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취재 - 촛불의 힘이 세상을 바꾼다

'아프리카' 문용식 대표 구속에 네티즌들 '술렁'

나우콤 "정치적 의도 가진 과잉수사".. 네티즌들 "인터넷 통제 시작"

미국산 쇠고기 촛불집회 반대 인터넷 생중계로 널리 알려진 '아프리카'(www.afreeca.com)를 운영하는 나우콤의 문용식 대표이사가 구속돼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검찰은 저작권 침해를 방조했다는 혐의를 적용했지만, 나우콤과 네티즌들은 '정치적 의도가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부는 저작권법 위반 혐의로 지난 12일 나우콤 등 7개 업체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법원은 이를 받아들여 16일 나우콤 등 5개 업체 대표이사에 대한 영장을 발부했고, 이날 오후 문용식 대표이사를 전격 구속했다.

'아프리카'와 함께 파일공유사이트인 피디박스(www.pdbox.co.kr) 등을 운영하는 나우콤은 영화업계로부터 저작권법 위한 혐의로 고발돼 검찰 수사를 받아왔다.

네티즌들 "인터넷 통제 시작됐다".. 영화인협의회도 '불똥'

지난 달 25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아프리카'를 통해 촛불집회 생중계를 시청한 사람들이 7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아프리카'는 촛불집회 확산에 결정적 역할을 해왔다.

때문에 문 대표에 대한 구속을 바라보는 네티즌들의 시각은 곱지 않다. 다음 아고라 게시판 등에는 "KBS와 MBC 등 방송에 이어 인터넷 통제가 시작됐다"고 이명박 정부를 비판하는 글들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또 나우콤을 검찰에 고발한 것으로 알려진 영화인협의회로까지 불똥이 튀고 있다. 네티즌들 사이에선 '영화인협의회가 고소를 취하하도록 한국영화 불매운동에 나서자'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나우콤 "정치적 의도를 가진 과잉수사"

나우콤 측도 "검찰조사 과정에서 나우콤은 타 업체와는 달리 저작권 침해를 조장하는 행위를 일체 하지 않았으며, 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술적 조치와 서비스 운영상의 최선의 조치를 취했음을 충분히 입증해 왔다"며 즉각 관련 혐의를 강력 부인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나우콤 측은 "문용식 대표를 구속한 것은 당사가 운영하는 아프리카에서 촛불집회가 생중계되고, 이것이 시위 확산의 기폭제가 되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며 "정치적 의도를 가진 과잉수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일례로 '소리바다1'의 경우는, 저작권자 요청을 받고도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았는데 불구속에 벌금형을 선고받았다"며 "그런데 저작권자의 요청에 충실히 응하고, 최선의 기술적 조치를 취한 나우콤에 대해 대표이사를 구속하는 것은 정치적인 숨은 의도가 있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나우콤은 "아프리카 서비스로 집중되는 국민의 관심을 막으려는 정부 차원의 의도가 개입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재판을 통해 나우콤의 혐의가 없음을 낱낱이 밝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아프리카 , 촛불집회 , 광우병 , 쇠고기 , 문용식 , 영화인협회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삼권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진리경찰

    계엄령/위수령 발동에 절대 반대한다


    촛불시위로 인한 국가적 위기사태 직면에 대해
    일각에서 게엄령이나 위수령을 발동해야 한다고 하는데 아주 위험한 발상이다.

    우선 그 전제부터 틀려먹었다.
    옛날에는 경찰의 무장이 칼빈소총, 권총 등 보잘것 없었기때문에
    폭동이 심각해질 경우 군이 폭동진압을 해야 했을 것이다.
    또한 경찰과 군에 대한 인식의 차이로
    아마 경찰보다 군이 조금 더 낫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전혀 다르다.
    경찰은 K2소총으로 무장이 가능하며, 탄약도 충분하다.
    제주해안경비단 등 일부 전경부대는 중화기까지 갖추고 있다.
    또한 강한 훈련으로 다져진 전의경 전사들의 능력은
    폭동을 초기에 제압하여 계엄령발동되기까지의 상황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연세대 사태에서 폭도를 성공적으로 제압해 적화통일의 위기에서 조국을 구한 것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다만 김영삼 정권이 연세대에서의 승리에 도취해
    PC통신망 사이드카 제도 시행 등의 사후조치를 취하지 않아 이지경에 이르렀지만,
    당시 전의경 전사들의 용맹함으로 한총련은 와해되었다.
    그 용맹이 없었다면 지금쯤 우리는 인터넷도 몼쓰고 김정일을 찬양하고 있어야 했을 것이다.)
    (덧붙여서, 폭도들의 인터넷 해적방송 '아프리카'의 대표가 잡힌건 사필귀정이다.
    그는 나우누리를 운영하면서 한총련에 지령하달창구를 제공한 흉악한 죄인이다.)

    경찰이 제압하지 못하는 상황이란, 경찰이 최후의 수단으로 발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경찰병력이 폭도들에 의해 전멸된 상황으로밖에 볼 수 없다.
    그런 상황이면 경찰의 진압능력은 상실되고, 따라서 군이 그 능력을 대체해야 한다.
    경찰의 진압능력이 있는 한, 폭동진압에 있어서 전문적이지 않은 군이 나서는건 불가하다.

    아직까지 경찰이 총알한방 쏴보지도 못했는데 무슨 계엄령이니 위수령이니 하는 망발을 늘어놓는가?
    경찰이 그리도 우스운가? 위기의 순간마다 조국을 지켜낸 경찰이 아무것도 아니라는 건가? 경찰을 모독하는 건가?
    경찰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다 써보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포기를 쉽게 논할 수 있는가!!!!!!!!!!!!!!
    경찰이 전멸당했는가? 아직까지 방패와 봉에 의지해왔다는 것을 잊고 있는가?
    혹시 경찰이 총을 갖고 있다는 사실마저 잊고 있는가!!!!!!!!!!
    당장 경찰에 대한 모독을 집어치우고 진정 조국을 위한다면 위문품이나 보내라!!!!!!!!!!!!!

    실제 경찰이 전멸하고 군이 투입되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경찰이 총을 쏴서 제압을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실패하였다는 것이므로
    전차는 물론 야포, 미사일, 해군, 공군까지 총동원하고
    주한미군의 도움까지 요청해야 하는 상황이다.
    결코 장난이 아니며 국가의 명운이 경각에 달린 그런 상황이다.

    과거의 사례에서 보아도 계엄령 위수령 발동은 부당하다.
    부마사태때는 박정희 대통령 서거로 수그러들었을 뿐 결코 계엄군의 공이 아니다.
    특히 광주사태에서 특전사는 졸전끝에 겨우 도청을 탈환하였다.
    단순히 전투에서 승리했을 뿐, 전쟁에서 승리한건 아니다.

  • ㅉㅉㅉ

    얜 뭥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