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절반 이상, “李대통령 국정수행 못한다”

[매체별 여론조사] 방송법, 한미FTA, 4대강 정비도 “반대” 압도

이명박 정부 경제위기 대처 “잘못” 68%

국민의 절반이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핵심 정책 대부분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BC, KBS 등 방송사들과 신문사들이 새해를 맞이해 내놓은 여론조사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 절반이 넘는 사람이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MBC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1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서 국민의 53.2%가, KBS가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발표한 여론조사에서는 59.3%가 “잘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경제위기 대처 능력에 대해서 68%가 “잘못하고 있다”(KBS)고 답했으며, 이에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현 경제팀을 바꿔야 한다는 의견도 55%(MBC)에 달했다.

방송법도, 한미FTA도, 4대강 정비도, 일제고사도 “반대”

국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입법전쟁의 핵심쟁점이라 알려지고 있는 방송법 개정과 한미FTA 비준에 대해서도 국민들은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다. 이에 국민들은 국회 파행에 대한 책임을 여당에 돌렸다. KBS 여론조사에서 한나라당에 책임을 물은 국민은 40.1%에 달한 반면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야당에 책임을 물은 국민은 26.8%에 그쳤다.

KBS 여론조사에서 “미디어법 개정은 정권의 언론장악을 위한 것으로 반대한다”는 입장이 57.9%, 찬성은 31.3%에 그쳤다. 대기업과 대형 신문들의 방송소유에 대해서는 MBC 여론조사에서 61.1%가 반대를, 찬성은 25.3%에 불과했다. 지난 12월 22일, 한국기자협회와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 미디어오늘이 공동으로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진행한 여론조사에서도 대기업 방송진출에 대해 62.4%가, 신문의 방송진출에 대해서는 63.1%의 국민이 반대한 바 있다.

한미FTA 비준에 대해서는 국민의 67.8%가 “미국의 비준과정을 지켜보며 신중히 처리해야 한다”(KBS)는 의견을 밝혔다.

이명박 대통령이 “다 되고 나면 사람들이 굉장히 좋아할 것”이라고 말한 4대강 정비 사업에 대해서도 국민의 61.3%는 “대운하 사업이 이름만 바뀌어 진행되는 것”(KBS)이라며 반대했으며, MBC여론조사에서도 55.8%가 반대했다. 한국일보가 미디어리서치와 함께 한 여론조사에서는 이명박 정부의 경제관련 정책 중 가장 불만스러운 정책으로 4대강 정비 사업이(25.5%) 꼽히기도 했다.

KBS여론조사에서는 일제고사에 대해서는 53.9%가, 수도권 규제 완화정책에 대해서는 47.5%가 반대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에 정당지지도는 야당의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MBC여론조사에서는 한나라당이 34.7%, 민주당이 17.5%, 민주노동당이 10.7% 였으며, KBS여론조사에서는 한나라당이 34.5%, 민주당이 18.8%, 민주노동당이 7.1%, 진보신당이 1.2%를 기록했다.
태그

반대 , 여론조사 , 국정수행 , 이명박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