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낙청·함세웅 등 “방법이 어찌되든 민주개혁세력 단일화해라”

재야원로들, “역사의 진전을 위한 현실적 과제는 후보단일화”

대통합민주신당과 민주당 등 범여권의 통합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함세웅 신부 등 재야사회원로들이 민주개혁세력의 후보단일화를 통한 이른바 '반한나라당 전선' 구축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개혁세력, 최대한 세력연합 달성하는 것이 역사 앞에 책무"

이들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렉싱턴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의 전진을 위해 지금은 뜻있는 모든 사람들이 단합할 때"라며 "당장의 현실적 과제는 후보단일화"라고 민주개혁세력의 후보단일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그간 힘들게 추진해온 우리 사회의 민주화와 평화정착 과정을 '잃어버린 10년'으로 매도하며 역사를 퇴행시키려는 세력이 기세등등한 반면, 민주개혁을 주도해온 사람들은 자신의 대오조차 정비하지 못한 채 패배의 위기에 몰리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들은 "가치의 밑받침이 없는 정치공학은 비판받아 마땅하지만 과거회귀세력과의 가치차이가 명백한 상황에서, 정교하고 효율적인 정치공학을 통해 최대한 세력연합을 달성하는 것이 민주개혁세력이 역사 앞에 책임져야 할 임무"라고 강조했다.

"특정 후보나 정당을 지지하려는 것 아니다"?

이들은 후보단일화의 방법론에 대해서는 "정치인들이 찾아낼 일"이라며 "합당을 하든 선거연합을 하든, 그리고 후보단일화의 절차를 어떤 식으로 하든, 우리는 현실정치의 일꾼들에게 맡기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구체적인 후보단일화의 범주와 대상을 지목하지는 않았으나 "방법이야 어찌 되든 지역기반을 지닌 정당은 지역기반을 보태고, 원내 의석을 가진 정당들은 의원들의 힘을 보태며, 참신한 정책구상과 인력을 자랑하는 집단은 정책과 인력의 참신성을 보태고, 독자적인 민중조직을 지닌 집단 역시 대선 승리에 이를 보태는 방도를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혀, 대통합민주신당, 민주당, 창조한국당을 비롯해 민주노동당까지를 염두에 뒀다.

사실상 개혁진영의 이른바 '반한나라당 전선'으로의 결집을 촉구한 이들은 이날 "이 자리에 모인 우리는 어느 특정 후보나 정당을 지지하려는 것은 아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이날 이들이 발표한 성명에는 고은(시인), 김성훈(상지대 총장), 김현(원불교 교무), 곽배희(한국가정법률상담소장), 구중서(문학평론가), 김병상(몬시뇰), 박영숙(한국여성재단 이사장), 박형규(목사), 이효재(전 이화여대 교수), 조화순(목사), 지은희(덕성여대 총장), 청화(스님), 한승헌(전 감사원장), 황석영(작가) 씨 등이 이름을 올렸다.
태그

단일화 , 대선 , 대통합민주신당 , 백낙청 , 함세웅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삼권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학생

    에휴.. 지겨운 인간들...

  • 어설픈좌파

    재야원로라는 분들
    좀 이쁘게 늙을 수 없는지요?

  • 노동자

    그들은 재야원로가 아니다
    이미 놈현 덕분에 정치권력 중심에 있는 자들이다
    놈현대통령 만들기에 혈안이 되었던 자들이 무슨 염치로
    또 민주개혁세력의 통합과 후보단일화를 주장하는가
    놈현이 종교처럼 받들던 한미FTA 체결, 900만 가까운 비정규노동자들을 벼랑으로 내모는 비정규보호법 통과, 노동자들의 파업권을 제한하고 복수노조의 희망을 앗아간 노사관계로드맵 통과 등에 대해 찬성과 더불어 침묵의 카르텔로 일관했던 이들이 한국사회의 재야원로일 수 없다.
    당신들의 반성이 전제된다면 적어도 위의 제안은 받아들일 수 있다.
    그러나 전제없이 반 한나라당 전선구축을 위해 필요한 것이고 정치공학적 수준이라면 일명 재야원로(?)분들은 스스로 역사를 왜곡하는 기자회견을 자청한 것이다.

  • 김상열

    렉싱턴호텔이 바로 이랜드 박성수놈이 소유하고 있는 호텔 아닌가.
    아무 생각없는 원로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니 민주노동당더러 자본의 충실한 하수인과 단일화 하라는 말이나 하지.

  • 증말

    이 영감들 너무 하시네~ 이 영감들의 '독재망령'은 말 그대로 '망령'일 뿐이다. 자유주의 정치세력과 이 영감들이 주장하는 것은 '개라는 개념은 짖지 않는다!'라는 명확한 사실을 내팽개치고, '그래도 짖을 지도 모른다'는 뿌리깊은 헛된 믿음으로 가득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