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하 양심' 김이태 정직 3개월

[종합] 건기연, 노조 퇴장뒤 23일 자정넘겨 징계양형 결정


[종합 3신 24일 10:00] 건기연, 노조 퇴장뒤 23일 자정넘겨 '정직 3개월' 징계

건설기술연구원(건기연)은 24일 새벽까지 이어진 인사위원회에서 '한반도 대운하 양심선언'을 한 김이태 박사에 대해 정직 3개월의 징계를 내렸다. 건설기술연구원은 23일 밤 9시25분부터 인사위원회를 열었다.

[2신 23:58] 노조 퇴장뒤 23일 12시넘겨 징계양형 논의 중

대운하 연구 압력을 폭로한 김이태 건설기술연구원(이하 건기연) 연구원을 징계할 건기연 인사위원회가 23일 오후 9시25분께 시작됐다.

김 박사가 소속된 전국공공연구노조 조합원들은 이날 낮부터 인사위가 열릴 회의장 앞을 막아 오후 4, 5시 두 차례 물리적 충돌로 인사위 개최를 저지했다.
당사자인 김 박사는 이날 밤 9시10분께 함께 있던 조합원들에게 “인사위 개최를 더 이상 물리적으로 막지 말아달라”고 요청해 인사위가 열렸다.

이장화 부원장과 각 부서장들이 참여하는 인사위는 12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단협에 따라 3명의 노조 간부가 참관했다. 인사위는 이날 밤 늦게까지 김 박사에 대한 징계 결정에는 12명 모두 동의한 뒤 징계양정을 놓고 표결에 들어가 6명 이상이 ‘정직’ 이상의 중징계에 찬성했다.

참관했던 공공연구노조 건기연지부 박근철 지부장 등 노조 간부 3명은 밤 11시30분께 “인터넷에 진실을 알리는 글을 올린 게 월급을 박탈당할 정도의 중징계 감이냐”며 항의한 뒤 회의장을 박차고 나왔다.

인사위는 노조의 퇴장 뒤에도 징계양정을 놓고 2차 표결에 들어갔지만 정직 이상의 중징계는 불가피하다. 김 박사는 “이날 납득할 만한 수준의 징계이면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그러나 그는 “이렇게 표적 감사와 징계를 강행하는 등 인사위에 근본적인 모순이 있다”고 불편한 심정을 토로했다.

노조는 이후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퇴장 직후 회의에 들어갔다.

[1신 18:30] '대운하 양심' 김이태 박사 징계 파행

대운하 연구 압력에 양심선언으로 맞섰던 건설기술연구원(이하 건기연) 김이태 박사에 대한 징계 절차가 진행됐다.

지난 주 김 박사 징계건을 논의할 인사위원회 개최를 공지했던 건기연은 23일 오후 4시 인사위 개최를 시도했으나 징계의 부당성을 주장하며 이를 막아선 공공연구노조 건기연지부 조합원들의 저지로 이날 저녁까지 열리지 못하고 있다.

건기연은 이날 오후 4시와 5시 두 차례에 걸쳐 인사위 개최를 시도했다. 이 자리에서 건기연은 노조의 저지 속에 인사위 성원보고를 하기도 했으나, 곧바로 정회를 선언하고 퇴장했다. 이어 건기연은 “오후 8시에 인사위를 속개하니 단협에 따라 노조가 참관은 하되 물리적인 저지는 말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박근철 건기연지부장은 “원장이 취임과 함께 김 박사에 대한 징계는 없다고 천명했는데도 김 박사 한 명만을 대상으로 한 표적감사에 이은 징계 강행은 결국 연구 자율성을 무시한 정권의 외압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 15일 김 박사에 대한 표적감사와 징계 수순이 알려지자 비난 성명을 내고 지난 18일엔 ‘국책연구기관 일방적 구조개편 저지, 연구자율성 쟁취와 김이태 박사 징계외압 규탄을 위한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간부결의대회’를 광화문종합청사 앞에서 열었다.
  광화문 정부청사에서 김이태 연구원 지키기 결의대회 모습 [출처: 공공연구노조]

김 박사는 지난 5월 24일 포털사이트 다음에 “한반도 물길잇기 및 4대 강 정비계획의 실체는 운하 계획”이라는 내용의 글을 올려 전국적인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곧바로 양심선언에 대한 “김이태 연구원 지키기”운동이 다음아고라를 중심으로 일어났다.

정부는 연구과정에서 추진한 것을 보면 △‘친환경적 친문화적 물길 잇기 기본계획 및 5대강 유역 물관리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은 대운하를 한다는 전제하에 추진했으며 △14개월의 과업기간을 무시하고, 1개월여 만에 결과를 내놓으라고 강요 했으며 △수자원공사 수도권사무실에서 연구팀을 모아 놓은 별도의 합동사무소를 비밀리에 운영했었다 △일반적으로 보안각서를 쓰지만 이 용역의 참여자들에 대해서는 특별한 보안강화 지시를 여러 차례 해 왔으며, △대운하의 국민적 반대를 모면하기 위해 ‘5대강 물관리 종합대책’이란 이름으로 포장해 왔다.

정부는 대운하 반대여론이 높자 김이태 연구원에 대한 징계를 하지 않겠다고 했었다. 그러나 현재 징계를 추진하고 있어 노조와 국민의 반발을 사고 있다.

22일엔 김 박사의 부인이 다음 아고라에 심경을 담은 글을 올려 많은 네티즌들의 호응을 받았다.
태그

징계 , 공공연구노조 , 대운하 , 김이태 , 인사위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정호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자주꾼

    김이태박사는 승리자!
    진실은 파괴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