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무수석 부활"로 당청 논란 봉합

李-강재섭 회동, '당헌당규 유지' 및 '정무수석 부활' 합의

한나라당의 '당권·대권 분리' 논란이 일단은 진정 국면에 들어서는 분위기다. 이 당선자와 한나라당이 현행 당헌당규를 유지하는 대신, 당·청 간 유기적 관계유지를 위해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 제도를 부활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박형준 한나라당 대변인에 따르면,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는 24일 강재섭 대표와의 회동을 통해 '정무수석비서관 부활'에 잠정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이 당선자는 '당권·대권 분리'를 규정하고 있는 현행 당헌당규에 대해 "잘 정리되어있는 것 같다"며 "당헌당규를 고친다는 문제는 앞으로 이야기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당권대권 분리' 논란을 적극 진화하고 나섰다.

이어 "당헌당규 규정이 아무리 좋아도 결국은 사람과 운영이 문제이기 때문에 사람과 운영이 잘 될 수 있도록 당과 청이 협력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힌 이 당선자는 강 대표의 '정무수석비서관 부활' 건의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수용 입장을 밝혔다.

이 당선자 "공천권 가지고 얘기할 때 아니다"

박형준 대변인은 이날 회동과 관련해 "당청 간의 유기적인 관계유지에 대해서 두 분이 완전하게 의견을 같이했다"며 "이를 위해 청와대의 정무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 대해서도 뜻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특히 이 당선자는 이날 회동에서 "신문을 보니 우리가 공천 문제 때문에 뭐 어떻다 해서 깜짝 놀랐다"며 "당이 공천권 가지고 (얘기)할 때가 아니다"고 논란이 확대되는 것에 차단막을 쳤다.

이 당선자가 '당헌당규 유지' 및 '정무수석 부활' 입장을 피력함으로써 당분간 이번 논란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전망이다.

그러나 정가의 초민감 사안인 공천권 문제가 얽혀있는 '당권·대권 분리' 논란은, 그 불씨가 완전히 사그라졌다고는 볼 수 없다. 내년 총선 국면에서 다시 불거질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어 한동안 한나라당은 '공천권' 뇌관을 안고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태그

대선 , 강재섭 , 이명박 , 당권 , 정무수석 , 대권 , 당청 , 공천권 , 당선자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삼권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