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미FTA 비준위해 로비스트 고용

한국 정부는 몬산토社와 같은 급?

정부가 한미FTA의 조속한 비준을 위해 미국 로비업체와 계약을 맺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비난이 일고 있다.

<연합뉴스>는 워싱턴 소식통을 인용해 "주미 한국 대사관이 작년 12월 29일 미국의 유명 로비업체인 '파븐 팜퍼 스트래티지스'(PPS, Parven Pomper Strategies)와 계약을 맺고 한.미 FTA에 관한 전략적 자문과 오바마 정부 및 미 의회에 대한 로비를 의뢰했다"고 9일 보도했다.

양측은 계약기간을 올해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로 해서, 6개월간 12만 달러에 계약을 맺었다. 같은 조건으로 6개월 간 연장이 가능하다.

  몬산토, 쉐브론, 파나마 정부 등이 주요 고객으로 올라있다. [출처: 파븐 팜퍼 스트래티지스 홈페이지]

'파븐 팜퍼 스트래티지스'는 민주당 측에 강력한 영향력을 내세우고 있으며, 무역관련 로비에 정통하다고 알려져 있다. 주요 고객 명단에는 세계 농업생산을 지배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는 초국적 농기업 몬산토와 석유 메이저인 쉐브론이 들어있다.

외교통상부는 9일 정례브리핑에서 한미FTA 비준을 위한 로비 계약이 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문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로비스트가 새로운 것이 아니라 관련 자문회사를 가지고 있었다. 미국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또 한국 정부뿐만 아니라 "파나마 정부와도 같은 자문회사다"라고 덧붙였다.
태그

몬산토 , 오바마 , 한미FTA , 로비스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변정필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