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코아 사측, 6개 매장 직장폐쇄

교섭 악재로 작용할 듯, 노조 “사측 언론플레이만”

뉴코아 사측, 빠르면 오늘부터 직장폐쇄

오늘(14일) 뉴코아 사측이 강남점과 일산점 등 전국 6개 매장에 대해 직장폐쇄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빠르면 오늘부터 직장폐쇄가 진행될 예정이다.

뉴코아 사측은 “협력업체 보호차원”이라면서 “노조 측이 제 3의 거점 확보 등을 주장하면서 지속적인 매장봉쇄와 매장 진입 시도 등에 회사를 보호하기 위한 자구책”이라고 직장폐쇄의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노조는 “언론플레이 일뿐”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김호진 뉴코아노조 부위원장은 “이미 사측의 가처분 신청으로 조합원들이 매장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별 소용도 없는 직장폐쇄를 하겠다는 것은 언론플레이에 불과하다”라며 “회사가 교섭에서 노조 측을 압박하기 위한 선택인 것 같다”라고 지적했다.

결국 이런 사측의 행동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섭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김호진 부위원장은 “실무교섭에서 최대한 많은 얘기를 하면서 진전을 기대했지만” 이런 사측의 행동이 또 다시 교섭에 악영향을 줄 것을 우려했다.

사측 계약해지자 80명 재고용 언론에 밝혀, 노조 “언론과 교섭하는 느낌”

또한 뉴코아 사측은 직장폐쇄와 동시에 지난 3월 말부터 현재까지 계약 해지된 비정규직 노동자 80여 명을 교섭과 상관없이 오는 27일부터 재고용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진행된 교섭에서 뉴코아 사측은 계약이 해지된 비정규직 노동자가 53명이라고 주장해 왔으며, 재고용 절차도 단 1회 재고용으로 한 정한 바 있다.

이에 대해서도 노조 측은 “언론과 교섭하고 있는 느낌”이라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김호진 뉴코아노조 부위원장은 “재고용 관련한 얘기는 교섭에서 얘기하면 되지 보도자료를 통해 언론에 먼저 공개할 이유가 있는가”라며 사측의 언론플레이를 비판했다. 또 ‘재고용’의 의미가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아서 “반길 수만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오늘로 예정되어 있는 교섭에서 사측이 밝힌 것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할 것이며, 최대한 모든 경우의 수를 열어놓고 임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사측의 이러한 행동으로 교섭결과의 진전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노노갈등 조장, 부당노동행위 중단”

한편, ‘뉴코아노조 울산점, 울산성남점 전체조합원 일동’이라는 명의로 “불매운동과 매출제로투쟁 중단”을 촉구하는 서명지를 민주노총 울산본부에 전달한 것에 대해 뉴코아노조는 사측에게 “노노갈등을 조장하기 위해 지방점 조합원들을 협박하고 압박하는 부당노동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뉴코아노조에 따르면 민주노총 울산본부에 도착한 서명지에 서명한 조합원 몇 명과의 전화통과 결과 이들은 자신이 무슨 내용에 서명을 했는지도 모르고 있는 상황이었다. 심지에 휴기기간이라 매장에 있지 않았던 조합원의 서명은 물론, 서명지에 자심의 이름이 올라간 사실도 모르는 사람도 있었다.

이에 대해 뉴코아노조는 “불매운동과 매출제로투쟁을 막고 노동조합을 아래로부터 흔들어서 집행부가 빨리 손을 들도록 하는 계획으로 보여진다”라며 “회사는 모든 국민의 눈이 뉴코아-이랜드 문제를 향해 있는데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기 보다는 회사가 시키는 일을 거부할 수 없도록 직원들을 내몰고 있다”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뉴코아노조는 이러한 사측의 움직임에 대해 “사측이 이런 식의 도발과 부당노동행위를 계속한다면 노사협상은 더 이상 필요없다는 입장으로 간주하고 더 강도 높은 투쟁을 전개할 수밖에 없다”라고 경고했다.
태그

직장폐쇄 , 노노갈등 , 이랜드 , 뉴코아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언론

    니들도 언론과 교섭하잖어
    참세상...ㅋㅋㅋ...언론이라며...
    아~~~교섭이 아니라 언론은 운영하는구나...

  • 교섭

    김호진 부위원장님
    재고용 하겠다고 교섭에서 수차례 얘기 했다는것으로 알고있는데
    뭘 또 얘기하라는 말인지
    뭔가 큰 뜻이 있으신지요?

  • 기사

    이꽃맘씨
    지난번에 맘대로 소설 쓴 기사 정정 요청했는데 왜 답변이 없으신가요?
    아니면 반론이라도 하시던지
    꿀 드셨는지요?
    진정한 기자라면 발로 뛰면서 취재하세요.

  • 지나가다

    교섭/ 어떻게 아세요? 교섭에서 무슨 얘기가 나왔는지?

    알바들 이제 휴가가 다 끝나셨나? 이제 다시 댓글로 열심히 일합시다.

  • 오며가며

    어제 집회에서도 사측에서 고용한 용역들이 와있었습니다. 전 조합원은 아닙니다만, 조합원 분들이 저 사람이 용역 우두머리라고 가는 곳마다 나타난다고 하더군요. 회사가 노조원들에게 어떤 태도인지 알 수 있습니다. 목동에선 홈에버 옥상에서 계란을 던지질 않나, 인천점에선 갑자기 때리고 마이크를 뺏고 앰프 선을 끊어버리질 않나...참...
    전 참세상 자주와서 기사를 보는데요...저희 가족도 모두 비정규직입니다. 뉴코아, 이랜드 분들 꼭 승리해주세요. 비정규직법 때문에 제 친구들도 24개월 이상 계약한 친구들이 없습니다...그리고 이꽃맘 기자 기사 잘보고 있습니다. 가끔 보면 휴일이고, 새벽이고 글 계속 올리시더라구요. 가끔 한겨레나 경향 보면 한숨이 나오는데, 참세상 기자들 글 보면서 속이 후련합니다.

  • 진실

    이랜드 알바새끼야, 너나 소설쓰지 마라.
    너같은 박성수의 개새끼가 짖는 소리에 이꽃맘 기자가 일일히 반응해야겠냐?

  • 오며가며님아

    이딴 기사같지도 않은 기사보고 후련해하지 말고 이 시간에 공부한자 더해서 정규직 할 생각해라. 너 평생 비정규직으로 있으면서 이딴 좌파 글이나 쳐보고 있을래?! 한심하다 한심해...ㅉ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