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취재 - 촛불의 힘이 세상을 바꾼다

'美쇠고기 사진 연출' <중앙> 기자 "의도 없었다"

홈페이지에 글 올려 "어떤 의도 가지고 찍은 사진 절대 아니다" 주장

'중앙일보'가 자사 기자들을 동원해 미국산 쇠고기 시식 사진을 '연출'해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해당 사진을 찍은 기자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찍은 사진은 절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해당 기자 "마감시간에 쫓겨 연출했던 내 생각이 짧았다"

사진을 찍은 '중앙일보' 김 모 기자는 8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고인 물이 썩는다' 제목의 글을 통해 "사안의 중요함을 생각하지 못하고 마감시간에 쫓겨 손쉽게 연출을 했던 제 생각이 짧았던 것 같다"며 "경제면 연출사진 찍 듯 가볍게 생각한 것이 잘못이었다"고 고백하며 이 같이 밝혔다.

  김 기자가 자신의 홈페이지에 8일 올린 글

김 기자는 이 글을 통해 문제가 된 사진이 "연출된 것"이라는 점을 재차 밝힌 뒤 "입사 10년차, 가장 무섭게 생각했던 매너리즘에 제가 빠졌었나봅니다"고 이번 사건에 대한 심경을 털어놓았다.

그러면서 그는 "늘 저를 믿고 제 사진을 아껴주신 많은 여러분들을 뵐 면목이 없다"며 거듭 사과의 뜻을 밝혔다.

한편, 김 기자는 다른 글을 통해 촛불집회 취재 현장에서 겪는 '조중동' 기자의 고충을 털어놓으며 촛불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을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3일 올린 '촛불유감' 제목의 글에서 지난 달 26일 벌어진 시위를 언급하며 "시위대들 중 일부의 사람들이 조직적으로 몰려다니며 경찰에게 폭력을 휘둘렀다"며 "그런 장면을 촬영하는 기자들의 카메라를 손바닥으로 막아섰다"고 주장했다. 김 기자는 글과 함께 자신의 카메라를 손바닥으로 막고 있는 한 시민의 사진도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인민재판식 폭력 휘두르는 사람들에게 시간 허비하기 싫다"

그러면서 김 기자는 "그런 순간에 그들의 제지를 뿌리치고 계속 사진을 찍는다면 그 순간부터 그 기자는 신분증을 꺼내 신분확인을 받기 전까지는 조중동 기자 취급을 받아야 한다"며 "그들에겐 집회, 결사의 자유만 있고 언론의 자유, 취재의 자유는 없나보다"고 촛불집회 참가자들의 행태를 비판했다.

  김 기자는 지난 3일 사진과 함께 올린 '촛불유감'이라는 글을 통해 촛불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을 비판하며 "동료 사진기자의 충격적인 소식을 접하고, 나는 이제 촛불을 더 이상 찍지 않겠다고 다짐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라는 역사적인 순간을 기록하기위해 근무가 아닌 날도 나는 현장을 지켰다"며 "중앙일보의 충실한 개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내 눈으로 현장을 보고 기록하고 싶어서였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김 기자는 "동아일보 변 모 선배가 시위대에게 집단구타를 당했다는 소식을 들었다"고 전한 뒤 "동료 사진기자의 충격적인 소식을 접하고, 나는 이제 촛불을 더 이상 찍지 않겠다고 다짐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인민재판식 폭력을 휘두르는 사람들을 위해 그토록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기 싫다"며 "집단구타의 피해자는 내가 될 수도 있었다. 나도 조중동의 기자이기 때문이다"고 덧붙였다.
태그

중앙일보 , 촛불집회 , 광우병 , 쇠고기 , 사진조작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삼권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소로로

    조중동답게 글한번 잘 쓰시네요. 기자님.
    현실과 다른 상황도 진짜처럼 사진으로,
    현실과 다른 이야기도 진짜처럼 기사로,
    그러면서도 끝까지 변명만 늘어놓으며 남을 탓하는 당신이 정말 부끄럽습니다. 연출된 기사는 비단 이번 한번 뿐이었을까요?

  • 원래

    신문사 자체가 일제시대때 일본찬양하면서 자국민 때려잡으면서 성장했던 언론사라서 날조가 특기인 열도의 정신으로 태어난 언론사이니 그 날조 정신과 매국정신이 어디가겠냐?

  • 호연지기

    그러니깐 의도하지 않아도 사진을 조작하고 또 거짓을 유포한다는 것이네. 조작과 거짓이 본능화된 것이 그렇게 자랑인가 참...

  • 렌첸

    그래도 중앙일보 기자 자리는 못 놓으시겠다? 역시 이기적 인간성을 발견하게 되는 것인지... 이 정도 되면 부끄러워서라도 블로그에 그런 핑계거리 축적을 하진 않을 텐데. 나 참.

  • ㅎㅎ

    조중동기자들이 어떤 정체성과 의식을 갖고 기자질을 하고 있는지 잘 보여주는군요. 정말 정권의 충실한 하수인이 아닐 수 없군요. 저러니 10년동안이나 일할 수 있지.

  • 거참

    인민재판식 폭력? 까불지 마라. 조중동이 이 사회에 미치는 피해는 천재지변의 수준이다.

  • 지나가다가

    제발중앙일보기자놈들아~~촛불,찍지말아라,,니씨기들이 쓴기사로 인하여서 얼마나 많은 이들이 상처를 입었는지아냐~~니들이쓴기사로 인하여서 많은이들이 맘을 아퍼했는지모를것이다, 정정당당하게 기사를썼다면 그런일이생기겠냐? 깝치지말아라,,니동료가 다치는것은 정당하게다치는것이고, 촛불을든 시민들은 폭도냐? 한마디로,,미친놈이다,,중앙일보는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