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취재 - 촛불의 힘이 세상을 바꾼다

靑 "美쇠고기 고시 게재 중단 없다"

이 대통령 "각계 원로 의견 수렴"으로 민심수습?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과 관련해 전 국민적 저항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이 "각계 원로들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며 민심수습안 마련에 나설 뜻을 밝히면서도, '고시 철회' 및 '재협상' 요구에 대해서는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 대통령 "민심 수습 위해 여러 사안을 검토 중에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2일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와의 정례회동에서 이 같이 밝혔다고 조윤선 한나라당 대변인과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회동에서 강재섭 대표는 "민심을 일신하는 차원에서 폭넓은 개각이 있으면 좋겠다"며 국정쇄신책 마련을 요청했고, 이 대통령은 이에 대해 "여러 가지 사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강재섭 대표는 연일 계속되고 있는 미쇠고기 반대 촛불문화제와 거리시위를 분리해 대응해달라고 이명박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강재섭 대표는 "이른바 불법 폭력시위는 단호하고 원칙에 입각한 대응이 필요하나 촛불문화제 등 평화적 의사표현에 대해선 유연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재섭 대표는 '폭력시위 엄단'을 거듭 요청했지만, 정작 수입위생조건 '고시 철회' 및 '재협상'과 관련한 내용은 이날 회동에서 언급조차 되지 않았다. 오히려 청와대는 3일로 예정된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고시 관보 게재를 강행할 뜻을 재차 확인했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늘 회동에서) 그 부분에 대해선 언급이 없었다"며 "국민 불안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지만, 관보 게재는 안한다고 얘기할 수 없다"고 3일 관보 게재를 기정사실화 했다.

야3당 "대통령이 직접 나서 결자해지해야"

한편, 당정이 이렇다 할 수습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통합민주당 등 야당들은 "현 시국은 총체적 비상시국"이라며 "대통령이 직접 나서 사태를 수습하고, 결자해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합민주당,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등 야3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3자회담을 열고, △고시 관보 게재 중단 △촛불시위 폭력진압 진상 규명 △어청수 경찰청장 파면 및 폭력진압 책임자 처벌 △연행자 전원 석방 등을 요구했다.
태그

청와대 , 촛불시위 , 쇠고기 , 수입위생조건 , 이명박 , 광우병 , 고시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삼권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