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수 이랜드 회장, 국정감사 증인 채택

뉴코아-이랜드노조, 종묘공원에서 집회 갖고 가두행진

박성수 이랜드 회장, 이종규 코스콤 사장 등 국감 증인 채택


박성수 이랜드 그룹 회장이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되었다. 이는 오늘(5일) 오후 2시부터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만장일치로 결정되었다. 박성수 회장 뿐 아니라 현재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2차 파업을 벌이고 있는 코스콤의 이종규 사장도 증인으로 채택되기도 했다.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은 지난 8월, 이랜드 사태 해결을 위해 이랜드 노사를 만났으며 이 과정에서 박성수 이랜드 그룹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부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노조 측은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면서 박성수 회장의 증인채택을 강력히 요구하기도 했다. 노조 측에 따르면 이랜드 사측은 박성수 회장의 증인 채택을 막기 위해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로비를 벌이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태해결 실마리 보일까

이에 오는 17일부터 시작될 예정인 국정감사로 노동계의 관심이 모이고 있으며, 사태해결의 실마리가 잡힐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박성수 회장이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한 이상 유리할 것이 없는 이랜드 사측은 노동부를 통해 교섭 의사를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2일, 서울지방노동청 기습농성 과정에서 연행된 정영기 뉴코아노조 문화부장이 구속되고, 정병원 前뉴코아노조 위원장이 한 집회에서 긴급체포 되는 등 노조에 대한 경찰과 검찰의 탄압이 지속되고 있어 문제가 쉽게 해결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노조에 따르면 정영기 문화부장이 구속되는 과정에서 판사가 노조 탈퇴를 요구하는 황당한 사건이 발생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코아-이랜드노조는 5일, 종묘공원에서 집회를 열었다. 조합원들은 "이랜드는 비정규무덤"이라는 피켓을 들었다.


“비정규직 소박한 요구 받아들여라”

이에 뉴코아-이랜드노조는 오늘(5일) 종묘공원에서 집회를 갖고 가두행진을 통해 이랜드 사태의 문제점을 알리기도 했다.

집회에서 장석준 이랜드일반노조 위원장 직무대행은 “박성수 회장이 돈을 차입하러 유럽을 간다는 소식이 들리는데, 진짜 이유는 국감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80만 원 받더라도 일하던 곳에서 계속 일하고 싶다는 소박한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우리의 싸움을 끝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이 싸움을 통해 아줌마도 인간이라는 것, 우리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보여줄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뉴코아-이랜드노조 조합원들은 종로거리에서 "박성수를 구속하라"를 외쳤다.

뉴코아-이랜드노조는 이번 주말에도 매장에서 다양한 행동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내일(6일)에는 홈에버 상암점에서 이랜드노조 파업 100일 문화제도 열린다.

  조합원들은 오늘 집회에 유니폼을 입고 나왔다. 한 조합원은 "아침에 유니폼을 챙겨나가니 남편이 투쟁 끝나고 출근하는 거냐라고 물어 한참 웃었다"라고 씁쓸한 얘기를 전하기도 했다.
태그

국정감사 , 이랜드 , 박성수 , 뉴코아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천사

    이랜드 파업이 지금까지 계속되군요 아줌마들의 생존권이 걸리는 싸움이라는걸 언론을 통해 알게되었는데 아직까지 회사측은 해결하지 않고 있다니 참으로 어이가 없읍니다 직원들을 위해서 회사가 교섭을 위해서 문제를 해결해야지 남의 일이라 여기고 침묵만 하고있는게 회사를 위해서는 득이 될수 없을거란 생각을 합니다 서로 대화로 푸십시요 그게 회사를 위한 현명한 판단이란 생각이 듭니다

  • 해결

    지금은 보고싶지않은 이랜드지만 한때는 내직장 이였고 이런사태가 오기까지는 좋아했던직장이였는데...함께 일하던 동료들이 지금도 열심히 투쟁하고 있어 안타깝기도 하고 하루빨리 해결되어 정상적인 직장생활을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과연그들이 이렇게 멀리 오리라 생각한사람들은 하나도 없다 생각됩니다. 사측에서 노사와 제대로 성의껏 교섭에만 응했더라도..노조를 욕하는사람도 많겠지만 이번사태는 임금올려달라는 파업이 아니였습니다. 단지 고용보장이라는 작은바램이였는데 그걸 무시했으니..암튼 잘 해결되어 더이상 노사 양측 피해없었음 좋겠네요..

  • 자기회사라고 생각한다면서 그 회사를 상대로 불매운동을 하고 다닌다...
    생각자체가 아이러니합니다. 회사가 적극적인 교섭을 하지않는다...
    회사는 정말 많은 부분을 양보한것으로 알고 있는데..문제는 민노총이 정치적인 이슈로 이랜드를 몰고가려는데서 문제가 붉어진것 아닌가...
    지금 여론도 불리해지고..궁지에 몰리자...다른 기관을 또 점거하고 그런거 아니겠는가?
    이제 이런식의 농성과 노동운동은 없어져야 한다.
    90년대 대학가의 운동이 국민의 지지를 못받고 결국 퇴출당하듯이...
    이제 노동운동도 바뀌어야 한다.
    자기 목적을 위해서 남은 전혀 배려하지 않는 그런 과격하고 일방통행식의 노동운동은 바뀌어야 하고 바뀔것이다.
    사측과 다를게 무엇인가?

  • 텔레반

    이랜드 노조 동지들!

    당신도 테러리스트입니까?

    왜 우릴 흉내내요?
    모자 쓴 건 그렇다 치고,
    눈만 보이게 복면을 했네?!

    우리야 테러하니까
    그렇다 치더라도

    당신들은 당신말대로라면 정당한 시위 아닌가요?

    아니면,여자분들이 이슬람 신자인가요??

    그런데,왜 남성들이 복면을 했나요??

  • 진리경찰

    기도합시다 할랠루야 할랠루야 아버지!



    안녕하십니까?

    저는 이랜드에 근무중인 직원입니다.
    최근 답답하고 안타까운 맘을 억제할 길 없어 이렇게 게시판에라도 호소하고 싶어 글을 올립니다.
    제발 이글을 있는그대로 읽어 주시길 간곡히 바랍니다.

    이랜드는 20년전 박성수라는 한 젊은이에 의하여 개인가게로 창업한 이후 패션, 유통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 이랜드가 다른 여타의 중견기업보다 비교적 국민들에게 특히 젊은이들에게 주목을 받고, 한때 대학생들에게 취업선호도가 3~4위에 달했던 이유는, 이랜드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기업문화때문입니다.

    이랜드는 기본적으로 다른 기업과는 전혀 다른 기업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활동을 통하여 경제정의를 구현하자는 것이 하나의 목적이고 세계 복음화가 또 하나의 목적입니다.

    이랜드가 추구하고 있는 기업정신과 기업 목적때문에 이랜드는 뇌물을 주지 않고, 정직하게 일하고, 탈세하지 않고 , 주일에 쉬는 기업으로 일해 왔습니다.
    그리고 모든 비싼 값을 거부하고 싼 가격으로 국민경제에 기여하고자 하는 기업으로 일해 왔습니다.

    오래전 일입니다만, 저 역시 간단하게 1주일이면 처리될 일을 구청직원들에게 인사하지 않는 다는 이유로 무려 몇개월을 반려에 반려를 거듭하였던 적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주일에 쉬면서 교회봉사를 할 수 있고, 회사에서 마음놓고 (다른 직장에서는 불가능한일입니다 ) 성경을 보고, 기도하고, 찬양할 수 있다는 사실, 술을 억지로 마시지 않아도 된다는 것 때문에 ,
    그리고 양심에 꺼리끼는 일을 하지 않고 , 적당히 자기합리화 하면서 부끄러운 일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이 저에게는 너무나도 행복하기까지 하였습니다.

    몰론 반대급부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희생이었습니다. 다른 큰 재벌기업보다 월급이 적고 , 토요일에 늦게 퇴근해야 했습니다.
    수련회 갔다와서는 밀린일때문에 며칠밤을 세워야 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모든 것은 저에게는 당연한 댓가 지불이었습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고 합니다. 저역시 이렇게 좋은 직장에서 일하면서 다른 재벌기업의 직장인들과 동일한 혜택까지 또 요구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렇게 일하는 이랜드였지만 , 문제는 있었습니다.
    우선은 회사내에 처음에는 기업문화와 이념에 동조하여 입사한 동기들중 적지 않은 사람들이 결혼 하고 아이를 가지면서 회사에 불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너무 급여가 적다는 것이었습니다. 전 이해가 되면서도 한편으로는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우리가 누리고 있는 많은 것들이 있는데 왜 그것은 안보는가? 하는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저는 IMF때, 사표를 냈습니다. 이유는 한가지 였습니다. 회사에 부담을 덜어주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회사에서 만류하였고, 저는 대신 6개월간 무급으로 일했습니다.
    회사에 외국자본이 유치되고 .. 서서히 변하는 것은 주일에 영업을 하게 되는 압박이었습니다. 아직은 지켜지고 있지만 구조조정 과정에서 수익에 대한 압박때문에 많은 부담이 있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아직도 여전히 정직한 기업, 세금 빼돌리지 않는 기업, 뇌물주지 않고, 뇌물 안받고, 경제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애쓰는 기업인것만은 변함 없습니다.

    최근 저를 가슴아프다 못해 , 견딜수 없게 만드는 것은 회사의 노동조합의 일방적인 왜곡 선전입니다.

    노동조합의 대부분은 이랜드의 기업이념이나 선교등에는 전혀 관심이 없을 뿐 아니라 오히려 그런것을 다 없애자고 합니다. 선교, 복음, 예배, 성경공부, 수련회, 사목님들을 다 없애자고 합니다. 물론 대다수의 직원들은 노동조합에 대하여 분노하고 혐오하고 있습니다.

    이랜드는 여러분들이 아껴주고 보호해주어야 할 기업입니다. 올바른 정신과 믿음을 갖고 일하는 기업입니다. 지금도 저희는 이땅의 많은 고아들, 선교사님들, 장애인들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돕고 있습니다

    저희가 망해서는 안됩니다. 노동조합이 아무리 이랜드를 비난하고 이랜드를 망하게 하려해도 저희는 견디겠습니다.

    중보하여 주세요....


    http://www.kidok.net/bbs/view.php?id=prayer&sn1=&no=110


    지금 이사태에서 가장 눈에 띄는건
    대한민국을 뒤덮고 있는 어떤 세력에 의한 기독교에 대한 총공격,
    그리고 더러운 민노총에 무릎꿇기를 거부하고 소신을 지킨 이랜드에 대한
    잔인하리만치 무자비한 공격입니다.
    이랜드 여러분. 꼭, 기도로 승리하셔서 하나님께 영광돌리시길 기도합니다.
    그들에겐 기독교가 가장큰 적입니다. 사상은 사탄입니다.

  • 진리경찰

    아버지 하나님 오늘도 폭도들을 위하여 기도드립니다 할랠루야!


    [펌]기독신앙기업 이랜드를 위해 중보기도 요청드립니다...
    기독신앙기업 이랜드를 위해 중보기도 요청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아래 글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이랜드노동조합의 투쟁은 격화되고 있고, 이랜드는 극히 어려운 처지에 놓여있습니다.
    이땅에서 거의 하나뿐이 었던 기독신앙기업이 흔들려서는 망해서는 안되겠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중보기도를 요청합니다. 아래 글을 읽으시면 중보기도할 내용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부탁드립니다.



    제목: 이랜드가 망해야 하는 이유, 망할 수 없는 이유...(2000-08-17오후 6:44:59)
    이름: 이랜드 (eland21@hosanna.net) 조회수: 162




    본문


    안녕하십니까? 사랑하는 호산나 형제 자매여러분, 여러분의 불편을 무릅쓰고 저는 이랜드관련 글을 다시 올리게 됩니다. 이랜드.. 왜 일부 노동투사들이 이랜드를 없애려고 하는지? 이랜드는 왜 없어지면 안되는지?? 다음에서 차근히 말씀드리겠습니다.

    *****

    몇년전 부터 이랜드는 일부 노동투사들로 부터 못마땅한 대상이었습니다. 지난 97년 파업투쟁때 사실 이랜드 노동조합은 숫자도 몇명 되지 않았고 그리 주목받을 만한 노동현장도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계의 일부 핵심들과 노동신학계통의 일부 지도자들은 이랜드 노동조합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왜 그랬을 까요??? 무엇때문에 이랜드는 일부 노동투사들의 못마땅한 대상일까요??

    올해 초 관련인사로 부터 이랜드가 올해 노동투사들의 핵심 투쟁 사업장이 될것이다라는 경고를 받았습니다. 왜 그럴까요??

    (저는 노동운동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지만 일단 들어온 정보를 간추려 말씀드립니다. 용어사용이나 표현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지만 정확히 몰라서 그런것이며 기본적인 사실은 정확하므로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이 나라 노동투사들의 한쪽 라인은 사실상 "계급 투쟁"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들에게는 기본적으로 노동자 의식, 연대의식, 투쟁의식을 저해하는 모든 것 결국 노동계급 투쟁을 저해하는 모든 것을 "적"으로 간주하고 있답니다.
    그 "적"에는 재벌, 신자유주의 , 세계화 같은 거시요소가 있으며, 연봉제, 성과급제, 계약직, 비정규직, 스톡옵션등과 같은 미시요소가 있는데,

    이랜드는 바로 이러한 이유로 노동계의 못마땅한 대상이 된 것입니다.
    이랜드가 강조하는 청지기 의식, 사명의식, 성경적 직업관등 모든 것은 어쩔수 없이 노동자 의식을 저해하고 , 계급투쟁을 반대하는 요소일수 밖에 없습니다.
    이랜드 같이 신앙을 기초로 한 성경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기업자체가 결국 노동자의 적이 라는 것입니다. 노동자에게서 저항과 권리의식을 빼앗고 신앙을 무기로 삼는 자본가들에게 무력하게 순종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사실이 아닙니다만 그렇게 본다는 것입니다)

    신앙이 있는 기업일 뿐 아니라 그 신앙이 이랜드 전체의 "노동자"를 "사명을 가진 청지기"로 변질 시키고 있다는 것이며 , 이것이 그들이 이야기 하는 신앙을 빙자한 노동착취인것입니다. 문제는 이랜드가 계속적으로 많은 청년 크리스챤들, 기독실업인에게 모델이 되고 있으며 (YCBMC등 ), 이것은 이랜드 같은 "신앙기업" 이 일부 노동투사들의 최대의 적은 아니지만 ( 현재 최대의 적은 재벌과 신자유주의 경향이라고 합니다) 언젠가는 기회가 오면 반드시 없애야 할 기업 (기업자체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이념을 없애버릴- 바꿔버릴) 으로 삼고있었다는 것입니다.

    박성수 회장이 청렴하고 가난하게 살고, 회사가 세금 정직하게 내고 뇌물 안주고, 주일에 쉬고등등은 노동투사들에게는 별 중요한 일도 아니며 자랑거리도 아닙니다. 아무리 그래도 노동계급을 부정하거나 약화시킨다면 노동자의 적입니다.


    이번 이랜드 노동조합의 여러가지 요구안은 그런 일부의 노동투사들의 시각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이번 싸움을 영적싸움으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이랜드를 시작으로 만약 이땅에 수많은 젊은이들이 이랜드적 기업을 시작하고 성공한다면, 그런 노동투사들이 볼때 못마땅한 기업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노조가 있어도 자본가에 의해 무력화되는 그런 기업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이번 싸움은 둘중의 하나입니다. 이랜드가 그 기초를 유지하든지 , 아니면 이랜드기초가 전면 부정되던지...


    이제 노동조합은 극단적인 투쟁을 할 것입니다. 어차피 와야 할 일입니다. 지난 IMF 때 겪은 회사의 어려움만큼 어려울 것입니다. 결코 쉽게 보지 않아야 합니다.
    이랜드는 모든 것을 걸고 싸우지 않으면 이싸움은 집니다. 장담합니다.

    표면적으로는 임금과 단협안, 비정규직 처우 개선 내면적으로는 비정규직 정규직화, 조합의 조직력 (사실은 투쟁기반) 강화, 영적으로는 이랜드적 기업의 봉쇄..

    이것은 그들의 정확한 내면입니다.

    어두움의 세력은 이랜드가 지금 허약해져 있는 것을 압니다. 그리고 허물이 너무 많은 것도 압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은 "기독기업"의 한계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단지 일개인의 정직함과 신앙만이 부각되는것... 그것이 그들이 원하는 것이며, 다시는 이땅에 이런 기업이 발붙이지 못하는 것. 그들이 기대하는 바입니다.

    전 , 이번 파업을 시작부터 줄곧 하나의 관점을 갖고 지켜 보았습니다. "과연 노동조합이 하나님을 어떻게 대적하는 지 보자."

    하나씩 하나씩... 그 모습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랜드가 만약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포기하고 노동조합과 타협해서 일반화 된다 " 면, 이랜드는 차라리 망하는 게 낫다는 것입니다. 그건 차라리 "순교" 가 됩니다. 변절하고 신사참배 하느니 "순교"가 낫지 않습니까??


    그러고 나면 신앙기업을 망친 그들은 "성경적 기업을 꿈꾸는 많은 젊은이들의 적" 이 될것입니다. 그게 차라리 낫다는 것입니다.

    이랜드가 망해야 한다고 아우성 치는 투사들은 위와 같은 이유를 갖고 있습니다.

    그럼 정말 이랜드는 망해야 합니까??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랜드는 이제 다니엘과 같이 "이는 그가 충성되어 아무 그릇함도 없고 , 아무 허물도 없는 " 그런기업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이번 노동조합의 공격은 그런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사용하신다는 것입니다... 이랜드가 진정으로 겉과 속이 같은 기업이 되도록 말입니다.
    고통스러울것입니다. 온갖 수모와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기회가 아니면 , 어떻게 연단되겠습니까??

    IMF를 통해서 세상에서 망하지 않고 살아남는 기업으로 연단되기 시작했다면, 이런 일을 통하여 성경적 기업으로 연단되는 것입니다.


    http://www.kidok.net/bbs/view.php?id=prayer&sn1=&no=103


  • 똘아이씨기야~

    텔레반씨?이랜드노동조합 이왜? 테러리스트라 하는지, 이야기를해보시오,미친놈아니냐?

  • 똘아이씨기야~

    텔레반씨?이랜드노동조합 이왜? 테러리스트라 하는지, 이야기를해보시오,미친놈아니냐?

  • 똘아이씨기야~

    텔레반씨?이랜드노동조합 이왜? 테러리스트라 하는지, 이야기를해보시오,미친놈아니냐?

  • 똘아이씨기야~

    텔레반씨?이랜드노동조합 이왜? 테러리스트라 하는지, 이야기를해보시오,미친놈아니냐?

  • 똘아이씨기야~

    텔레반씨?이랜드노동조합 이왜? 테러리스트라 하는지, 이야기를해보시오,미친놈아니냐?

  • 똘아이씨기야~

    텔레반씨?이랜드노동조합 이왜? 테러리스트라 하는지, 이야기를해보시오,미친놈아니냐?

  • 똘아이씨기야~

    텔레반씨?이랜드노동조합 이왜? 테러리스트라 하는지, 이야기를해보시오,미친놈아니냐?

  • 똘아이씨기야~

    텔레반씨?이랜드노동조합 이왜? 테러리스트라 하는지, 이야기를해보시오,미친놈아니냐?

  • 도배반대

    똘아이씨기야~라고 쓴 넘은 정말 똘아이구나..
    왜사니?

  • 객에게

    협상내용 보니까 회사가 양보한게 하나도 없던데...그런 말 하는 사람은 도대체 어떤 눈을 가지고 있는거야???? 사실을 보려고 하는거야, 눈감고 아웅하는거야???협상하는 척해서 하는 언론플레이, 시간끌기...오죽하면 자기회사 불매운동 할까...

  • 할레루야~

    상대가 원하지 않는 선교활동이 봉사라면~ 상대가 원하지 않는 강간도 사랑이다!~ 할렐루야~ㅎㅎㅎ

  • 네루다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이 우익들의 쓰레기 같은 글들만 넘쳐 난다더니
    여기 댓글도 이상한 녀석들 되게 많네.

    이성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댓글 좀 답시다.

  • 정의

    빌라도보다도 못한 박회장이 이랜드그룹을 통째로 말아먹으려 하고 있사옵나이다. 주여~~~ 불쌍히 여겨 박회장이 하루빨리 회개하고 진실된 기독교 인으로 돌아가게 하여 주옵소서..
    억울하게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신 주님의 몸과 피를 헛되게 하지 않게 하옵소서..
    주여..
    노동자는 주님의 몸이여 노동자의 투쟁은 주님의 피와 같사옵나이다
    주여.. 간곡히 이네몸과마음을 바쳐 간곡히 기도드립니다
    주님을 섬기는 저들의 울부짖음을 귀로 듣고 눈으로 보시사.. 박성수 회장이
    바른길로 가게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아멘..~!!

  • 경찰잡아묵자

    진리경찰 어떤놈인지 아이피 추적해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