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감시 일상화' 통비법 개정 추진

한나라당, 통비법·대테러법·국정원법 등 일제히 발의

한나라당이 이동통신 및 인터넷 사업자들에 대해 감청장비 설치와 통신기록 보관을 의무화하는 통신비밀보호법(통비법) 개정안을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와 함께 한나라당은 국가정보원(국정원)의 권한을 대폭 강화하는 법안도 잇따라 발의해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나라당, '감청장비 설치 의무화' 통신비밀보호법 개정 추진

이한성 한나라당 의원이 지난 달 30일 대표 발의한 통비법 개정안에 따르면, 인터넷 및 이동통신 업체들은 감청장비를 의무적으로 설치하고 수사기관의 요청이 있을 시 '통신사실확인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특히 개정안은 국가정보원(국정원)을 비롯한 수시기관에 제출되는 통신확인자료에 개인의 위치정보까지 기록하도록 했다. 또 전기통신업체들은 가입자 개인의 통신기록이 일일이 기록되는 이 '통신사실확인자료'를 1년 간 의무적으로 보관해야 한다.

한나라당은 통비법 추진 이유로 '첨단 범죄' 및 '테러' 등을 들고 있다. 이한성 의원은 "지능화.첨단화되어 가는 범죄와 테러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합법적인 통신제한조치 등은 보장하기 위해 개정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밝혔다.

통비법 개정안은 지난 해 정부와 국회 차원에서 추진되다 사생활 침해 등 첨예한 논란 끝에 국회통과가 좌초된 바 있다.

인권단체들은 그간 "수사 편의를 위한다는 명분으로 전 국민을 예비범죄자로 설정하여, 감시와 사찰을 일상화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통비법 개정에 반대해왔다. 통비법은 말 그대로 통신 비밀을 보호하기 위한 법률인데, 개정안은 통비법의 제정 취지를 정면으로 위배한다는 게 인권단체들의 주장이었다.

국정원 권한 확대하고, 직원 정년 늘리고

한편, 한나라당은 통비법 개정과 동시에 국정원의 권한을 대폭 강화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공성진 한나라당 의원은 지난 달 28일, 국가대테러센터와 국가사이버안전센터를 신설하는 내용의 국가대테러활동에관한기본법안(대테러법안)과 국가사이버위기관리법안(사이버관리법안) 제정안을 각각 대표 발의했다.

특히 두 법안은 대테러센터와 사이버안전센터 모두를 국가정보원장 산하에 두도록 했다. '테러', '사이버 공격' 등의 명분을 들고 있지만, 대테러법안과 사이버관리법안 그리고 통비법 개정안 등 모두가 사실상 국정원의 권한을 대폭 강화해주는 법안인 셈이다.

여기에다 이철우 한나라당 의원은 지난 달 28일 국정원 직원의 정년을 연장하는 내용의 국가정보원직원법 개정안까지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국정원의 4급과 5급 직원의 계급정년을 현행 11년에서 12년으로, 15년에서 18년으로 각각 연장했다. 여기에 계급정년의 적용을 받지 않는 '전문관' 제도를 도입하고, 연령 정년을 60세로 정했다.

특히 개정안에는 정년이 60세까지 보장되는 '전문관'('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직무에 근무하는 직원')을 대통령이 지정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한나라당이 추진하는 이 같은 일련의 법안들에 대해 이지안 진보신당 부대변인은 "가공할만한 국정원 강화법안"이라며 "봉인된 국정원의 몹쓸 유전자만 부활시켜 공안정국 유지는 물론 정치사찰과 언론장악에까지 써먹겠다는 구태의연한 독재적 발상에 다름 아니다"고 지적하며 법안 철회를 촉구했다.
태그

한나라당 , 국정원 , 공안정국 , 인권단체 , 통비법 , 언론장악 , 대테러법 , 국정원법 , 사이버관리법 , 감시일상화 , 감청장비 , 통신사실확인자료 , 사생활침해 , 예비범죄자 , 사이버관리법안 , 전문관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삼권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누리꾼

    글로벌시대 각종 범죄도 첨단 정보화기기를 이용하여 이루어지고 국제적으로 연결되어 우리나라안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법개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누리꾼

    글로벌시대 각종 범죄도 첨단 정보화기기를 이용하여 이루어지고 국제적으로 연결되어 우리나라안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법개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대한건아

    휴대폰을 그리 많이 사용하는데 감청은 못한다니 뭔가 정상적인 나라 아닌가? 법을 만들어주되 불법적으로 하지 못하도록 해야한다고 봅니다.

  • 탑클라스

    통비법 개정은 급변하는 통신환경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당연한 것 아닌가요? 또한 감청 절차를 투명하게 하고 오히려 사생활을 보호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어린이 유괴범, 마약상이 인터넷과 휴대폰을 통해 활개를 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집전화만 수사를 위해 감청하고 있어야할 상황입니다. 답답합니다.

  • 레모네이드

    국민을 감시한다기보다 범죄나 테러등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한다는 취지로 봐야하지 않을까요?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휴대폰 감청 다 할 것 같은데.. 아닌가요?

  • 김정식

    금번 통비법 개정은 전국민의 휴대폰 감청을 양성화하기 위한 법률이 아니다.
    전체 국민중에 극소수인 흉악범을 검거하고, 몇년간 고생해서 개발한 우리나라 기술이 해외로 나가는 것을 막을수 있다면 수사기관이 일반화된 휴대폰 감청을 할 수 있도록 해야되지 않을까? 그것이 결국 다수 선량한 국민을 범죄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길이다.

  • 빈센트

    통비법 개정은 무분별하게 국민 개개인의 이메일 또는 휴대폰을 감청하자는 것이 아니라, 각종 범죄, 테러, 더 나아가 산업기밀 유출 등을 투명한 절차로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최소한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인식해야 할 것 같다. 여당이, 국정원이 법안을 제출했다고 막무가내식 반대는 지양해야할 것이다. 오히려 불법적 감청이 아닌 국민들의 자유로운 통신환경을 보장하고 국가이익을 지키기 위한 법이라고 본다.

  • 일지매

    통비법은 간첩검거, 테러예방 등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법입니다.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간첩이나 불순세력들은 감청이 안되는 휴대폰을 이용해 활보하고 다니는데 이들을 계속 방치해둔다면 대한민국의 앞날은 어두울 것입니다

  • realworld

    정보기관이 감청을 못한다... 다른 선진국도 그럴까요? 국가의 안보가 확립되어야 개인의 이익,자유도 지킬수 있는 겁니다. 간첩이나 위해세력이 활개를 쳐도 제대로 잡을수도 없는 환경에서 정보기관이 일을 잘할수 있을까요.. 만약 국정원이 적법절차에 따르지 않고 불법을 저지른다면 이후에 반드시 밝혀지게 마련이고 그러면 우리국민이 가만히 나두겠습니까// 국민이 무서워서라도 제대로 할겁니다 한번 믿어보죠

  • 백가

    자세히 읽어보니 국가적차원에서 필요한 법이란 생각이 드네여..
    이번에 꼭 개정이 되었으면 합니다..

  • 흑당소보루

    보니까 직접 수사기관이 감청하는 것도 아니고 통신업체들한테 장비를 갖추게 해주자는 말이구만. 통신기기를 갖추되 투명하게 운영하면 되는것 아닌가? 국정원이 우리 국민들 모두 감시할만큼 한가할거 같진 않은데 뭐가 무서운 건지..ㅋ

  • 쥬디

    현재 개정안에 충분히 남용에 대한 방지책이 있다고 봅니다.
    범세계적 범죄 발생 추세에 우리 정부만 너무 뒤쳐진게 아닌가요? 통비법 개정은 그런 면에서 꼭 필요한 법이라고 생각되네요

  • fnfn

    외국도 그들의 국가안보에 의하여 합법감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나라의 안보를 위하여 발의한 건을 왜 그 국민들이 반대를 하는건지 정말 안타깝습니다. 이렇게 나가다간 외국과의 정보싸움에서 지게 될 것은 정말 명백하지 않습니까?

  • 꽃남

    기자님께서 통비법에 대해서 잘 알고 기사를 쓰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만 현재 통비법 상으로도 합법적인 절차에 의해 법원 영장을 신청해서 전화는 감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통신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선전화보다는 휴대폰, 인터넷을 더욱 많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테러나 첨단범죄 혐의자 역시 마찬가지구요. 지금껏 적법한 절차를 거친 범죄 혐의자 유선전화 감청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없다가 휴대폰에 감청에 대해서 그런 얘기를 꺼내는 것은 어떤 뜻으로 받아들여야 할까요? 더욱이 통비법은 지난 정부때 민주당 주도하에 발의된 법안입니다. 정권이 바뀌었다고 개인 사생활 침해다 정치사찰 악용소지가 있다 하는 것은 도대체 뭔가요? 민주당은 당리당략만 쫒는 그런 사람들 뿐인가요? 지금 이 순간에도 흉악범들은 무고한 시민들을 노리고 있습니다. 제발 대인배적인 풍모를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이거 무서워서 대한민국에서 살겠습니까?

  • 마소프

    국가 정보기관의 정보력 강화를 위한 통비법 개정 반대?
    글쎄요.... 그럼 우리나라는 그 어떠한 범죄나 어떤 문제를 일으키더라도 핸드폰으로만 통화하면 도저히 추적할수도 잡을수도 없는 좋은 나라가 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