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재개발 붐 일으키지 않았냐"

'뉴타운 주민 토론회'에서 혼쭐난 민주당

"우리에게 관심도 없었고, 아직도 재개발 뉴타운 공약으로 주민들 현혹시키는 사람들이 바로 정치인들입니다"

3일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는 민주당 뉴타운·재개발대책특별위원회 주최로 서울시 재개발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자리가 '뉴타운 재개발 주민의 눈물, 민주당에 외친다'는 제목으로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재개발 지역 세입자 및 가옥주 약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는 민주당 주최로 열렸지만 민주당 의원들 역시 거센 원성을 들어야 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정세균 대표와 장상 최고위원을 비롯해 민주당 의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용산 철거민 참사가 발생한 지 2주가 지나고 있는 가운데 주택재개발 등 각종 개발 사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비단 세입자들뿐만 아니라, 가옥주들까지 집단으로 반발하는 실정이다. 특히 재개발 지역 주민들의 정치권에 대한 불신은 그 어느 때 보다 높다.

"개발정비사업은 사업 아니라 사기"

재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응암동에 사는 주민 이미정 씨는 재개발 사업과 관련해 "처음에는 헌집주면 새집 줄 것이라고 주민들을 꼬드겨 시작하지만 결국 헌집 주면 새집 보여주고 끝내버리는 것이 바로 재개발"이라고 성토했다.

이미정 씨에 따르면 응암 지역 주택의 평균 감정가액은 1억 원이 채 안 된다. 그런데 32평 형 아파트의 분양가는 4억2천만 원에 이른다. 결국 가옥주라 하더라도 재개발 후 아파트에 입주하기 위해서는 3억2천만 원을 추가로 마련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미정 씨는 "용산 참사는 비단 용산4구역 문제가 아니다"며 "모든 재개발 주민들은 마음속으로 날마다 몸에 신나를 뿌리고 울부짖고 있다"고 울먹였다.

그는 이날 참석한 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재개발 주민들은 정치권의 표밭이 아니라 바로 옆집 이웃이고 국민의 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아달라. 이런 식으로 재개발을 진행하면 서울은 앞으로 일부 돈 많은 부자들만 사는 도시가 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뉴타운 지역인 왕십리 1구역 주민 이동훈 씨도 "개발정비사업은 한 마디로 사업이 아니라 사기다. 사기의 주체는 시공사, 행정관청, 조합원 일부이고 대다수 조합원과 세입자는 소외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씨는 "용산에서 6명이 돌아가신 것은 우연히 아니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곪아터진 우리 마음이 세상에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용산 참사 정략적 이용 말고 대안 모색해야"

이주원 '나눔과미래' 지역사업국장은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2003년에 재개발사업의 기본이 되는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 누가 만들었냐. 바로 여기 앉아 있는 (민주당) 의원들이 만들었던 것 아니냐"고 따졌다. 그는 "재개발 현장에서 깡패들 잡아달라고 경비업법 개정하라고 요구했을 때 과거 여당이었던 당시 열린우리당은 뭐하고 있었냐"고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왜 뒷북을 치고, 이제 와서 무슨 외침을 듣겠다는 거냐"며 "MB악법 이런 얘기하면서 용산 참사를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고, 서울 시민들 쫓겨나지 않도록 대안을 모색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주원 국장의 이 같은 비판에 이날 토론회장을 가득 메운 재개발 지역 주민들은 "옳소, 옳소"라고 외쳐 민주당 의원들을 당황케 했다.
태그

재개발 , 민주당 , 용산 , 뉴타운 , 도정법 , 가옥주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삼권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