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을 각오로 농성, 뉴코아 사측 사태해결 나서야”

뉴코아노조 수배자들, 명동성당에서 농성 지속

수배 중인 박양수 뉴코아노조 위원장과 윤성술 뉴코아노조 순천지부장이 어제(20일) 오후 1시 30분경부터 사측의 적극적인 사태해결 의지를 다시 한 번 촉구하며 명동성당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그러나 박양수 위원장이 무릎을 꿇고 “우리는 더 이상 갈 곳이 없다”라며 천막 농성을 할 수 있기를 간절히 요청했으나 성당 측은 “예전에 명동성당이 아니”라며 천막을 친 지 두 시간 여 만에 이를 강제로 철거했다. 이후 성당 측과 노조 측이 협의를 해 천막은 다시 치지 않고, 수배자를 포함해 5명 만 명동성당에서 농성을 하기로 결정했다.

  명동성당의 시설보호 요청으로 경찰들이 들머리를 막아섰다./이정원 기자

이에 뉴코아노조는 오늘(21일) 오전, 명동성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을 여는 것도 쉽지 않았다. 명동성당 측이 경찰에 시설보호 요청을 해 경찰이 기자회견을 막아선 것. 뉴코아노조가 기자회견을 시작하기 위해 플랑카드를 펼치자 경찰들이 이를 빼앗으려해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뉴코아노조가 기자회견을 하려고 플랭카드를 펼치자 경찰들이 달려들어 빼앗으려 하고 있다./이정원 기자

뉴코아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하루하루가 고통인 다섯 달 투쟁으로도 ‘일하던 일터-내 자리’로 돌아가겠다는 요구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라며 “이제는 뉴코아 사측이 노동조합의 요구에 대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판단하며, 이를 촉구하기 위해 구속을 각오하고 농성에 돌입한다”라고 농성 돌입의 이유를 밝혔다.

이어 “우리는 사태해결이 될 때까지 뉴코아 매장 타격 투쟁을 진행하고 점차적으로 확대, 투쟁 강도를 높여 투쟁을 진행할 것”이라며 “더 이상 회사가 타격을 받지 않으려면 회사는 노동조합의 요구에 전향적인 태도로, 사태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실천으로 보여야 할 것”이라고 사측에 경고했다.

  경찰의 방해로 성당 안쪽에서 기자회견이 열렸다. 성모마리아 조각상 그림자가 기자회견장을 감싸고 있다./이정원 기자
태그

명동성당 , 농성 , 이랜드 , 뉴코아노조 , 박양수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건설노동자

    87년 당시의 명동성당에서 민주화시위 사진을 본 적이 있다.사진을 보면서,명동성당이 민주화운동에 큰 중심지라는 생각이 들었다.소외되고 억압받는 민중들의 따뜻한 쉼터가 되었던 명동성당이 변해도 너무 변했다는 생각이 든다.과거7,80년대와 달리 민주주의의 형식은 완성되었다고 하지만, 내용은 채워지지 않은 상황에서 억압받고 소외된 이들을 내쫒는 명동성당의 보면서 과연 종교의 본질이 무엇인가 하는 의문이 든다. 특히 다른 종교에 비해 과거 민중과 함께 했던 천주교의 모습을 보면 ,명동성당의 최근의 모습에 많은 분노를 느낀다.조선말기 천주교가 전래되면서 신분사회에 끼친 영향은 매우 컸다.신분사회에 평등의식을 강조한 천주교에 많은 민중들이 동화됐다.전래당시 신분사회 타파에 앞장섰던 천주교가 억압받고 소외된 민중들이 늘어나는 현실과 호흡하지 못하는 것 같아 매우 안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