시에 마이크 잡고,,,
    아.... 진짜...

  • ㅡㅡ;

    의왕시민 노조면서 뭐 아닌척 하고 있네 실제로 노조나 민노총 아니면서 노조편 드는 사람 아무도 없다 ㅡㅡ 주민들도 다 욕하고 사원들도 다 욕한다 그리고 안쓰러워?? 지들이 선택하고 지들 스스로 판 무덤인데 뭐가 안스러워 처음부터 비정규직인거 몰른것도 아니고 시급이랑 다 얘기해 줬을텐데 그리고 짤린건 자기 탓이지 안짤린 비정규직은 뭔데?

  • 아 정말

    잠을 잘 수가 없어, 도대체 시끄러워. 왜 남한테 피해를 주냐고 왜!!

  • 민노충박멸

    북치고 장구치고...웃기는 기자네.
    기자면 최소한의 상식을 가지고 써라.
    네 정도 수주니면 나도 다음과 같은 소설 정도는 쓸 수 있다.

    아마도 이랜드는 민노충에게 최초로 십억대의 손해배상을 받아내는 회사가 될것이다. 그리고 불법 파업에 대해 노조와 타협하지 않고 원칙적으로 대응해서 승리한 최초의 회사가 될 것이다. 이로써 노동계는 힘과 조직을 앞세워 법을 무시하고 불법 폭력 행위를 일삼는 기존 노동운동의 관행을 바꾸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랜드는 국업민들이 염증을 내고 있는 묻지마 파업,불법 점거 파업등의 관행에 대해 원칙적으로 대응함으로써 대한민국 노동운동사의 새로운 획을 긋는 기업이 되었다.
    벌써 노동계 내부에서는 민노총이 어설프게 이랜드를 잘못 건드렸다는 얘기가 돌고 있다고한다. 노동계 내부에서는 이번 이랜드 비정규직 투쟁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물어 벌써부터 이석행 민노충 위원장 및 간부들에 대한 사퇴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상 대충 갈겨본 가상뉴스---

    이꽃맘 기자님 이 정도의 기사는 아무나 쓸 수 있습니다. 노동자 편향의 왜곡 보도만 일삼는 당신의 수준을 비꼬아서 뉴스 하나 만들어 보았습니다. 앞으로 두고 봅시다
    누구 기사가 맞는지

  • 등신

    ↑ 그렇게 개발새발 문법도 안맞도 맞춤법도 틀린 저질 소설을 어느 미친 언론사가 받아주겠냐? 조선일보도 그렇게는 안쓴다.ㅋㅋㅋ 꿈깨시지...
    니가 언론사를 하나 만들던가... 금방 망할거다.

  • 민주노총

    죄송합니다.. 이런 글 올리는 게 참 창피하네요..

  • 작은예수

    사랑의 교회 박성수 장로님!
    감사합니다!
    기독교의 본질을 다시금 깨닫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장로님께서 믿는 하나님은 돈이었군요.
    저도 앞으로 돈만 벌겠습니다.

  • 민노충

    이랜드 노조원들과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뉴코아 강남점을 또 강제점거한 것은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 도대체 법을 무엇으로 아는지,공권력을 이리 업신여겨도 되는 것인지 참으로 어이가 없다. 노조가 매장 강제점거라는 불법 행위를 스스럼없이 재연한 것은 최악의 선택이다. 준법 투쟁 의지가 없음을 만천하에 드러내 보임으로써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딱한 처지를 동정해 형성됐던 일부 호의적 여론마저 등을 돌리게 만든 자충수(自充手)에 지나지 않는다.
    게다가 이번 사태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입점 상인들에게까지 엄청난 피해를 끼치고 있으니 더욱 한심하다. 고용문제를 둘러싼 회사 측과 노조의 갈등이 입점 상인과 노조원 간의 충돌로 비화하는 사태마저 빚어진대서야 말이 되겠는가.
    이랜드 노조와 민주노총은 당장 영업장 강제점거를 풀고 해산해야 마땅하다.
    물리적 힘을 동원해 회사 측을 몰아붙이는 무리수를 둘 것이 아니라 대화와 타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보여야 한다.
    이랜드 노조 측은 "노조원들에 대한 고소·고발을 취하(取下)하고 비정규직의 용역 전환을 완전 철회할 때까지 농성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영업매장을 강제점거해 막대한 손실을 입히고 있으면서 노조원에 대한 고소·고발은 취소하라고 요구한대서야 어찌 설득력이 있겠는가.
    이랜드 회사 측은 이런 식의 불법행위에 절대 굴복해선 안된다.
    영업장 강제 점거도 풀지 않은 채 노조와 협상을 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나아가 불법행위에 따른 피해에 대해선 철저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 법원도 이미 노조의 매장점거와 현수막 달기,유인물 배포를 금지하고 한 차례 어길 때마다 노조는 1000만원, 노조원은 100만원씩 회사에 배상해야 한다는 결정을 내리지 않았는가.
    정부 또한 이번에야말로 신속히 공권력을 투입해 법의 준엄함을 확실히 보여줘야 한다.
    마치 무법천지(無法天地)처럼 영업매장에 대한 불법 강제점거를 반복하는 행위는 더이상 방관할 수 없는 일이다. 이번 사태가 어떤 식으로 결론나든 불법행위 가담자,특히 주동자들에 대해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함으로써 법질서를 바로세우지 않으면 안된다.
    불법행위를 조장하고 적극 지원한 민노총에 대해서도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함은 물론이다.

  • 구사대?

    이꽃맘 기자님 우리가 구사대로 보이세요.
    세상 살대보니 참~~~~
    우리가 하면 폭력이고 민주노총이 하면 투쟁입니까......

    내가 이런 세상을 살고 있었다니 어이가 없네요.
    그리고 민주노총, 참세상 이런대로 이번에 알았습니다.

  • 안티꽃맘

    역시 기사를 보니 당신 이름이 떠으더군요.
    더운데 고생 많으십니다.
    덧글은 써 줘야죠. 당신이 뭐하고 하든 그것은 아마 거짓말일거라고

  • 헐헐

    구사대?님// '우리가'구사대로 보이세요?
    여기까지 와서 뭐하세요....

  • 해방

    정말~ 현실에 부디쳐보지 않고 마구 함부로 비난하지 마십시오. 당신들의 안전을 지켜주는 이 사회의 진정한 깃발들입니다. 자본가들에게 짓밟히고 노예처럼 살아갈수는 없슴니다. 우리의 미래를 이어갈 자손들에게까지 이런 세상을 줄수는 없기에 당당하게 맛서고 있는 우리의 어머니 아버지 형제자매 삼춘 아저씨 아줌마들을 지지하고 엄호해 주시기 바람니다.이홈에버 이랜드문제는 곧 우리의 문제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