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경준에 "이명박 빼주면 감형" 협박 파문

<시사IN>, 검찰 조사 받던 김경준 자필 메모 공개

검찰이 'BBK 주가조작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인 김경준 씨에게 "반대 정당이 이의를 제기하지 못하도록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 이름을 빼주면 형량을 줄여주겠다는 제의했다"는 보도가 나와 파문이 일고 있다.

<시사IN>, 김경준 "한국 검찰이 이명박 무서워한다"

시사주간지 <시사IN>은 4일 이 같은 내용과 김경준 씨와 김 씨 장모가 주고받은 메모를 입수해 홈페이지를 통해 보도했다.

김경준 씨가 검찰 수사를 받던 지난 11월 23일 검찰청 조사실에서 자신의 장모에게 전달한 이 메모지에는 "지금 한국 검찰이 이명박을 많이 무서워하고 있다"며 "내가 제출한 서류 가지고는 이명박을 소환 안 하려고 한다"고 적고 있다.

그는 이어 "(검찰이) 나에게 이명박 쪽이 풀리게 (진술을 번복)하면 (형량을) 3년으로 맞춰주겠다고 한다"며 "누나(에리카 김)와 보라(부인)에 대한 고소도 다 없애주고, 다스 관련해서는 무혐의로 처리해 주겠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이 메모지에 대해 <시사IN>은 에리카 김의 발언을 인용해 "김경준 씨가 검찰의 수사 과정을 누나 에리카 김 변호사와 부인 이보라 씨에게 전화 및 메모를 통해 상세히 전하면서 조언을 듣곤 했는데, 이 메모지는 그 일부"라고 소개했다.

  <시사IN>이 공개한 김경준 씨와 장모가 나눈 필담. [출처: 시사IN]

"지금 한국 검찰청이 이명박을 많이 무서워하고 있어요. 그래서 지금 내가 제출한 서류 가지고는 이명박을 소환 안 하려고 해요.그런데 저에게 이명박 쪽이 풀리게 하면 3년으로 맞춰주겠대요. 그렇지 않으면 7~10년. 그리고 지금 누나랑 보라에게 계속 고소가 들어와요. 그런데 그것도 다 없애고.저 다스와는 무혐의로 처리해준대. 그리고 아무 추가 혐의는 안 받는데. 미국 민사소송에 문제없게 해주겠대"

검찰 '편파·축소 수사' 논란일 듯

또 <시사IN>은 기사에서 "검사들은 이명박 씨가 어차피 대통령 될 사람이어서 수사가 안 되니 기소할 수 없다고 동생을 설득했다"며 "동생이 수사에 협조할 경우 3년을 구형해 집행유예로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동생이 진술을 번복하도록 했다"는 에리카 김의 발언을 전했다.

또 이 잡지는 "검찰은 남편(김경준 씨) 혼자 이면계약서를 위조했고, 훔친 도장을 찍었다고 거짓말을 하라고 설득하고 있다"며 "부장검사와 담당 검사가 새벽 4시까지 시키는 대로 하지 않으면 12년을 구형하겠다고 협박했다"는 김 씨 부인 이보라 씨의 발언도 실었다.

이 같은 보도로 검찰의 축소·편파 수사 논란은 물론이거니와 대선 정국은 '김경준 핵폭탄'에 또 한번 출렁일 전망이다.
태그

검찰 , 김경준 , BBK , 에리카 김 , 시사IN , 비비케이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삼권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앗싸

    맞춤법하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