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공공성 강화를 위한 미디어행동 출범

"새 정부의 신자유주의 미디어 정책에 대응하겠다"

이명박 정부가 예고하고 있는 미디어공공성의 위기는 어떻게 극복될 수 있을까? 제17대대통령인수위원회를 통해 교육,의료,미디어 등 각 영역에서의 정책이 발표되고 있는 가운데 '언론사유화 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미디어행동)이 29일 출범했다.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은 29일 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출범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미디어행동은 언론노동자운동, 수용자주권운동, 독립대안미디어운동, 정보인권운동 등 다양한 주체들이 모여 새로운 기획을 통해 위기의 미디어공공성 강화를 위한 활동을 전개한다. 미디어행동에는 언론개혁시민연대, 전국언론노동조합, 전국미디어운동네트워크 등 총 54개 미디어운동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미디어행동은 29일 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미디어공공성과 사회공공성 강화를 위한 연대와 투쟁의 의지"를 밝혔다.

김영호 미디어행동 공동대표는 "미디어공공성이 바닥부터 해체되려는 상황에서 '미디어공공성 수호'라는 깃발아래 강력한 연대체를 형성하지 않고서는 (미디어공공성 강화가) 불가능하다"며 미디어행동 출범의 의미를 밝혔다.

미디어행동은 지난 7일 언론개혁시민연대 제108차 운영위원회 회의에서 "새 정부의 신자유주의 미디어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미디어운동 진영의 연대강화가 절실히 요구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새로운 조직이 필요하다"는 제안되면서 구체화되었다. 이후 지난 11일 언론연대가 주최한 '미디어공공성의 위기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각 미디어운동 진영에 미디어행동이 제안되었다.

미디어행동은 출범선언문에서 "우리의 운동적 목표는 미디어공공성의 수호가 아니라 강화"라고 밝혔다. 미디어행동은 "공공적 콘텐츠 생산을 위한 주류와 독립대안미디어를 넘어서는 제작자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지역 미디어의 지원과 활성화를 통해 전국적 미디어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라며 "나아가 사회운동과 적극 결합하여 사회공공성 강화를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격려사에서 정진후 전교조 수석부위원장은 "대선이 끝나고 인수위에서 발표한 교육정책은 그나마 유지되는 질서를 완벽하게 무너뜨리는 것이 아닐까 하는 위기 의식이 든다"며 "이런 출범이 단순한 강화를 넘어서 미디어공공성--사회공공성의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허경 전국미디어운동네트워크 간사는 연대사에서 "미디어공공성 수호라고 하면 맞서는 정도이지만, 미디어공공성을 강화한다는 것은 미디어공공성에 대한 새로운 내용을 정리하고 기획하겠다는 것"이라며 "각 미디어운동 주체들의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획들을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미디어 , 미디어공공성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조수빈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