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조합원 의무금 오른다

대의원대회서 '재정혁신방안' 통과, 이후 안건은 성원미달로 유회

현재 매달 1천 원인 민주노총 조합원 의무금이 오는 2월부터 1천300원으로 300원 인상된다. 민주노총은 24일 오후 2시부터 서울 등촌동 88체육관에서 43차 정기대의원대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재정혁신방안'을 통과시켰다.

민주노총은 재정혁신방안 제출 근거로, 만성적인 적자 재정구조를 들었다. 2008년 1월 현재 민주노총 재정 적자는 5억여 원으로, 의무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민주노총은 총수입의 95% 정도를 의무금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모든 조합원이 정해진 액수를 내는 '정액제'에서 중장기적으론 2010년부터 임금에 따라 차등 납부하는 '정율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도입하기 전인 2009년부터는 추가로 100원을 더 인상한다는 안이라, 2008년에는 1천300원, 2009년에는 1천400원이 된다. 이밖에 "비정규 미조직 실업노동자들에 대한 상담사업과 조직화 사업을 본격화해, 중장기적 전략사업비를 고용보험 등 국가 세수를 활용해 확보한다"는 안도 포함됐다.

이석행 위원장, "관행 돼버린 유회 사태에 책임 통감"

한편, 이날 대의원대회에서는 '재정혁신방안' 이외에도 2007년 사업보고. 평가 및 결산승인 △2008년 사업계획 및 예산승인 △한국진보연대 가입결의 △노동운동혁신위원회 설치 등을 심의할 예정이었으나, 2호 의안을 토론하던 도중인 오후 9시경, 대의원 성원 미달로 유회됐다.

이와 관련해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은 25일 발표한 담화문에서 "대의원대회를 비롯한 민주노총 의결기구가 제 역할을 충분히 다하지 못하고 유회되는 사태가 몇 년째 계속되면서 관행이 되어버린 데에 대해 위원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다시 한번 회의기구 혁신의지를 다짐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중앙위원회에서 승인된 2008년 사업계획을 일정대로 집행하고, 중앙집행위회의를 투쟁본부 체계로 전환하는 한편 빠른 시일 내에 대의원대회를 재차 소집한다는 입장이다.
태그

민주노총 , 대의원대회 , 의무금 , 이석행 , 정율제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최인희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다 짤라버려. 한심한 작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